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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회사의 서비스 품질, 사회적 책임활동과 고객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의 신뢰 및 고객-기업동일시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 and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CCI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CSR and Behavioral Intention in Insurance Compan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1, 2018년, pp.123 - 143  

홍순란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  박현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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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산업에서 고객의 신뢰를 중시하는 보험회사에서의 서비스 품질 및 사회적 책임(CSR) 활동과 고객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고객신뢰와 고객-기업 동일시(CCID)의 역할에 대하여 실증 조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표본은 전국 보험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하였고 이들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AMOS 통계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보험회사의 CSR활동은 고객신뢰 및 고객-기업 동일시와 모두 정(+)의 유의한 관계가 존재하였으며, 단 서비스품질은 고객신뢰와는 유의한 관계가 있었으나 고객-기업동일시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했다. 둘째, 신뢰 및 고객-기업동일시(CCID)는 고객 행동의도와 정(+)의 유의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셋째, 서비스품질 및 CSR과 고객 행동의도 간의 상호관계에서 고객 신뢰 및 고객-기업 동일시(CCID)가 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보험회사의 서비스 품질 및 CSR 활동이 고객신뢰 및 고객-기업동일시를 증대시키며 또한 이러한 서비스 품질 및 CSR 활동이 고객 신뢰와 고객-기업 동일시(CCID)에 의하여 매개되어 질 때 재구매, 긍정적인 구전활동 등의 고객행동에로 연결되어짐을 나타내 보여주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향후 서비스 마케팅과 CSR 관련 문헌 연구 및 향후 보험회사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s empirically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CSR, trust,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CCID),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as well as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 and CCI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CSR and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산업에서 차별화된 CSR 활동에 집중하는 이유는? 이러한 이유로 일부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오히려 기업 경쟁우위를 확보하기위한 경쟁력 차별화전략으로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제품을 생산하는 일반 제조 산업과는 달리 무형의 서비스가 사업주체인 서비스산업은 서비스업의 특성 상 동종업계 경쟁사 대비 현저한 차별화가 어렵기 때문에 서비스산업의 기본요소인 고품질의 서비스제공과 함께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CSR 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기업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주고 고객과 기업 간의 일체감을 형성시켜 기업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더욱 더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움직임이 최근 서비스 산업계에 나타나고 있다(Homburg et al., 2009).
신뢰 및 고객-기업 동일시의 매개효과 검증 시, Bootstrap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한편 외생변수인 서비스품질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과 내생변수인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수인 신뢰 및 고객-기업 동일시(CCID)의 매개효과를 검정하는 방법에는 Bootstrap 및 Sobel검정 등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러나 Bootstrap을 사용 시는 본 연구모델에서와 같이 매개변수가 두 개인 복수매개 형태의 경우는 Bootstrapping 방법으로는 외생변수->매개변수->내생변수 간의 각 경로간의 간접효과크기를 알 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각 경로간의 간접효과크기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인 Sobel검정을 실시하고자 한다. 한편 이러한 Sobel 검정방법은 반드시 정규분포를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먼저 각 측정항목들의 값이 정규성을 띄고 있는지 즉 모든 측정항목들의 정규성 여부를 검토하기 위하여 [Tab 4-6]의 첨도, 왜도 검사를 통한 측정항목들의 정규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고객-기업동일시란? 고객-기업동일시(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 이하 CCID)의 정의는 고객이 어떤 기업과 일체되는 느낌 혹은 고객들 그 자신이 어떤 기업에 속해있다고 지각하는 것과 같은 고객들의 정신적인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Bhattacharya and Sen, 2003). 그리고 Lichtenstei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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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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