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형어선의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

Reduction plan of marine casualty for small fishing vessels

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4 no.2, 2018년, pp.173 - 180  

박태건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김석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추영수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박태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류경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이유원 (부경대학교 실습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ne casualties of small fishing vessels (SFV) of less than 20 tons are frequent in Korea. The analysis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ause and then prepared reduction plan using the marine casualty statistics of fishing vessels for the last five years from 2012 to 2016 by the Korean Maritime Saf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소형어선의 해양사고 및 원인을 분석하여, 소형어선의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형어선의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2012년에서 2016년까지 최근 5년간의 해양안전심판원의 어선 해양사고통계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와 어업환경이 비슷한 일본의 소형어선의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한 조치들에 대하여 고찰한 것으로써,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선박용도별 해양사고에서 어선이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 68.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사고란 무엇인가? 해양사고란 해양사고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해양 및 내수면에서 발생한 선박의 구조 · 설비 또는 운용과 관련하여 사람이 사망 또는 실종되거나 부상을 입은 사고, 선박의 운용과 관련하여 선박이나 육상시설 · 해상시설이 손상된 사고, 선박이 멸실 · 유기되거나 행방불명된 사고, 선박이 충돌 · 좌초 · 전복 · 침몰되거나 선박을 조종할 수 없게 된 사고, 선박의 운용과 관련하여 해양오염 피해가 발생한 사고로 정의하고 있다.
기관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기관손상은 기관주요부인 크랭크축, 실린더 블록, 실린더 라이너, 실린더 커버, 피스톤 등의 경우 기술력 향상과 함께 부품들의 내구력 및 신뢰성이 한층 발달되어 이러한 부분의 사고는 많이 줄어들었으나, 현재 기관사고 발생 형태는 냉각수계통, 윤활유계통, 연료유계통으로부터 파생되는 2차적인 사고형태이며, 대부분 이들의 보조부분에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사고가 많이 발생되고 있는 기관보조 부위에 대한 각종 펌프류 및 냉각기 계통 등과, 연료유펌프, 열교환기 등에 대한 효과적인 점검 · 정비방법과 사고대처 방안이 필요하다(Choi et al., 2006).
해양사고 유형별 사망 · 실종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어선 해양사고 유형별 사망 · 실종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은 주로 어로작업 중에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투양망 중에 어구에 걸려 바다로 추락하거나 양망기 등의 어로설비에 신체일부가 끼여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이 많았다(Lee et al., 2013; Le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Cho HK, Park BS, Kang DH and Kim SS. 2017.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accidents in Korea. J Fish Mar Sci Edu 29(3), 746-756. (DOI: 10.13000/JFMSE.2017.29.3.746) 

  2. Choi JH, Kim WR, Jang KS and Park JC. 2006. A study for a reduction of machinery damage on fishing vessels. J Kor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1, 51-65. 

  3. Japan Coast Guard (JCG). 2018. Statistical data of marine accidents and casualty. Retrieved from http://www.kaiho.mlit.go.jp/doc/hakkou/toukei/toukei.html. Accessed 14 Feb 2018. 

  4. Jung CH, Park YS, Kim JS and Kim SW. 2012. A study on the cause analysis for the capsizing accident in fishing Vessels. J Fish Mar Sci Edu 24(1), 1-8. 

  5. Kang CG and Ko CD. 1995. Analysis and counter measure for the casualty of ship at sea. J Soc Mar Saf 1(1), 57-61. 

  6. Kang IK, Kim HS, Kim JC, Park BS, Ham SJ and OH IH. 2013. Study on the marine casualties in Korea. J Korean Soc Fish Technol 49(1), 29-39. (DOI: 10.3796/KSFT.2013.49.1.029) 

  7. Kang IK, Kim HS, Shin HI, Lee YW, Kim JC and Kim HJ. 2007. Safety countermeasures for the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s in Korea. J Korean Soc Fish Technol 43(2), 149-159. 

  8. Kim WR, Choung KG and Lee SH. 2008. The study for improving main engine utilization by analysis of actual condition for small fishing boat. J Korean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4, 21-37. 

  9. Kim WR, Choung KG and Lee KD. 2009. Researches in the improvement of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the fishing vessel. J Korean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6, 47-59. 

  10. Kim SH, Kang IK, Kim HS and Kim YS. 2017. An analysis on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 by FTA method. J Korean Soc Fish Technol 53(4), 430-436. (DOI: 10.3796/KSFT.2017.53.4.430) 

  11. Kim Sk and Kang JP.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asualties of fishing boats and meteorological factors. J Fish Mar Sci Edu 23(3), 351-60. 

  12. Kim WS, Lee JH, Kim SJ, Kim HS and Lee YW. 2013. A basic study on control factor for the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s in Korea. J Korean Soc Fish Technol 49(1), 40-50. (DOI: 10.3796/KSFT.2013.49.1.040) 

  13.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07. Legal position of jig boat on the navigation rule. report of working group on the committee of written verdict annotation. 2, 11-16. 

  14.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17. Statistical data of marine accidents and casualty. Retrieved from https://data.kmst.go.kr/kmst/statistics/annualReport/selectAnnualReportList.do#a. Accessed 20 Dec 2017. 

  15.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MOF). 2018. Statistical data of registered fishing vessel. Retrieved from https://www.mof.go.kr/statPortal/cate/statView.do. Accessed 22 Jan 2018. 

  16. Lee SK and Kim SY. 2003. Research on the pragmatic countermeasure to prevent marine accidents of small fishing vessels. Report of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62, 1-94. 

  17. Lee YW, Cho YB, Kim SK, Kim SJ, Park TG, Park TS, Kim HS and Ryu KJ. 2016. Hazard analysis for the fishermen's safety in offshore trawler using insurance proceeds payment of NFFC. J Korean Soc Fish Technol 52(3), 241-247. (DOI: 10.3796/KSFT.2016.52.3.241) 

  18. Lee YW, Cho YB, Kim SK, Kim SJ, Park TG, Ryu KJ and Kim WS. 2013. Hazard assessment for the fishermen's safety in offshore large powered purse seiner using insurance proceeds payment of NFFC in 2013. J Korean Soc Fish Technol 51(2), 188-194. (DOI: 10.3796/KSFT.2015.51.2.188) 

  19. Lee YW, Cho YB, Kim SK, Kim SJ, Park TG, Ryu KJ and Kim WS. 2015. Hazard factors assessment for the fishermen's safety on the vessel of offshore stow nets on anchor using insurance proceeds payment of NFFC. J Fish Mar Sci Edu 27(4), 1129-1135. (DOI: 10.13000/JFMSE.2015.27.4.1129) 

  20. Lee YW, Kim SJ, Park TG, Park TS, Kim HS and Ryu KJ. 2016. A basic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the deep-sea fishing vessel in Korea. J Korean Soc Fish Technol 52(4), 364-371. (DOI: 10.3796/KSFT.2016.52.4.364) 

  21. Park BS and Ahn YS. 2007. Statistical analysis of marine accidents by ANOVA. J Korean Soc Mar Envir Safety 13, 191-198. 

  22. Park BS and Kang IK. 1995. The primary factors of marine casualties and the counterplan for promotion of marine safety. J Fish Mar Sci Edu 7(2), 173-181. 

  23. Park BS, Kang IK, Ham SJ and Park CW. 2014.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 according to the type of fishing job in Korea. J Korean Soc Fish Technol 50(3), 252-261. (DOI: 10.3796/KSFT.2014.50.3.252) 

  24. Park BS, Kang IK, Ham SJ, Park CW, Kim SH and Cho HK. 2016.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 according to the type of fishing gear in Korea. J Korean Soc Fish Technol 52(3), 232-240. (DOI: 10.3796/KSFT.2016.52.3.2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