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3, 2018년, pp.11 - 20
박찬정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현정석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One major change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s that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is becoming an essential competency for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is divided into abstraction, automation, and creative convergence in the curriculum for secondary schools' Information subject.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이어그램에 따라 성별 차이를 드러낼 수 있다는 가설을 설정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한편, 기존의 연구[21]에 따르면 성별 추상적 사고력에 차이를 드러낸다고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다이어그램에 따라 성별 차이를 드러낼 수 있다는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 |
데이터베이스는 무엇인가? | 컴퓨팅 사고력 요소에서 다이어그램 구조화와 관련된 요소를 꼽으면 자료 표현과 알고리즘과 절차를 들 수 있다. 자료를 구조적으로 정의하고 통합하여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자료 저장소를 데이터베이스라 한다.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생성하여 사용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 설계가 필요한데,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 개체관계도[12]가 있다. | |
추상적 사고 수준은 무엇을 기반으로 측정하였는가? | 관련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추상적 사고 수준은 행동개념화 척도(Behavioral Identification Form: BIF)[14][15]를 기반으로 측정하였다. 즉, 높은 추상적 사고 수준은 문제의 답을 왜(why)에서 찾으려는 추상적 사고 성향, 낮은 추상적 사고 수준은 문제의 답을 어떻게(how)에서 찾으려는 구체적 사고 성향으로 대응시켰다. |
https://www. sktinsight.com/95994에서 인용.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보도자료, http://www.moe.go.kr/web/100063/ko/board/view.do?bbsId316&boardSeq62381&modeview에서 인용.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2015).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2015 개정 시기,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에서 인용.
CSTA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Jeffery, C., Al-Gharaibeh, J. (2014). Writing Virtual Environments for Software Visualization. NY: Springer.
Carr, D. (1999). Guidelines for Designing Information Visualization Applications. Proceedings of the 1999 Ericsson Conference on Usability Engineering.
Kiper, A., Arslan, S., Kiyici, M., Akgun, O. E. (2012). Visual Literacy Scale: The Study of Validity and Reliability. The Online Journal of New Horizons in Education, 2(2), 73-83.
Koschke, R. (2003). Software Visualization in Software Maintenance, Reverse Engineering, and Re-engineering: A Research Survey. Journal of Software: Evolution and Process, 15(2), 87-109.
조성욱 (2006). 지리교육에서 학습자 접근의 방향 모색. 한국지리환경학회지 14(2), 135-146.
DeMarco, T. (1979). Structure Analysis and System Specification. Pioneers and Their Contributions to Software Engineering, Springer, Berlin, Heidelberg, 255-288.
Fowler, M. (2004). UML Distilled: A Brief Guide to the Standard Object Modeling Language. Addison-Wesley Professional.
Chen, P. P. S. (1988). The Entity-Relationship Model - Toward a Unified View of Data. In Readings i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atabases, 98-111.
Selby, R. W., Porter, A. A. (1988). Learning from Examples: Generation and Evaluation of Decision Trees for Software Resource Analysis.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14(12), 1743-1757.
Vallacher, R. R., Wegner, D. M. (1987). What Do People Think They're Doing? Action Identification and Human Behavior. Psychological Review, 94(1), 3-15.
Vallacher, R. R., Wegner, D. M. (1989). Levels of Personal Agency: Individual Variation in Action Iden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4), 660-671.
Trope, Y., Liberman, N. (2003). Temporal Construal. Psychological Review, 110(3), 403-421.
Trope, Y., Liberman, N. (2010). Construal-Level Theory of Psychological Distance. Psychological Review, 117(2), 440-463.
Alberto, P. A., Fredrick, L., Hughes, M., McIntosh, L., Cihak, D. (2007). Components of Visual Literacy: Teaching Logos.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22(4), 234-243.
Roman, G. C., Cox, K. C. (1992). Program Visualization: The Art of Mapping Programs to Pictures.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ACM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412-420.
최종후 . 서두성 (1999). 데이터마이닝 의사결정나무의 응용. 통계분석연구, 4(1), 61-83.
유병건 . 김자미 . 이원규 (201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0(4), 27-3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