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2, 2018년, pp.131 - 146
Differentiation with integration is an important subject which is widely applied in mathematics, natural science, and engineering. Derivative is an important concept of differentiation. But students don't understand its concept well and concentrate on acquiring only the skill to solve the standardiz...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분학에 대한 개념 이해와 미분학의 문제에 대한 오류분석은 왜 필요한가? | 대학에서는 코시의 정리에 근거해서 미분 이론을 전개하는데, 미분의 개념은 해석학에서 중요한 정리인 평균값 정리와 결과들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된다. 미분학에 대한 개념 이해와 미분학의 문제에 대한 오류분석은 해석학뿐만 아니라 고학년의 복소해석학, 미분기하학의 기본 개념 파악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다. | |
학생들에게 도함수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접선 문제와 관련시키면 정답률이 왜 떨어지는가? | 학생들의 도함수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역사 발생적 문제인 접선 문제와 관련하여 살펴본 결과, 30%의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 이것은 학교수학에서 도함수의 정의를 기하학적 의미와 분리해서 다루었기 때문에, 대수적이고 절차적인 면이 강조되어 미분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어려움이 학문적 수학까지 연결되기 때문이다. | |
미분학의 개념은 어디에 응용되는가? | 미분학은 적분학과 더불어 수학, 자연과학, 공학 등에서 널리 응용되는 중요한 분야이다. 물리학의 일률, 화학의 반응율, 경제학의 한계비용 등과 같이 자연과학 및 공학, 사회과학의 변화율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미분학의 개념이 응용되고 있다. 변화율은 미분학의 중요 개념인데, 학생들은 이것의 개념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정형화된 계산 문제를 푸는 기능 습득에만 치중하고 있다. |
김정희 (2005). 고등학생들의 미분개념의 이해 및 오류유형 분석.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im, J. (2005), An investig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nd error type about differentiation concept, Master's thesis, Chungbuk University.
우정호 (1998).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Woo, J. (1998), Educational Basis of School Mathematics, Seoul National University Publishing Co.
조완영 (2012). 예비교사의 미분영역에 관한 내용지식의 분석. 대학수학교육학회지 , 14(2). Cho. Wan-Young. Analysis of Prospective Teachers' Mathematical Content Knowledge about Differential area. Journal of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4(2), 233-253. June. 2012
허민.오혜영역. Howard Eves(1995). 수학의 위대한 순간들, 경문사. Howard Eves/ Her, M., Oh, H. Y.(1995). Great Moments in Mathematics. Kyungmoon Co.
Donaldson, M.(1963). A Study of Children's Thinking. Tavistock Publications, London, pp. 183-185
Hart, K.M.(1981). Children's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11-16, John Murray, London.
Judith V. Grabiner. The Changing Concept of Change: The Derivative from Fermat to Weierstrass VOL.56, NO.4, SEPTEMBER 1983, mathematics magazine.
Markus Hahkioniemi. Associative and reflective connections between the limit of the difference quotient and limiting process. Journal of Mathematics Behavior 25 (2006) 170-184.
Orton, A.(1983). Students' understanding of differenti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4(3), 235-250
Stewart, J.(2008). Calculus. (6thed.).Belmont: Brooks Cole.
Tall, D. & Vinner, S.(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imits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2), 151-169
Tall, D.(1991). The psychology of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In D. Tall(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p.3-21). Dordrecht: Kluwer.
Tall, D.(1992). The transition to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Functions, limits. infinity, and proof. In D.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495-511). New York: Macmillan
Zandieh, M.(2000). A theoretical framework for analyzing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derivative.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 IV. 8, 103-12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