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4 no.2, 2018년, pp.173 - 180
박태건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김석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추영수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박태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류경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이유원 (부경대학교 실습선)
Marine casualties of small fishing vessels (SFV) of less than 20 tons are frequent in Korea. The analysis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ause and then prepared reduction plan using the marine casualty statistics of fishing vessels for the last five years from 2012 to 2016 by the Korean Maritime Saf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해양사고란 무엇인가? | 해양사고란 해양사고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해양 및 내수면에서 발생한 선박의 구조 · 설비 또는 운용과 관련하여 사람이 사망 또는 실종되거나 부상을 입은 사고, 선박의 운용과 관련하여 선박이나 육상시설 · 해상시설이 손상된 사고, 선박이 멸실 · 유기되거나 행방불명된 사고, 선박이 충돌 · 좌초 · 전복 · 침몰되거나 선박을 조종할 수 없게 된 사고, 선박의 운용과 관련하여 해양오염 피해가 발생한 사고로 정의하고 있다. | |
기관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기관손상은 기관주요부인 크랭크축, 실린더 블록, 실린더 라이너, 실린더 커버, 피스톤 등의 경우 기술력 향상과 함께 부품들의 내구력 및 신뢰성이 한층 발달되어 이러한 부분의 사고는 많이 줄어들었으나, 현재 기관사고 발생 형태는 냉각수계통, 윤활유계통, 연료유계통으로부터 파생되는 2차적인 사고형태이며, 대부분 이들의 보조부분에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사고가 많이 발생되고 있는 기관보조 부위에 대한 각종 펌프류 및 냉각기 계통 등과, 연료유펌프, 열교환기 등에 대한 효과적인 점검 · 정비방법과 사고대처 방안이 필요하다(Choi et al., 2006). | |
해양사고 유형별 사망 · 실종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 어선 해양사고 유형별 사망 · 실종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은 주로 어로작업 중에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투양망 중에 어구에 걸려 바다로 추락하거나 양망기 등의 어로설비에 신체일부가 끼여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이 많았다(Lee et al., 2013; Lee et al. |
Choi JH, Kim WR, Jang KS and Park JC. 2006. A study for a reduction of machinery damage on fishing vessels. J Kor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1, 51-65.
Japan Coast Guard (JCG). 2018. Statistical data of marine accidents and casualty. Retrieved from http://www.kaiho.mlit.go.jp/doc/hakkou/toukei/toukei.html. Accessed 14 Feb 2018.
Jung CH, Park YS, Kim JS and Kim SW. 2012. A study on the cause analysis for the capsizing accident in fishing Vessels. J Fish Mar Sci Edu 24(1), 1-8.
Kang CG and Ko CD. 1995. Analysis and counter measure for the casualty of ship at sea. J Soc Mar Saf 1(1), 57-61.
Kim WR, Choung KG and Lee SH. 2008. The study for improving main engine utilization by analysis of actual condition for small fishing boat. J Korean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4, 21-37.
Kim WR, Choung KG and Lee KD. 2009. Researches in the improvement of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the fishing vessel. J Korean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6, 47-59.
Kim Sk and Kang JP.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asualties of fishing boats and meteorological factors. J Fish Mar Sci Edu 23(3), 351-60.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07. Legal position of jig boat on the navigation rule. report of working group on the committee of written verdict annotation. 2, 11-16.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17. Statistical data of marine accidents and casualty. Retrieved from https://data.kmst.go.kr/kmst/statistics/annualReport/selectAnnualReportList.do#a. Accessed 20 Dec 201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MOF). 2018. Statistical data of registered fishing vessel. Retrieved from https://www.mof.go.kr/statPortal/cate/statView.do. Accessed 22 Jan 2018.
Lee SK and Kim SY. 2003. Research on the pragmatic countermeasure to prevent marine accidents of small fishing vessels. Report of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62, 1-94.
Park BS and Ahn YS. 2007. Statistical analysis of marine accidents by ANOVA. J Korean Soc Mar Envir Safety 13, 191-198.
Park BS and Kang IK. 1995. The primary factors of marine casualties and the counterplan for promotion of marine safety. J Fish Mar Sci Edu 7(2), 173-18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