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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 폭발사고 위험도 평가/관리를 위한 실증시험기법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Verification Test Procedure for Quantitative Explosion Risk Assessment and Management of Offshore Installation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3, 2018년, pp.215 - 221  

김봉주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 ,  하연철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 ,  서정관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al design of offshore installations against explosions has been required to protect vital areas (e.g. control room, worker's area etc.) and minimize the damage from explosion accidents. Because the explosion accident will not only result in significant casualties and economic losses, bu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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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기 (2)에서 언급된 폭발하중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는 CFD해석에 대한 모델링 및 해석결과의 불확실성 검증을 위한 실증시험에 관한 연구로써 실증시험을 위해 필요한 시험설비의 구성과 신뢰성 있는 실증시험 결과를 얻기 위한 시험 절차 및 시험기법 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Bea & Paik, 2018).
  • 본 연구에서 개발 정립된 해양플랜트 폭발사고 위험도 평가/ 관리를 위한 실증시험 절차를 검증하기 위해 폭발 실증시험을 진행하였다. 실증시험에는 액화석유가스(LPG)를 사용하였으며 구성 성분은 Table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플랜트 폭발사고 위험도 평가/관리를 위한 실증시험기법에 관한 연구로써 실증시험을 위해 필요한 시험설 비의 구성과 신뢰성 있는 실증시험 결과를 얻기 위한 시험절차를 개발하였다. 특히 폭발 실증시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점검해야할 안전점검 사항들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반영한 시험절차를 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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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플 랜트 설비에서의 사고는 어떤 피해를 초래하는가? 해저에 매장된 원유, 가스 등을 탐사, 시추, 생산하는 해양플 랜트 설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는 인명, 재산, 환경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한다. 그 중에서 다양한 공정설비가 밀집되어 설치, 운영되고 있는 상부구조(topsides)에서 발생하는 가연성물 질의 누출 및 폭발화재 사고는 매우 심각한 위험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전산유체역학 및 유한요소해석 기법 외에 해양플랜트 폭발사고 위험도 평가/관리를 위한 실증시험설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전산유체역학 및 유한요소해석 기법의 적용은 실재 폭발사고의 복잡한 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지만 모델링 및 해석결과의 불확실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Paik et al., 2014).
해양플랜트의 상부구조(topsides)의 어떤 사고가 위험요소로 인식되는가? 해저에 매장된 원유, 가스 등을 탐사, 시추, 생산하는 해양플 랜트 설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는 인명, 재산, 환경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한다. 그 중에서 다양한 공정설비가 밀집되어 설치, 운영되고 있는 상부구조(topsides)에서 발생하는 가연성물 질의 누출 및 폭발화재 사고는 매우 심각한 위험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해양플랜트 폭발화재 사고에 대한 안전설계기법은 1988년 북해에서 발생한 Piper Alpha 사고를 계기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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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l-Hassan T. & Johnson D.M., 1998. Gas explosions in large scale offshore module geometries: overpressures, mitigation and repeatability.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Lisbon, Portugal. 

  2. Bae, M.H. & Paik, J.K., 2018. Effects of structural congestion and surrounding obstacles on the overpressure loads in explosions: experiment and CFD simulations.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13(2), pp.165-180. 

  3. Bauwens C.R., Chaffee J. & Dorofeev S., 2010. Effect of ignition location, vent size, and obstacles on vented explosion overpressures in propane-air mixture.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182, pp.1915-1932. 

  4. Gexcon AS, 2017. CFD Validation. (Updated 13, 10, 2017), Available at: URL: http://www.gexcon.com/flacs-software/article/cfd-validation [Accessed 01 December 2017] 

  5. Hansen, O.R., Hinze P., Engel D. & Davis S., 2010.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for blast wave predictions. Journal of Loss Prevention in the Process Industries, 23, pp. 885-906 

  6. Mercx, W.P.M., 1994. Modelling and experimental research into gas explosions. Overall report of the MERGE project, CEC contract: STEP-CT-0111 (SSMA). Belgium: European Commission. 

  7. Paik, J.K. & Czujko, J., 2011. Explosion and fire engineering of FPSO (EFEF JIP), Definition of design fire loads. FABIG Newsletter, 58, pp. 15-28. 

  8. Paik, J.K., Czujko, J., Kim, B.J., Seo, J.K., Ryu, H.S., Ha. Y.C., Janiszewski, P. & Musial, B., 2011. Quantitative assessment of hydrocarbon explosion and fire risks in offshore installations. Marine Structures, 24, pp. 73-96. 

  9. Paik, J.K., Czujko, J., Kim, S.J., Lee, J.C., Kim, B.J., Seo, J.K. & Ha, Y.C., 2014. A new procedure for the nonlinear structural response analysis of offshore installations in explosions. Proceedings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Maritime Convention, TX, USA, 22-24 October 2014. 

  10. Pefersen, H.H. & Middha, P., 2012. Modelling of vented gas explosions in the CFD tool FLACS. Transactions of Chemical Engineering, 26, pp.357-362. 

  11. Selby, C. & Burgan, B., 1998. Blast and fire engineering for topside structures, phase 2, final summary report. Steel Construction Institute Publication No. 253. UK: Steel Construction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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