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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2, 2018년, pp.195 - 203
정철민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 백부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경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정영래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Among the techniques of reducing the drag to increase the speed of underwater moving bodies, we studied on the drag reduction method by gas injection. Researches on gas injection method have been paid much attention to reduce the drag of vessels or pipe inner walls. In this study, we used a sint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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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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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항력을 줄이는 기법 중 수동적 마찰 저항 감소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마찰항력을 줄이는 기법은 추가적인 에너지 소모가 없는 수동적인 방법과 유동을 인위적으로 변화시켜 저항을 감소시키는 능동적인 방법이 있다. 수동적 마찰저항 감소 방법은 표면의 층류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으로 리블렛구조, 거칠기 감소에 의한 방법 등이 있고, 능동적인 방법은 진동하는 벽의 설치, 폴리머의 분사, 가스 또는 기포의 흡입 또는 분사 등의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 |
수중운동체의 운용성능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수중에서 주행하는 수중운동체의 운용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마찰항력을 줄이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마찰항력을 줄이는 기법은 추가적인 에너지 소모가 없는 수동적인 방법과 유동을 인위적으로 변화시켜 저항을 감소시키는 능동적인 방법이 있다. | |
마찰항력을 줄이는 기법은 무엇이 있는가? | 수중에서 주행하는 수중운동체의 운용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마찰항력을 줄이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마찰항력을 줄이는 기법은 추가적인 에너지 소모가 없는 수동적인 방법과 유동을 인위적으로 변화시켜 저항을 감소시키는 능동적인 방법이 있다. 수동적 마찰저항 감소 방법은 표면의 층류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으로 리블렛구조, 거칠기 감소에 의한 방법 등이 있고, 능동적인 방법은 진동하는 벽의 설치, 폴리머의 분사, 가스 또는 기포의 흡입 또는 분사 등의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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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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