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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갱구부 보강방법에 따른 터널 변형 및 지보재 응력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unnel deformation and support system according to tunnel portal reinforcement metho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3, 2018년, pp.625 - 639  

문경선 (하경엔지니어링) ,  서윤식 (한국철도시설공단) ,  강시온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본부) ,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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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터널 갱구부의 복잡하고 다양한 지형조건과 공학적인 강도특성이 불량한 토사 및 풍화암이 깊은 심도로 분포하는 조건에 대하여 터널 굴착 중 안정성확보를 위하여 보강되는 보조공법의 보강방법에 관한 논문이다. 기존 터널 갱구부 보조공법(강관보강 그라우팅, Ø60.5 mm, Ø114.3 mm)은 장심도 수평시공이 곤란하여 중첩보강 조건으로 시공되고 있다. 근래, 고강성의 대구경 강관 및 수평방향 장심도(L = 30.0~50.0 m) 시공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터널 갱구부의 지층 및 지반조건에서 보조공법의 보강방법에 대한 공학적인 검토를 수행하여 효과적인 보강방법의 평가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터널 보조공법 무보강 조건, 기존 중첩보강 조건 및 수평보강 조건과 터널 갱구부의 지반조건을 매개변수로 하여 3차원 연속체 수치해석(Midas GTS NX 3D)을 수행하여 보강효과를 검토한 결과, 보조공법 수평보강조건이 변위(천단침하 및 내공변위) 및 지보재 응력이 가장 작게 발생됨에 따라, 보강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검토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터널 갱구부 현장에 장심도 대구경 강관 수평보강 그라우팅을 설계 및 시공한 결과, 터널 갱구부 변위 및 지보재 응력은 허용값 이내에서 발생되어 충분한 안정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또한, 터널 갱구부의 지반굴착을 최소화함에 따라, 친환경적인 터널 갱구부 형성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reinforcing type of reinforcement method which is reinforced in tunnel portal of tunnel with bad ground condition. Generally, it is known that the horizontal reinforcement method is more effective than the conventional reinforcement method. However, as a limitation of the t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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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토대로 근래 실무에서도 다수 적용되어 터널의 안정성이 확보되는 전제조건에서 터널 지보재를 최적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수치해석에 숏크리트와 강지보를 실제와 같이 모델링하여 각각의 발생응력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지형 및 불량한 지반조건이 형성된 터널 갱구부의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적용되는 보조공법의 적용방법에 따른 보강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터널 갱구부 지반조건을 정규화한 상태에서 지층분포(풍화토 및 풍화암) 및 토피고(H = 0.25~1.50D, D: 터널폭)와 보조공법 무보강 조건(CASE 1), 기존 중첩보강 조건(CASE 2) 및 수평보강 조건(CASE 3)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3차원 연속체 수치해석(MIDAS GTS NX 3D)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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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관보강 그라우팅을 적용한 설계 및 시공기술을 어떻게 검토하였는가? 또한, 상기 검토된 결과를 토대로 실제 터널현장에 장심도 수평보강 구조의 강관보강 그라우팅을 적용한 설계 및 시공기술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특히, 터널 갱구부에 대한 변위(천단침하 및 내공변위)와 지보재 응력변화에 대한 장기계측을 수행하여 설계에서 수행된 수치해석 검토결과와 비교·분석하여 강관보강 그라우팅 장심도 수평보강조건의 보강효과를 검증하였다.
터널 갱구부에 적용되는 것은? 터널 갱구부는 불량한 지형 및 지반조건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터널 본선구간 대비 고강성의 지보패턴 및 보조공법을 적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터널 갱구부 보조공법은 강관보강 그라우팅이 적용되고 있으며, 터널 내 수평방향 장심도 강관설치가 어려운 기술적인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중첩보강을 수행하고 있다(Fig.
강지보의 역할은? (2008), Moon et al. (2012) 등의 연구에 의하면, 강지보는 터널 굴착 중 가설지보로 간주하여 안정성 검토 시 제외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으나, 불량한 지반조건, 저토피구간 및 터널 갱구부 등과 같이 터널의 아칭효과(Arching Effect)를 크게 기대할 수 없을 경우, 실제 강지보는 숏크리트와 합성지보력을 발휘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숏크리트 및 강지보 합성지보력 적용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이를 토대로 근래 실무에서도 다수 적용되어 터널의 안정성이 확보되는 전제조건에서 터널 지보재를 최적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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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Ha, T.W., Kim, D.Y., Shin, Y.W., Yang, H.S. (2008), "Evaluation methods of shotcrete lining stresses considering steel rib capacities by two-dimensional numerical analysi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0, No. 3, pp. 269-282. 

  2.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7), Tunnel design standards, pp. 41-42. 

  3. Moon, S.H., Shin, Y.W., Kim, S.H., Yoo, H.K. (2012), "A study on load bearing capacity of composite member with steel rib and shotcrete in NATM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5C, pp. 22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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