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보험회사의 서비스 품질, 사회적 책임활동과 고객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의 신뢰 및 고객-기업동일시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 and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CCI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CSR and Behavioral Intention in Insurance Company

초록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산업에서 고객의 신뢰를 중시하는 보험회사에서의 서비스 품질 및 사회적 책임(CSR) 활동과 고객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고객신뢰와 고객-기업 동일시(CCID)의 역할에 대하여 실증 조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표본은 전국 보험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하였고 이들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AMOS 통계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보험회사의 CSR활동은 고객신뢰 및 고객-기업 동일시와 모두 정(+)의 유의한 관계가 존재하였으며, 단 서비스품질은 고객신뢰와는 유의한 관계가 있었으나 고객-기업동일시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했다. 둘째, 신뢰 및 고객-기업동일시(CCID)는 고객 행동의도와 정(+)의 유의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셋째, 서비스품질 및 CSR과 고객 행동의도 간의 상호관계에서 고객 신뢰 및 고객-기업 동일시(CCID)가 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보험회사의 서비스 품질 및 CSR 활동이 고객신뢰 및 고객-기업동일시를 증대시키며 또한 이러한 서비스 품질 및 CSR 활동이 고객 신뢰와 고객-기업 동일시(CCID)에 의하여 매개되어 질 때 재구매, 긍정적인 구전활동 등의 고객행동에로 연결되어짐을 나타내 보여주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향후 서비스 마케팅과 CSR 관련 문헌 연구 및 향후 보험회사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This research examines empirically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CSR, trust,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CCID),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as well as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 and CCI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CSR and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in insurance industry. With this background, this study conducted a statistical analysis based on survey data collected from insurance customers. The result of this empirical study is as follows. First, insurance company's CSR activity has a positive impact on customer's trust and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 =CCID). Second, both customer's trust and CCID have positive and significant effect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Third, we also find that both trust and CCID has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CSR and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This research shows that CSR activity of insurance company can enhance both customer's trust and CCID, in turn, when CSR activity and service quality is mediated by customer's trust and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 it could be linked to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such as repurchasing, positive WOM(=word of mouth). This study is likely to contribute to CSR and service marketing research of insurance company.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