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젤엔진 자동차의 EGR 및 공기 제어와 CPF 장치에 관련된 고장사례 고찰
A Study for Failure Examples of Emission Gas Recirculation and Air Control and Catalyzed Particulate Filter System in Diesel Engine Vehicl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2 no.2, 2018년, pp.78 - 83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국창호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함성훈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영숙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염광욱 (동주대학교 자동차과) ,  유창배 (신성대학교 자동차계열) ,  김성모 (충청대학교 항공자동차기계학부) ,  임하영 (경진기업 연구소) ,  안호철 (성균관대학교정보통신대학원) ,  이정호 (인하대학교대학원 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디젤엔진 자동차의 EGR 및 공기 제어와 CPF 장치에 관련된 고장사례 연구이다. 첫 번째 사례는 엔진진공펌프 손상으로 인해 엔진오일EGR 밸브 내부 다이어프램 손상으로 인해 오일이 흡기로 유입되어 연소실로 들어가 불완전 연소함으로써 배기할 때 매연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 사례의 원인은 공기제어 장치인 스로틀 플랩(throttle flap)을 점검하였을 때 스로틀 플랩이 고착되어 흡입공기량 부족에 의해 매연이 발생된 것을 확인하였다. 세 번째 사례는, 배기가스 온도센서의 불량으로 인해 온도를 감지하지 못해 재생기능이 되지 않아 매연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배기가스발생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for failure examples of emission gas recirculation and air control and catalyzed particulate filter system in diesel engine vehicle. The first example, the researcher found the fact that the much engine oil came into the intake manifold causing diaphragm dama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은 디젤 엔진의 배출가스 제어장치 및 배기가스 후처리장치의 하나인 DPF(diesel particulate filter)와 관련된 배기가스 관련부의 고장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에서 DPF이란 무엇인가? 이 논문은 디젤 엔진의 배출가스 제어장치 및 배기가스 후처리장치의 하나인 DPF(diesel particulate filter)와 관련된 배기가스 관련부의 고장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솔린 엔진의 연소방식은 무엇인가? 가솔린 엔진은 공기와 연료를 연소실에 흡입하여 압축하고 그 압축된 혼합기를 점화 플러그에 의해 불꽃을 발생시켜 그 불꽃에 의해 폭발 연소시키는 강제 연소방식이다. 이에 반하여 디젤엔진에서 디젤엔진의 연료인 경유는 가솔린에 비해 인화점이 높아 다루기에 안전하며, 공기만을 압축하여 500∼600℃ 정도의 고압의 압축공기를 형성시킨 다음 압축 행정 말기에 고압의 연료를 분사함으로써 공기 압축열에 의해 연료가 자기 착화(self ignition)하게 되는 자연연소 방식이다.
전자제어 방식인 커먼레일을 적용한 디젤엔진이 기존의 디젤엔진에 대해 가지는 차별점은 무엇인가? 디젤엔진의 효율을 높이고, 최적의 배기가스제어를 위해, 자동차 제작사에서는 기계식 디젤 엔진에서 적용되던 분사펌프(injection pump) 방식이 아닌 전자제어 방식인 커먼레일(common rail )을 적용한 엔진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러한 엔진은 기존 디젤 엔진과 비교하여 출력 및 연비 향상을 하는데 기여하였고, 기존 기계식 디젤엔진의 배기가스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디젤엔진에서 NOx를 줄이기 위해 EGR 시스템에 대한 연구[2,3,4]논문이 발표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yundai Motor Company,"Service Training Manual", 2002 

  2. Gerhard Stumpp, Werner Banzhaf, "An Exhaust Gas Recirculation System for Diesel Engines", SAE paper 780222 

  3. Howard J. Ring, " Diesel Electronic Engine Emission Control", SAE paper 840545 

  4. Seiichi Shiga, Hideharu Ehara, Takao Karasawa, Toshio Kurabayashi, " The Control of Diesel Combustion by Means of Exhaust Gas Recirculation", SAE paper 851544 

  5. Timothy V. Johnson, " Diesel Emission Control Technology 2003 in Review", SAE paper 2004-01-0070 

  6. Kevin Hallstrom, Jefferson M. Schiavon, " Euro IV and V Diesel Emission Control System Review, SAE paper 2007-01-2617 

  7. Paul C. Spurk, Marcus Pfeifer, Frank-walter Schutze, Thomas Kreuzer, " Challengers for the Futher Diesel Engines Exhaust Gas Aftertreatment System, SAE paper 2007-01-0040 

  8. IL Kwon Lee," Automotive Engine", 2012 

  9. IL Kwon Lee, Jeong Ho Lee, Young Suk Lee, kwang Wook Youm, Jae Oh Han, Ha Young Lim, " Study of Failure for Emission Gas Control System in Gasoline Engine", KIGAS Vol. 20(6), 37-42, (2016) 

  10. http://www.sahgyongcha.co.kr/news/articleView.hmtl?idxno2732 [69] 

  11. IL Kwon Lee, Chung Kyun Kim, "Experimental Study on the Oil Leakage Characteristics of Valve Stem System", Journal of the KSTLE Vol. 20(4), 204-208, (2004) 

  12. IL Kwon Lee, Jeong Ho Lee," Study of Failure Examples involved in Turbocharger System of the Diesel Engine a Vehicle", KIGAS Vol. 21(2), 26-31, (2017) 

  13. Il Kwon Lee, Young Kyu Kim and Chang Ho Kook," Study for Failure Cases on Engine Electronic Control Computer in Liquid Petroleum Gas Vehicle", KIGAS Vol.15(6), 27-33, 2011 

  14. Chung Kyun Kim and Il Kwon Lee, "Failure Case Studies of Sensors for Electronic Controlled Engine in LPG system", KIGAS Vol. 14(4), 56-61, (2010) 

  15. Chung Kyun Kim, Il Kwon Lee and Seung Hyun Cho," Study for Failure Examples of Solenoid Valve, Relay and Idle Speed Actuator in Liquid Petroleum Gas Vehicle Engine", KIGAS Vol. 15(3), 47-52,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