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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굴착 시 기존건물의 영향을 받는 터널의 거동
Behavior of the tunnel under the influence of a existing building during the adjacent ground excav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3, 2018년, pp.609 - 623  

이종민 (STe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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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하중의 영향을 받는 상태의 기존터널에 근접해서 터널보다 깊은 심도로 지반을 굴착하는 경우에 흙막이벽체의 거동이 기존터널의 존재로 인해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지상 구조물에 의해 받는 영향에 대한 연구 예가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터널에 근접하여 지반을 굴착할 때 기존터널이 상부구조의 영향을 받는 상태에서 건물 위치에 따른 터널의 거동을 대형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지표면에 건물하중이 없는 경우와 건물하중이 3가지 이격거리에 위치한 경우(0 m, 1D, 2D)에 대하여 각각 대형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흙막이벽체와 기존구조물의 영향을 받고 있는 터널의 거동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1 : 10의 축척으로 2.0 m (폭)${\times}$6 m (높이)${\times}$4.0 m (길이)의 크기를 가진 대형토조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흙막이벽체 배면에 있는 인접터널의 안정성은 근접굴착에 의해 뚜렷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the ground is excavated in a depth which is deeper than the adjacent existing tunnel, the behavior of the braced wall is known to be greatly affected by the presence of the tunnel. By the way it is expected to be also affected by the structure on the ground surface, There are not many example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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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물하중의 위치 등을 Table 1과 같이 다양하게 변화시켜서 보다 폭 넓게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근접시공 시 굴착단계별로 벽체의 변위와 부재력, 벽체배면의 기존건물과 근접터널 및 지표침하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대형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건물에 인접한 터파기 공사에서 기존건물과 근접터널(지하철, 건물, 상하수박스, 전력통신구, 각종 지하매설물 등)을 보호할 목적으로 굴착단계별 흙막이벽체와 기존 터널의 거동을 분석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형모형실험을 실시하고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굴착단계별 건물하중의 위치에 따른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와 부재력은 물론 기존 터널의 내공 변위와 부재력 및 흙막이벽체의 배면 지반의 지표침하에 대하여 대형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의 최종단계에서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흙막이 공사 시 발생되는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를 굴착단계별로 분석해서 건물하중의 위치에 따른 흙막이벽체 배면에 있는 기존 터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탐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건물에 인접한 터파기 공사에서 흙막이벽체와 벽체 배면에 있는 기존 터널 및 배면 지반의 거동에 대한 영향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서 대형모형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수치해석을 통하여 실험을 검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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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벤토나이트를 토조의 벽체에 도포한 이유는? 대형모형 토조의 바닥과 측벽은 콘크리트 벽체로 이루어져 있고, 전면 벽체는 배후 토압에 저항할 수 있도록 I 형강을 버팀대로 한 격자형으로 설치하였으며, 모형 흙막이벽체는 철판(t = 16mm)을 사용하여 만들었다. 또 대형모형 토조의 벽체와 다짐 모래 사이에 마찰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토조의 벽체에 벤토나이트를 도포하고 구리스 바른 비닐을 씌워 최적의 경계조건을 만들었다.
흙막이구조물의 안정성 확보에 중요한 요소는 어떤 것이 있나요? 도심지에서 흙막이공사가 대형화되고 복잡화 되면서 공사장과 근접한 곳에 기존건물과 장애물이 있는 흙막이 공사가 빈번하게 진행되고 있다. 건물하중과 흙막이 벽체 간 이격거리와 같은 영향요소들은 전체 흙막이구조물의 안정성 확보에 매우 중요할 뿐 아니라 주변지반 및 인접구조물의 안정성 확보에도 매우 중요하다.
국내 터널 공사 분야에서 흙막이벽체에 대한 연구는 많은 반면에 어떤 분야에 있어서는 연구가 미미한가? 이처럼 흙막이벽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근접굴착에 따른 기존건물 하부통과 터널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미미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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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uddeck, H., Erdmann, J. (1985), "Structural design models for tunnels in soft soil", Underground Space, Vol. 9, No. 5-6, Pergamon Press, pp. 246-259. 

  2. Hobbs, D.W. (1966), "Scale model studies of strata movement around mine roadways. Apparatus, technique and some preliminary results",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and Geomechanics Abstracts, Vol. 3, No. 2, pp. 101-127. 

  3. Kim, I. (2008), Behavior of tunnel due to adjacent ground excavation with pre-loading on braced wall behavior of tunnel due to adjacent ground excavation with pre-loading on braced wall, Ph.D. Thesis, Ajou University, pp. 1-19. 

  4. Kirsch, C. (1898), "Die theorie der elastizitat und die bedurfnisse der festigkeitslehre", Vereines deutscher Ingenieure, Vol. 42, No. 28, pp. 797-807. 

  5. Lee, J.M. (2011), "Behavior of the tunnel below a building depending on the pre-loading on braced wall during the adjacent ground excavation", Ph. D. Thesis, Ajou University, pp. 1-35. 

  6. Lee, S.D. (1998), "Soil mechanics second edition", Book Salon, Seoul, pp. 353, 354, 388-396. 

  7. Lee, S.D. (1999), "Fundamental engineering", Book Salon, Seoul, pp. 252-254. 

  8. Lee, S.D. (2003), "Understanding of the latest tunnel technology", Ajou University Ground Engineerin Laboratory, pp. 1-22. 

  9. Soliman, E., Duddeck, H., Ahrens, H. (1993), "Two- and three-dimensional analysis of closely spaced double-tube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8, No.1, pp.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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