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 브라이튼대학교 물리치료학과의 직무중심 교육과정 적용 사례 연구
Case Study for Application of Job Centered Curriculum in Department of Physiotherapy: Brighton University in England 원문보기

대한물리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v.13 no.2, 2018년, pp.97 - 107  

송주영 (울산과학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job-centered curriculum in the Department of Physiotherapy at the University of Brighton, England, to examine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curriculum in physiotherapy. METHODS: The researcher visited the University of Brighton from September 2015 to May 20...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물리치료학과의 NCS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개발단계에서부터 예방하고, 학습모듈의 개발 및 실제 적용단계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접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영국 브라이튼 대학교의 물리치료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직무중심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되는지 적용 사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브라이튼대학교의 직무중심 교육과정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학습모듈 설계와 검토,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임상실습에 대해 살펴보았다.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물리치료학과의 교육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NCS 교육과정 적용과 관련된 학습모듈 및 평가도구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가설 설정

  • 또한 학생들은 실습에 임하기 전에 결핵, 파상풍, B형 간염, 소아마비, 풍진, 디프테리아에 대한 예방접종을 하게 되며, 만약 실습 기관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이것을 복사하여 보여줄 책임이 있다. 학생들의 예방접종과 관련된 사항은 이스트 석세스 병원 NHS Trust 직업 건강 부서(East Sussex hospitals NHS trust occupational health department)에서 관리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은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자격기본법 제 2조)으로, 학벌 중심이 아닌 능력중심의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편으로 계획되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교육과정을 벤치마킹 한 선진국은 어디인가?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체계의 패러다임을 직무중심으로 새롭게 개혁하기 위한 노력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에서 선진국의 교육과정을 벤치마킹 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나라가 영국이었다.
영국에서 대학 진학 전 자연스럽게 전공의 직무를 파악하는 일이 선행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영국은 초등교육 6년과 중등교육 5년을 보낸 후 직업 준비 과정(further education)이나 대학준비과정(sixth form)인 후기 중등과정 2년을 보낸다.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과정은 상급 학력고사(advanced level)를 치고 대학의 평가를 받게 되는데(Kim, 2008), 성적뿐만 아니라 단체 활동이나 사회활동,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와 관련된 봉사활동 등 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예비 경험 등을 합격의 중요한 요인으로 본다. 따라서 진로 지도가 이른 시기에 이루어지며, 진로와 관련된 참여적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전공의 직무를 파악하는 일이 선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Chartered Society of Physiotherapy. Clinical education placement guidelines information paper No. CE2. 2003. 

  2. Cho JY, Kim HM, Kim HS, et al.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of national skills standard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10. 

  3. Chown A. Module (re)design. Centre for learning and teaching, University of Brighton. 2015. 

  4. Goo BO, Park MC, Lee MH, et al. The review on physical therapy curriculum in South Korea. J Korean Soc Phys Med. 2010;5(2):165-72. 

  5.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The UK's vocational training and qualification system. 2010. 

  6. Kim JB. A comparative study on the university admissions in the United Kingdom and Korea. Korean Edu Rev. 2008;12(1):25-45. 

  7. Kim K, Park ES, Cho YH, et al.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andard Curriculum for Physical Therapy in Korea. J Korean Soc Phys Ther. 2006;18(6):23-32. 

  8. Kim KY, Cho SO, Roh KH, et al. A study on the sustainable NCS application expansion system.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7. 

  9. Kim MS.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national occupational standards (NOS) in the United Kingdom. Educational Policy Forum. 2013. 

  10. Kwon HJ, Song YW, Lee KH, et al. Job analysis of Korean physical therapists based on the DACUM method. J Korean Phys Ther Sci. 2011;18(4):19-29. 

  11. Kwon JG, Maeng BH, Lee JS, et al. Guidelines for NCS bas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2015. 

  12. Lee HS, Lee JH, Kim JH. The comparison of curriculums of physical therapy education department in the world. J Korean Soc Phys Med. 2010;5(2):151-64. 

  13. Lee S, Min SK, Mun SY, et al. The performance analysis of NCS application expansi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6. 

  14. Lee YH.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educational programs design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n education results-Focus on the relative level of skills of information technology sectors. Doctor's Degree. Soongsil University. 2016. 

  15. Lim MR. Problems in the implementation proces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policy and suggests improved ways. Master's Degree. Sogang University. 2014. 

  16. Lim SH.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application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on job involvement. Industry Promotion Research. 2016;1(1):13-8. 

  17. Ministry of Education,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Manual for developing NCS learning Modules in 2017. 2017. 

  18. Mun HN, Kim DY, Kim JY, et al. Trend analysis of policy development related to NCS system in major countrie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16. 

  19. Oh TY, Lee KS, Sim JM, et al. A study on the second job analysis of physical therapists.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012. 

  20. Paik SJ, Chae CK, Ryu HG, et al. Future scenarios for higher education system in Korea with special focus on vocational education.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11. 

  21. Park JK. Curriculum improvement using job analysis tool-Focusing on the clinical physical therapist. Master's Degree. Kyungsung University. 2013. 

  22. Shin DE, Youn YS. A study on the review for higher education quality assurance and provider's implementation cases in England-focused on the implications for college university in Korea.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2017;22(2):79-99. 

  23. University of Brighton. Academic services course approval and review. 2014. 

  24. University of Brighton. Academic standards and partnership registry-General examination and assessment regulations for taught courses (GEAR). 2016. 

  25. University of Brighton. Centre for learning and teaching study pack-module design. 2012a. 

  26. University of Brighton. Clinical/practice-based education handbook. Student's document. 2010. 

  27. University of Brighton. Clinical/practice-based education handbook. Clinician's document. 2012b.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