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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모형시험을 통한 흙막이벽체 버팀대 변형에 따른 흙막이벽체 및 인접터널의 거동
Behavior of wall and nearby tunnel due to deformation of strut of braced wall using laboratory model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3, 2018년, pp.593 - 608  

안성주 (삼성물산 건설부문 인프라사업부) ,  이상덕 (아주대학교 건설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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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막이벽체 시공 중 버팀대에 문제가 발생하여 변형되거나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흙막이벽체에 과다한 변형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형시험을 통해 시공 중 흙막이벽체의 버팀대 일부가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을 때 흙막이 벽체의 거동특성 및 배면에 인접한 터널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흙막이벽체의 변형으로 인해 배면지반의 토압이 재배치되고 지표변위를 발생시켜 인접한 터널의 변형에 영향을 미쳤으며, 터널에서 가장 가까운 측벽에 위치한 버팀대를 제거하였을 때 흙막이벽체 변형 및 터널변형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터널의 위치에 따른 평균 전이토압은 터널 심도가 0.65D에서 2.65D로 깊어짐에 따라 평균 25.6% 증가하였으며, 흙막이벽체와 터널과의 이격거리가 0.5D에서 1.0D로 증가함에 따라 전이토압이 평균 16% 증가하였다. 버팀대 제거에 따른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는 제거되는 버팀대 부근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버팀대 제거위치가 하부로 내려갈수록 수평변위는 비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터널 내공변위는 토피고 1.15D, 수평거리 0.5D일 때 최대 내공변위가 발생하였고, 토피고 2.65D, 수평거리 1.0D에서 최소 내공변위가 발생하였다. 가상파괴면이 터널의 중심부를 통과하는 범위인 토피고 1.15~1.65D, 수평거리 0.5D에서 터널의 내공변위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검토되었으며, 최대 내공변위와 최소 내공변위의 차이는 약 2배 정도 발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a problem occurs in the strut during the construction of the braced wall, they may cause excessive deformation of the braced wall. Therefore, in this study, the behavior of the braced wall and existing tunnel adjacent to excavation were investigated assuming that the support function of strut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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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흙막이벽체의 거동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수평변위에 의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터널에 인접하여 지반굴착이 이루어질 때 흙막이벽체 버팀대의 기능상실 시 흙막이 벽체와 인접터널의 거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흙막이벽체의 버팀대를 위치별로 제거하여 흙막이벽체와 지반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고, 벽체 배면에 인접하여 위치한 터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터널의 취약부를 알아보고 향후 적절한 보강 대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터널에 근접하여 흙막이벽 시공 시 버팀대 일부가 기능을 상실할 경우 벽체 변위와 벽체에 작용하는 단면력, 흙막이벽체의 거동과 벽체 배면의 기존터널과 지표침하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내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연구에 적용한 터널의 형상은 터널의 거동특성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많이 시공되고 있는 마제형이나 난형이 아닌 원형터널로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터널에 인접한 터파기 공사에서 공사 중 흙막이벽체 버팀대의 기능상실 위치에 따라 흙막이벽체와 벽체 배면에 있는 기존 터널 및 배면 지반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고 흙막이벽체의 변형위치별 인접한 터널이 받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논문에서는 흙막이벽체 굴착을 단계별로 적용하여 굴착단계별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와 부재력, 기존 터널의 내공변위 그리고 흙막이벽체 배면지반의 지표침하에 대하여 실내모형시험을 실시한 후 흙막이 공사 시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버팀대의 기능상실 상태를 구현하기 위하여 흙막이벽체의 버팀대를 위치별로 제거한 후 흙막이벽체의 거동과 인접터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흙막이벽체의 거동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수평변위에 의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터널에 인접하여 지반굴착이 이루어질 때 흙막이벽체 버팀대의 기능상실 시 흙막이 벽체와 인접터널의 거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흙막이벽체의 버팀대를 위치별로 제거하여 흙막이벽체와 지반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고, 벽체 배면에 인접하여 위치한 터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터널의 취약부를 알아보고 향후 적절한 보강 대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터널이 지반굴착의 영향범위 내에 있을 경우를 가정하여 모형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벽체와 터널 간 이격거리와 토피고가 상호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가 시작되는 저면을 지나는 평면활동면 θ = 45° + ∅/2를 가정하여 활동파괴면 위치에 따라 터널을 위치시키고 흙막이벽체의 변형으로 인한 수평변위를 발생시켜 인접터널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2013)와 같이 영향범위 I, II, III 세 부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수평변위에 의한 영향범위는 단계별 굴착 시 흙막이벽체의 수평 변위에 의해 배면지반이 대수나선형으로 활동파괴된다고 가정하고 모멘트 평형을 적용하여 대수나선 활동파괴면을 측정한다.
  • 흙막이벽체는 실제 현장에 적용된 System stiffness (S = EI/rwh4, Clough et al., 1989)가 19.05인 H-pile + 토류 형식의 벽체를 가정하였고, 모형흙막이벽체의 System stiffness는 20.7로 나타났다. 터널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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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느 상황에서 흙막이벽체의 변형위치별 인접한 터널이 받는 영향관계에서 가장 크게 작용하나? 1. 흙막이벽체의 변형은 배면지반의 토압을 재배치시키고 지표변위를 발생시켜 인접한 터널의 변형에 영향을 미쳤으며, 흙막이벽체 높이의 2/3 지점의 버팀대를 제거하였을 때 흙막이벽체 변형 및 터널변형이 가장 큰것으로 나타났다.
버팀대에 문제가 발생하면 ? 흙막이벽체 시공 중 버팀대에 문제가 발생하여 변형되거나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흙막이벽체에 과다한 변형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형시험을 통해 시공 중 흙막이벽체의 버팀대 일부가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을 때 흙막이 벽체의 거동특성 및 배면에 인접한 터널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고도의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이 일으킨 변화는 ? 고도의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에 따른 도심지 경제활동의 집중 현상과 이로 인한 과도한 인구집중현상은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을 요구하게 되었다. 또한 도시가 과밀화, 거대화되면서 고층빌딩의 증가는 물론 지하철, 경전철 등과 같은 새로운 교통수단이 도입되면서 깊은 심도의 굴착이 빈번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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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ck, S.H. (2002), A behavior of braced wall and adjacent ground with the preloading and wall stiffness,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pp. 31-33. 

  2. Choi, Y.J., Park, B.S., Lee, S.D. (2013), "A study on the behavior of the adjacent tunnel due to the deformation of bracing", Procceedings of the KTA 2013 Fall Symposium, November 01, 2013, pp. 67-70. 

  3. Choi, Y.J. (2013), Behavior of a tunnel adjacent to the cut-off wall due to the deformation of bracing,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pp. 31-35. 

  4. Clough, G.W., Smith, E.M., Sweeney, B.P. (1989), "Movement control of excavation support systems by iterative design", Proceedings of the ASCE Foundation Engineering: Current Principles and Practices, 2, pp. 869-884. 

  5. Duddeck, H., Erdmann, J. (1985), "Structural design models for tunnels in soft soil", Underground Space, Vol. 9, Pergamon Press, pp. 246-259. 

  6. Hwang, R. N., Duann, S.W., Cheng, K.H., Chen, C.H. (2011), "Damages to metro tunnels due to adjacent excavation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Backward Problems in Geotechnical Engineering, TC302, Osaka 2011, pp. 83-88. 

  7. Kim, I., Lee, S.D. (2007), "behavior of tunnel under the influence of pre-loading on braced wall during the adjacent ground excavation",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9, No. 4 pp. 331-341. 

  8. Lee, J.M., Lee, S.D. (2010), "Behavior of building lower part passage tunnel due to adjacent ground excavation",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0, No. 5 pp. 369-377. 

  9. Lee, S.D. (2014), Soil Mechanics, CIR, Seoul, pp. 353-354, 388-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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