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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3, 2018년, pp.187 - 195
김용직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이승철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하영록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홍사영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Ship's bottom slamming has been studied by many researchers for a very long time. But still some ships suffer structure damages caused by the bottom slamming impacts. This paper presents a practical computation method of the design impact pressure due to ship's bow bottom slamming. Large heave and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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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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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저 슬래밍은 어떤 과정에서 발생하는가? | 선저 슬래밍은 선수부 선저의 비교적 평탄한 선체 부분이 수면 밖으로 노출되었다가 수면에 재돌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선수부 선저에 국부적으로 큰 충격압력과 충격력을 발생시키는대표적인 충격현상이다. 이 선저 슬래밍은 풍력을 이용하는 범선시대를 지나 기관이 선박에 장착되고 배가 거친 해상에서 바람과 파도를 거스르며 항해가 가능해지면서부터 발생하였다고 할 수 있고, 현재까지 비교적 오랫동안 연구되어 왔다 (Wagner, 1932;Ochi & Motter, 1971; 1973; Stavovy & Chuang, 1976; Hwanget al. | |
선저슬래밍 등의 충격현상의 공학적 대처가 충분하지 못한 이유는? | , 2013). 그러나 오랜 연구에도 불구하고 선저슬래밍 등의 충격현상은 본질적으로 매우 격렬하고 복합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관련 충격현상에 대한 유체역학적 해석이나 공학적 대처가 아직 충분하다고 할 수 없으며, 이에 의한 선체손상사고들도 발생하고 있어 충격크기의 적절한 산출과 이를 반영한 구조 설계의 개선이 계속 요구되고 있다. | |
실선의 슬래밍 충격시 유동현상을 직접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사용해야 하는 다른 적절한 방법은? | 실선의 슬래밍 충격시 유동현상을 실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적절하게 직접 시뮬레이션 하여 충격압력 등을 산출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어려운 실정이고 앞으로도 상당기간 실현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슬래밍 충격에 따른 실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 유동의 엄밀한 해석보다는 선체운동의 수치 계산과 슬래밍 실험계수 등을 융합하여 필요한 설계압력 등을 산출하는 계산법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충격압력의 복잡한 변화를 자세하게 고려하기 보다는 국부강도 검토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등가정수압(충격압력을 같은 크기의 구조변형을 유발 할 수 있는 등가의 정수압으로 대체한 압력)의 추정과 이를 이용한 설계법의 개발이 실용적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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