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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부 선저 슬래밍 충격에 대비한 설계압력의 산출
Computation of Design Pressure against the Bow Bottom Slamming Impact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3, 2018년, pp.187 - 195  

김용직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이승철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하영록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홍사영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s bottom slamming has been studied by many researchers for a very long time. But still some ships suffer structure damages caused by the bottom slamming impacts. This paper presents a practical computation method of the design impact pressure due to ship's bow bottom slamming. Large heave and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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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저 슬래밍 충격은 오랫동안 연구되어 왔고 각국 선급협회들은 슬래밍 충격에 대비한 보강규정들을 가지고 있다. 이 선급협회 규정들은 그동안의 오랜 연구결과와 경험들을 반영하고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선저 슬래밍 충격압력과 이를 반영한 선저외판 요구두께를 산출하여 선급규정들 (DNV, 2005; GL, 2002;LR, 2000; KR, 2008; IACS, 2006a; 2006b)에 의한 값들과 비교함으로써 본 계산방법의 실선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번∼(3)번 선박은 P1 패널로 가정되었고, (4)번 선박은 P2 패널, (5)번과 (6)번선박은 P3 패널, (7)번 선박은 P4 패널로 가정되었다.
  • 슬래밍 충격에 대비하여 요구되는 선저 외판의 두께는 슬래밍압력 외에 외판패널의 형상과 크기, 재질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유사선박들의 선저외판 구조를 참고하여 Fig. 6의 4가지 패널 형태를 정하고, 각 선박에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1가지 형태로 각 선박의 선저외판을 가정하였다. (1)번∼(3)번 선박은 P1 패널로 가정되었고, (4)번 선박은 P2 패널, (5)번과 (6)번선박은 P3 패널, (7)번 선박은 P4 패널로 가정되었다.
  • 1에 보인다. 이 선박의 길이 L은 175m이며, 균일흘수5.5m의 경하상태(배수량 12,760 ton)로 가정하였다. Fig.
  • 입사파는 선형 규칙파로 가정하였으며 선체는 강체로 가정하였다. 큰 파고의 파에 의해 발생하는 선박의 과대 종운동들(longitudinal motions)을 적절히 계산하기 위해서는 선체 운동방정식의 유체 정역학 및 동역학 계수들이 과대 운동에 의해 대폭적으로 변화하는 비선형 효과를 적절히 고려하는 시간영역 해법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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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저 슬래밍은 어떤 과정에서 발생하는가? 선저 슬래밍은 선수부 선저의 비교적 평탄한 선체 부분이 수면 밖으로 노출되었다가 수면에 재돌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선수부 선저에 국부적으로 큰 충격압력과 충격력을 발생시키는대표적인 충격현상이다. 이 선저 슬래밍은 풍력을 이용하는 범선시대를 지나 기관이 선박에 장착되고 배가 거친 해상에서 바람과 파도를 거스르며 항해가 가능해지면서부터 발생하였다고 할 수 있고, 현재까지 비교적 오랫동안 연구되어 왔다 (Wagner, 1932;Ochi & Motter, 1971; 1973; Stavovy & Chuang, 1976; Hwanget al.
선저슬래밍 등의 충격현상의 공학적 대처가 충분하지 못한 이유는? , 2013). 그러나 오랜 연구에도 불구하고 선저슬래밍 등의 충격현상은 본질적으로 매우 격렬하고 복합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관련 충격현상에 대한 유체역학적 해석이나 공학적 대처가 아직 충분하다고 할 수 없으며, 이에 의한 선체손상사고들도 발생하고 있어 충격크기의 적절한 산출과 이를 반영한 구조 설계의 개선이 계속 요구되고 있다.
실선의 슬래밍 충격시 유동현상을 직접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사용해야 하는 다른 적절한 방법은? 실선의 슬래밍 충격시 유동현상을 실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적절하게 직접 시뮬레이션 하여 충격압력 등을 산출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어려운 실정이고 앞으로도 상당기간 실현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슬래밍 충격에 따른 실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 유동의 엄밀한 해석보다는 선체운동의 수치 계산과 슬래밍 실험계수 등을 융합하여 필요한 설계압력 등을 산출하는 계산법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충격압력의 복잡한 변화를 자세하게 고려하기 보다는 국부강도 검토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등가정수압(충격압력을 같은 크기의 구조변형을 유발 할 수 있는 등가의 정수압으로 대체한 압력)의 추정과 이를 이용한 설계법의 개발이 실용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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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Det Norske Veritas(DNV), 2005. DNV rules. Part 3, Chapter 1.. DNV: Norway. 

  2. Germanisher Lloyds(GL), 2002. GL rules. Part 1, Chapter 1.. GL: Germany. 

  3. Hwang, J.H., Kim, Y.J., Kim, J.Y. & Oh I.G., 1985. Nonlinear effects on ship motion and wave loa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22(3), pp.1-8. 

  4. Hwang, J.H., Park, I.K. & Koo, W.C., 2012. Numerical analysis of ship motion and wave loads including momentum slamm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2), pp.109-115. 

  5.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IACS), 2006a. IACS common structure rules for oil tankers. Section 7.. IACS: UK. 

  6.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IACS), 2006b. IACS common structure rules for bulk carriers. Chapter 4., IACS: UK. 

  7.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ITTC), 1983. Summary of results obtained with computer programs to predict ship motions in six degree of freedom and related responses. Report of 15th and 16th ITTC Seakeeping Committee. 

  8. Kim, Y.J. & Shin, K.S., 2005. Numerical calculation and experiment of green water on the bow deck in regular wav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4), pp. 350-356. 

  9. Kim, Y.J., Shin, K.S., Shin, C.H., Kang, J.M., Kim, M.S., Kim, S.C., Oh, S.G., Rim, C.W., Kim, D.H., Kim, D.H., Park, I.H., Song, K.J., Lee, C.K. & Jang, Y.H., 2001. Development of the strength evaluation method of bow flare structures. Report of the Joint Project of Pukyong National Univ., Korean Register of Shipping,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 LTD, Samsung Heavy Industries CO. LTD, Hanji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CO. LTD &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10. Kim, Y.J., Shin, K.S., Shin, C.H., Kang, J.M., Kim, M.S., Kim, S.C., Oh, S.G., Rim, C.W., Kim, D.H., Kim, D.H., Park, I.H., Song, K.J., Lee, C.K. & Jang, Y.H., 2003. Prediction of bow flare impact pressure and its application to ship structure design - container ship and PCC.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3), pp.29-36. 

  11. Korean Register of Shipping(KR), 2008. KR rules. Part 3, Chapter 7.. KR: Korea. 

  12. Kwon, S.H., Yang, Y.J. & Lee, H.S., 2013.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slamming impac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7(1), pp.1-8. 

  13. Lloyd's Register of Shipping(LR), 2000. LR rules. Part 3, Chapter 5.. LR: UK. 

  14. Ochi, M.K. & Motter, L.E., 1971. A method to estimate slamming characteristics for ship design. Marine Technology, 8(2), pp.219-232. 

  15. Ochi, M.K. & Motter, L.E., 1973. Prediction of slamming characteristics and hull responses for ship design. SNAME Transaction, 81, pp.144-176. 

  16. Shin, H.K., Kim, S.C. & Cho, S.R., 2010.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n slamming impact by drop tes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3), pp.410-420. 

  17.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SNAME), 1993. Notes on ship slamming. Panel HS-2 of SNAME, Technical and Research Bullentin 2-30. 

  18.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West Japan(SNAWJ), 1974. Investigation on ship structural damage(4). Technical Committee of SNAWJ Report No.16. 

  19.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West Japan(SNAWJ), 1987. Investigation on ship structural damage(5). Technical Committee of SNAWJ Report No.18. 

  20. Stavovy, A.B. & Chuang, S.L., 1976. Analytical determination of slamming pressures for high-speed vehicles in waves. Journal of Ship Research, 20(4), pp.190-198. 

  21. Wagner, H., 1932. Landing of seaplanes,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NACA) TN 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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