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1, 2018년, pp.123 - 143
홍순란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 박현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This research examines empirically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CSR, trust,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CCID),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as well as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 and CCI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CSR and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비스산업에서 차별화된 CSR 활동에 집중하는 이유는? | 이러한 이유로 일부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오히려 기업 경쟁우위를 확보하기위한 경쟁력 차별화전략으로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제품을 생산하는 일반 제조 산업과는 달리 무형의 서비스가 사업주체인 서비스산업은 서비스업의 특성 상 동종업계 경쟁사 대비 현저한 차별화가 어렵기 때문에 서비스산업의 기본요소인 고품질의 서비스제공과 함께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CSR 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기업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주고 고객과 기업 간의 일체감을 형성시켜 기업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더욱 더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움직임이 최근 서비스 산업계에 나타나고 있다(Homburg et al., 2009). | |
신뢰 및 고객-기업 동일시의 매개효과 검증 시, Bootstrap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 한편 외생변수인 서비스품질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과 내생변수인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수인 신뢰 및 고객-기업 동일시(CCID)의 매개효과를 검정하는 방법에는 Bootstrap 및 Sobel검정 등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러나 Bootstrap을 사용 시는 본 연구모델에서와 같이 매개변수가 두 개인 복수매개 형태의 경우는 Bootstrapping 방법으로는 외생변수->매개변수->내생변수 간의 각 경로간의 간접효과크기를 알 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각 경로간의 간접효과크기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인 Sobel검정을 실시하고자 한다. 한편 이러한 Sobel 검정방법은 반드시 정규분포를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먼저 각 측정항목들의 값이 정규성을 띄고 있는지 즉 모든 측정항목들의 정규성 여부를 검토하기 위하여 [Tab 4-6]의 첨도, 왜도 검사를 통한 측정항목들의 정규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 |
고객-기업동일시란? | 고객-기업동일시(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 이하 CCID)의 정의는 고객이 어떤 기업과 일체되는 느낌 혹은 고객들 그 자신이 어떤 기업에 속해있다고 지각하는 것과 같은 고객들의 정신적인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Bhattacharya and Sen, 2003). 그리고 Lichtenstein et al. |
Ahearne, M., Bhattacharya, C.B., & Gruen, T. (2005), "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 Expanding the Role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anl of Applied Psychology, 90(3), 574-585.
Aquino, K., & Reed, A.(2002), " The self-importance of moral identity", Jouran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3(6), 1423 -1440.
Bhattacharya, C.B., & Sen, S.(2003), " Consu mer-Company Identification: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onsumers relationships with companies", Journal of Marketing, 67(2), 76-88.
Bishop, J.S.(2009), "The Impact of Perceived Closeness on Differing Roles of Satisfaction, Trust, commitment, and Comfort on Intention to Remain with Physician", Health Marketing Quarterly, 26(1), 1-15.
Bowen, H.R. (1953), "Social Responsibilties of the Businessman", Harper & Row, New York.
Carroll, A. B. (1991), "The Pyramid of Corp- 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ward The Moral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Stakeholders, Business Horizons, 4, 497-505.
Chieh, P.L., Shun, C.C., & Chou, K.C.(2011), "Understanding Purchase Intention During product -Harm Crises;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Corporate Ability and Corporate Social Respon sibility", Journal of Business Ethics,10(1), 455-471.
Cornwell, T.B., & Coote, L.V. (2005), " Corporate Sponsorship of a Cause: The Role of Identification in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3(3), 268-276.
Du. S., Bhattacharya, C.B., & Sen, S.(2007), " Reaping relational rewards from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role of competitive positio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24(1), 224-241.
Crosbym L.A., Evans, K.R., & Cow les, D.(1990), "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ing, 54(3), 68-81.
David, P.S., Kline & Dai, Y. (2005)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actice, Identity and Purchase Intention: A Dual Process Model", Journal of Public Relation Research, 17(3), 291-313.
Elivert, H, & Park, I.R. (1973), "The Current Statu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venes",Business Horizons, 16(4), 5-15.
Fogli, L.(2006), "Customer Service Delivery", SanFrancisco: Jossey-Bass.
Foster, B.D., & Cadogan, J.W.(2000), "Relationship Selling and Customer Loyalty",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ing, 18(4), 185-199.
Freeman, R. E (1984), "Strategic Management: A Stakeholder Approach", Pitman Publishing, Marshfield.
Du. S., Bhattacharya, C.B., & Sen, S.(2007), " Reaping relational rewards from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role of competitive positio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24(1), 224-241.
Gefen,D., & Straub, D.W. (2004), "Consumer Trust in B2C e-Commerce and the importance of Social Presense: Experiments in e-Pro ducts and e-Service", Omega, 32(1), 407-424.
Goldsmith, Ronald, E., Barbara, A., & Lafferty (2000), "The Impact of Corporate Credibility and Celebrity on Consumer Reaction to Advertisements and Brands", Journal of Advertising, 29(3), 151-168
Gremler, D.D., & Gwinner, K.P. (2000), "Customer-Employee Rapport in Service Relationships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3(1), 82-104.
Gronroos, C. (2000), "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A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Approach", 2nd edition, West Sussex; John Willey & Sons, Ltd.
Haumann, T., Quaiser, B., Wieseke, J., & Rese, M.(2014), " Footprints in the sands of time: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 over time", Journal of Marketing, 78(6), 78-102.
Homburg, C., Wieseke, J., & Hoyer, W.D. (2009), " Social Identity and the service-profit chain", Jouranl of Marketing, 73(2), 38-54.
Hwang B.H. (2004), " Study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Sincerity, Specialty on Corporate Reputation",Journal of Adverti-zement, 15(5).
Jeong, E.S. Kim, D.H., & Park, B.J (2014),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 on Company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Korea Management, 743-757.
Keller, K.L.(1998), " Strategic Brand Manag ement", NJ:Prentice Hall.
Lichtenstein, D.r., Drumwright, M.E., & Braig , B.M. (2004), "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donations to corporate supported nonprofits", Journal of Markeitng, 68(4), 16-32.
Maignan, I., & Ferrel, Q.C. (2004),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Marketing : 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2(1), 3-19.
Marin, L., Ruiz, S., & Rubino, A.(2009), "The role of identity sailence in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behavior", 84(1), 65-78.
McDonald, L.M., & Rundle-Thiele, S. (2008),"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bank customer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26(3), 170-182.
Nam, S.W.(2016), " The Empirical Study on CSR Activity of Insurance Company and Consumer's Trust in Korea ", Journal of Risk Management Research, 27(1), 33-65.
Osterhus, T.L. (1997), "Pro-Social Consumer Influence Strategies; When and How Do They Work? ", Journal of Marketing, 61(10), 16-29.
Parasuraman, A., Zeithaml, V.A., & Berry, L.L.(1985),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Pivato, S., Misani, N., & Tencati, A.(2008),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trust: the case of organic food", European Review, 17(1), 3-12.
Sen, S., & Bhattacharya, C.B. (2001),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8(5), 225-243.
Smith, C.N. (2003),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hether or how?",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5(3), 52-76.
South China Morning Post.(2002), "Profit to be found in companies That Care".
Swanson, S.R., Su, L., & Chen, X.(2016),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repurchase intentions and subjective well-being of chinese tourists; Mediating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Tourism Management, 52(1), 82-95
Vlachos, P.A., Tsamakos, A., & Vrechopoul, A.P.(2009),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attributions, loyalty and the mediating role of trus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7(2), 170-180.
Yoon, Y., Gurhan-Canli, Z., & Schwarz,N.(2006), "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Companies with Bad Reputation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6(4), 377-390.
Zeithaml, V.A., & Berry, L.L., & Parasuraman, A.(1985), "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 31-4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