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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이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 게임 이용빈도의 조절효과
Effects of Abuse, Neglect, and Excessive Interference of Parents on Adolescent Aggression: Moderating Effect of Playing Computer Gam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330 - 342  

이진희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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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이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에 종단적 맥락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 플로우(flow) 이론을 바탕으로 컴퓨터 게임의 이용빈도가 조절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 아동 청소년 패널조사에서 총 2,351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선형혼합효과모형 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청소년이 부모로부터 높은 수준의 학대나 과잉 간섭을 경험할수록 높은 수준의 공격성을 나타냈고, 둘째, 부모의 학대 및 과잉간섭의 수준이 높은 집단의 청소년 공격성 수준이 중2에서 고1 시기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셋째, 컴퓨터 게임의 이용빈도가 부모의 학대와 청소년의 공격성 수준과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나타냄으로써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컴퓨터 게임의 이용빈도에 따라 높은 수준의 부모 학대가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이 유의미하게 감소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abuse, neglect, and excessive interference of parents on adolescent aggression in the longitudinal context and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playing computer game theoretically guided by the flow theory. 2,351 adolescents from the Korean 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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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존의 연구들은 한 두 가지의 부모 양육태도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어 왔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공격성에 어떻게 다르게 영향을 주는지 밝히는 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한계점들을 보완하여 최신의 종단적 연구설계 및 방법을 도입하고, 학대, 방임, 과잉간섭과 같은 다양한 양육태도에 초점을 둠으로써 이들의 수준에 따라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종단적 변화를 보이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이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유 의미하게 감소시키는 조절변인으로서 컴퓨터 게임의 이용빈도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청소년이 컴퓨터 게임을 과도하게 많이 할 경우에 공격성을 포함한 전반적인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음을 밝히고 있는 연구들이 많지만(예.
  • 컴퓨터 게임 이용빈도의 조절효과는 상호작용 항의 통계적 유의도에 의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부모의 양육태도)가 종속변수(청소년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이 조절변수(컴퓨터 게임의 이용빈도)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함으로써 컴퓨터 게임 이용빈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32]. 독립변인 및 통제변인들에서 발견된 결측값에 대해서는 Power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결측값을 처리하기 위해 Norm 2.
  •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양육태도 수준에 따른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이 종단적 맥락에서 그 발달 궤적상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지 검증하고,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와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컴퓨터 게임의 이용빈도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결과 및 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 즉, 횡단적 연구설계 및 방법으로는 부모의 학대나 방임, 과잉간섭의 수준에 따라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이 종단적 맥락에서 그 발달 궤적상 어떤 변화를 나타내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그 변화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종단적 연구설계 및 방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22].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한계를 보완하면서 청소년 공격성의 변화 상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반복 측정한 도구를 사용하고 종단데이터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 수준에 따라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이 어떤 종단적인 변화를 보이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에 노출된 청소년 자녀들이 부모의 공격성을 학습하여 내재화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란 이론적 가정을 종단적 맥락에서 검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컴퓨터 게임의 부정적인 효과에 관해 확언하기 전에 그 긍정적인 효과에 관한 연구와 논의가 함께 진행되어야 하며, 특히 공격성에 대한 컴퓨터 게임의 조절 역할에 관해서도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13]. 본 연구에서는 주로 부정적인 방향을 중심으로 협소하게 논의되어 왔던 컴퓨터 게임의 영향에 관한 논의를 플로우(flow) 이론[16]을 기초로 하여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플로우(flow) 이론[16]을 바탕으로 하여 부모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수준이 청소년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컴퓨터 게임의 이용빈도가 과연 조절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플로우(flow)란, 자신이 선호하는 일이나 놀이에 몰입할 때 경험하는 최적의 즐거운 느낌, 혹은 주의집중된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컴퓨터 게임에 몰입할 때 경험하는 최적의 느낌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플로우(flow)란, 자신이 선호하는 일이나 놀이에 몰입할 때 경험하는 최적의 즐거운 느낌, 혹은 주의집중된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컴퓨터 게임에 몰입할 때 경험하는 최적의 느낌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양육태도 상의 수준에 따른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이 종단적 맥락에서 그 발달 궤적상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지 검증하고, 둘째,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와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컴퓨터 게임의 이용빈도가 과연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의 종단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종단데이터의 분석과 조절효과의 검증을 위해 R을 이용한 선형혼합효과모형(Linear Mixed Effects Regression: LMER) 분석[17]을 실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한계를 보완하면서 청소년 공격성의 변화 상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반복 측정한 도구를 사용하고 종단데이터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 수준에 따라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이 어떤 종단적인 변화를 보이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에 노출된 청소년 자녀들이 부모의 공격성을 학습하여 내재화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란 이론적 가정을 종단적 맥락에서 검증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의 종단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종단데이터의 분석과 조절효과의 검증을 위해 R을 이용한 선형혼합효과모형(Linear Mixed Effects Regression: LMER) 분석[17]을 실행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가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종단적 맥락에서 검증하고, 양육태도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조절변인으로서 청소년 자녀의 컴퓨터 이용 빈도가 과연 조절 작용을 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1) 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수준이 높을수록 중학교 2학년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이 더 상승하는가? (2) 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은 청소년 자녀 공격성의 시간에 따른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3) 중학교 2학년 청소년 자녀의 컴퓨터 게임 이용빈도가 높을수록 더 높은 공격성을 나타내는가? (4) 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수준이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컴퓨터 게임 이용빈도에 의해 유의미하게 감소하는가?

가설 설정

  • 부모학대에 관한 4개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무언가 잘못했을 때 정도 이상으로 심하게 혼내신다, 2) 내가 잘못하면 부모님(보호자)께서는 무조건 때리려고 하신다, 3) 내 몸에 멍이 들거나 상처가 남을 정도로 부모님(보호자)께서 나를 심하게 대하신 적이 많다, 4) 나에게 심한 말이나 욕을 하신 적이 많다(예: 멍청이, 개 만도 못한 것, 나가 죽어라, 네가 없어졌 으면 좋겠다 등).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를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나보다 다른 일(직장이나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2)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시지 않는다, 3)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 쓰시지 않는다, 4) 내가 많이 아프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시지 않는다. 부모의 과잉간섭을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보통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도 불안해하시며 내게는 못하게 하신다, 2) 나에게 무엇을 하든지 항상 이겨야 한다는 걸 강조하신다, 3) 작은 일에 대해서도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신다, 4) 내가 원하는 일을 못 하게 하실 때가 많다.
  • 각 문항에 대한 반응은 4점 척도(1: 매우 그렇다, 4: 전혀 그렇지 않다)로 구성된다(도구의 해석은 역산임). 부모학대에 관한 4개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무언가 잘못했을 때 정도 이상으로 심하게 혼내신다, 2) 내가 잘못하면 부모님(보호자)께서는 무조건 때리려고 하신다, 3) 내 몸에 멍이 들거나 상처가 남을 정도로 부모님(보호자)께서 나를 심하게 대하신 적이 많다, 4) 나에게 심한 말이나 욕을 하신 적이 많다(예: 멍청이, 개 만도 못한 것, 나가 죽어라, 네가 없어졌 으면 좋겠다 등).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를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나보다 다른 일(직장이나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2)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시지 않는다, 3)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 쓰시지 않는다, 4) 내가 많이 아프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시지 않는다.
  •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를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나보다 다른 일(직장이나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2)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시지 않는다, 3)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 쓰시지 않는다, 4) 내가 많이 아프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시지 않는다. 부모의 과잉간섭을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보통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도 불안해하시며 내게는 못하게 하신다, 2) 나에게 무엇을 하든지 항상 이겨야 한다는 걸 강조하신다, 3) 작은 일에 대해서도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신다, 4) 내가 원하는 일을 못 하게 하실 때가 많다. 문항에 대한 반응을 평균하여 부모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척도를 구성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를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나보다 다른 일(직장이나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2)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시지 않는다, 3)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 쓰시지 않는다, 4) 내가 많이 아프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시지 않는다. 부모의 과잉간섭을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보통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도 불안해하시며 내게는 못하게 하신다, 2) 나에게 무엇을 하든지 항상 이겨야 한다는 걸 강조하신다, 3) 작은 일에 대해서도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신다, 4) 내가 원하는 일을 못 하게 하실 때가 많다. 문항에 대한 반응을 평균하여 부모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척도를 구성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 부모학대에 관한 4개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무언가 잘못했을 때 정도 이상으로 심하게 혼내신다, 2) 내가 잘못하면 부모님(보호자)께서는 무조건 때리려고 하신다, 3) 내 몸에 멍이 들거나 상처가 남을 정도로 부모님(보호자)께서 나를 심하게 대하신 적이 많다, 4) 나에게 심한 말이나 욕을 하신 적이 많다(예: 멍청이, 개 만도 못한 것, 나가 죽어라, 네가 없어졌 으면 좋겠다 등).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를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나보다 다른 일(직장이나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2)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시지 않는다, 3)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 쓰시지 않는다, 4) 내가 많이 아프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시지 않는다. 부모의 과잉간섭을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보통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도 불안해하시며 내게는 못하게 하신다, 2) 나에게 무엇을 하든지 항상 이겨야 한다는 걸 강조하신다, 3) 작은 일에 대해서도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신다, 4) 내가 원하는 일을 못 하게 하실 때가 많다.
  • 부모학대에 관한 4개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무언가 잘못했을 때 정도 이상으로 심하게 혼내신다, 2) 내가 잘못하면 부모님(보호자)께서는 무조건 때리려고 하신다, 3) 내 몸에 멍이 들거나 상처가 남을 정도로 부모님(보호자)께서 나를 심하게 대하신 적이 많다, 4) 나에게 심한 말이나 욕을 하신 적이 많다(예: 멍청이, 개 만도 못한 것, 나가 죽어라, 네가 없어졌 으면 좋겠다 등).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를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나보다 다른 일(직장이나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2)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시지 않는다, 3)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 쓰시지 않는다, 4) 내가 많이 아프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시지 않는다. 부모의 과잉간섭을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보통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도 불안해하시며 내게는 못하게 하신다, 2) 나에게 무엇을 하든지 항상 이겨야 한다는 걸 강조하신다, 3) 작은 일에 대해서도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신다, 4) 내가 원하는 일을 못 하게 하실 때가 많다.
  • 부모학대에 관한 4개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무언가 잘못했을 때 정도 이상으로 심하게 혼내신다, 2) 내가 잘못하면 부모님(보호자)께서는 무조건 때리려고 하신다, 3) 내 몸에 멍이 들거나 상처가 남을 정도로 부모님(보호자)께서 나를 심하게 대하신 적이 많다, 4) 나에게 심한 말이나 욕을 하신 적이 많다(예: 멍청이, 개 만도 못한 것, 나가 죽어라, 네가 없어졌 으면 좋겠다 등).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를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나보다 다른 일(직장이나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2)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시지 않는다, 3)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 쓰시지 않는다, 4) 내가 많이 아프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시지 않는다. 부모의 과잉간섭을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보통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도 불안해하시며 내게는 못하게 하신다, 2) 나에게 무엇을 하든지 항상 이겨야 한다는 걸 강조하신다, 3) 작은 일에 대해서도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신다, 4) 내가 원하는 일을 못 하게 하실 때가 많다.
  •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를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나보다 다른 일(직장이나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2)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시지 않는다, 3)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 쓰시지 않는다, 4) 내가 많이 아프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시지 않는다. 부모의 과잉간섭을 나타내는 4개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보통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도 불안해하시며 내게는 못하게 하신다, 2) 나에게 무엇을 하든지 항상 이겨야 한다는 걸 강조하신다, 3) 작은 일에 대해서도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신다, 4) 내가 원하는 일을 못 하게 하실 때가 많다. 문항에 대한 반응을 평균하여 부모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척도를 구성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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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로우(flow)가 의미하는 바는? 본 연구에서는 플로우(flow) 이론[16]을 바탕으로 하여 부모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수준이 청소년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컴퓨터 게임의 이용빈도가 과연 조절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플로우(flow)란, 자신이 선호하는 일이나 놀이에 몰입할 때 경험하는 최적의 즐거운 느낌, 혹은 주의집중된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컴퓨터 게임에 몰입할 때 경험하는 최적의 느낌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의 양육태도 상의 수준에 따른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이 종단적 맥락에서 그 발달 궤적상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지 검증하고, 둘째,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와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컴퓨터 게임의 이용빈도가 과연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최근 청소년들의 컴퓨터 게임 이용빈도가 많아지면서 컴퓨터 게임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선행 연구는 어떠한 점을 지적하였는가? 최근 청소년들의 컴퓨터 게임 이용빈도가 많아지면서 컴퓨터 게임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9-11][26].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컴퓨터 게임의 높은 이용 빈도가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10][26]. 오윤선[9]은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이들 중 고위험군 범주에 속한 청소년의 공격성 수준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비중독군 청소년의 공격성 수준은 가장 낮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횡단적 연구설계 및 방법을 적용해온 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과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에 관한 대부분의 국내외 선행연구들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이상과 같이 부모의 학대, 방임, 과잉간섭과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에 관한 대부분의 국내외 선행연구들은 횡단적 연구설계 및 방법을 적용해 왔기 때문에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청소년기 자녀의 시기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한 종단적 과정을 밝혀낼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즉, 횡단적 연구설계 및 방법으로는 부모의 학대나 방임, 과잉간섭의 수준에 따라 청소년 자녀의 공격성이 종단적 맥락에서 그 발달 궤적상 어떤 변화를 나타내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그 변화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종단적 연구설계 및 방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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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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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형모, 이숙진, 서해정, 최은정, 김은정, 문순희, "가정폭력 노출이 청소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제18권, 제1호, pp.53-77, 2007. 

  6. 이명진, 조주연, 최문경, "부모의 아동학대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사회연구, 제14권, 제2호, pp.9-42, 2007. 

  7. E. L. Zurbriggen, R. L. Gobin, and J. J. Freyd, "Childhood Emotional Abuse Predicts Late Adolescent Sexual Aggression Perpetration and Victimization," J.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Vol.19, No.2, pp.204-223, 2010. 

  8. 이형진, 황동진, "부모의 학대와 방임이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3권, 제1호, pp.5-31, 2015. 

  9. 오윤선,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우울, 공격성,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제6권, 제4호, pp.3-15, 2008. 

  10. 임지영, "남자 청소년의 게임중독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122-130, 2014. 

  11. 조춘범,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폭력비행에 미치는 영향과 현실지각의 조절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8호, pp.129-155, 2010. 

  12. E. Boyle, T. M. Connolly, and T. Hainey, "The Role of Psychology in Understanding the Impact of Computer Games," Entertainment Computing, Vol.2, No.2, pp.69-74, 2011. 

  13. C. J. Ferguson,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A Meta-Analytic Review of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Violent Video Games," Psychiatric Quarterly, Vol.78, No.4, pp.309-316, 2007. 

  14. J. Jansz, "The Emotional Appeal of Violent Video Games for Adolescent Males," Communication Theory, Vol.15, No.3, pp.219-241, 2005. 

  15. A. Y. Tahiroglu, G. G. Celik, A. Avci, G. Seydaoglu, M. Uzel, and H. Altunbas, "Short-Term Effects of Playing Computer Games on Attention," J. of Attention Disorders, Vol.13, No.6, pp.668-67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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