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음악 활용
Use of Music by International College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5 no.1, 2018년, pp.51 - 68  

신완주 (나사함발달장애인복지관) ,  박혜영 (고신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음악치료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음악 활용을 살펴보기 위해 B시에 소재한 5개의 4년제 대학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부생을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음악 활용 현황, 음악 활용 목적, 개인 변인 등 총 25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 150부를 배포한 후 회수된 81부의 설문지 중 불충분한 12부를 제외한 총 69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외국인 유학생은 노래부르기나 악기연주에 비해 음악감상 활동을 선호하였으며 주로 혼자 기숙사에서 대중음악을 감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랑을 주제로 한 음악을 선호하였으며 한국의 음악 보다는 본국의 음악에 대한 활용도가 높았다. 둘째, 음악 활용 목적은 편안함, 기분전환, 즐거움, 소속감, 성취감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개인변인(성별, 한국거주기간, 음악교육경험 유무)별 음악 활용에는 전반적으로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한국거주기간에 따른 선호 음악분위기와 음악을 통해 소속감을 얻는 정도가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음악 활용 현황 파악을 통해 이들의 문화적응 및 심리 정서적 지원을 위한 음악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use of music by international college students in Korea.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foreign college students. The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25 items regarding use of music, the purpose of music use, and demographic information. A total of 150...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B시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음악 활용 현황을 살펴보았으며, 나아가 개인 변인에 따른 음악 활용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한 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 외국인 유학생이 음악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떠한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하는지, 개인 변인에 따른 음악 활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들은 대부분 혼자 기숙사에서 감상 위주의 수용적 음악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적응을 돕는 음악활동을 위해서는 보다 능동적인 형태의 집단 프로그램으로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음악인식과 선호도 파악을 통해 이들의 문화적응 및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2.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개인 변인에 따라 음악 활용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학연수가 목적인 유학생에비해 대학 교육이 목적인 유학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국내 외국인 유학생들은 자국문화가 아닌 낯설고 생소한 환경에서 그 사회의 기존 학생들과 학업을 수행하게 되면서 문화 간의 갈등과 충돌을 경험하게 된다(Wang, 1999). 특히 어학연수가 목적인 유학생에 비해 대학 교육이 목적인 유학생은 비교적 오랜 기간 국내에 머물지만, 문화적으로 수용되거나 적응하는 게 쉽지 않고 또 사회적으로 동화되지 못하면서 거리감을 느끼게 되어 대학생활에 소극적이다(Seo & Keum,2012).
음악이 사람에게 주는 특성은 무엇인가? 한편, 음악은 언어적 접근이 어려운 유학생들에게 내면의 욕구와 갈등을 표현하게 할 수 있고, 음악 자체가 주는 심미적 경험을 통하여 정서적 변화를 도모하고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다(Lee, 2016). 더 나아가 음악은 언어로는 전달할 수 없는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비언어적인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므로(Shin & Cho, 2012), 유학생들의 심리적 적응 문제를 적극적으로 다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나 사회적 행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개로 사용될 수 있다.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있는가?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개인의 심리적․성격적 요인과 개인배경 요인이 있다(Choi, 1999). 우선 심리적․성격적 요인은 유학생의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화가 요구되는 대학생활에서 능동적이고 적응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Lee, Jeoung, & Yu, 2007). 또한 개인배경 요인인 성별, 연령, 가정의 경제수준, 거주기간, 주거, 교육과정, 한국어 능력 등도 이들의 대학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Baik, 2011). 실제로 재한 일본인 유학생의 대학적응을 살펴본 Seo와Keum(2012)의 연구에서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Baik, J. S. (2011). Variables affecting college adaptation among international college students in Korea(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개인적 배경, 자아존중감,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대학적 응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3), 119-131. 

  2.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3. Bradt, J., & Dileo, C. (2009). Music for stress and anxiety reduction in coronary heart disease patients. Cochrane Database Systematic Reviews, 2, CD006577. 

  4. Cho, Y. W., & Lee, S. S. (2010). Current status of information literacy of foreign students in Korea(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정보리터러시 현황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1), 75-99. 

  5. Choi, S. M. (1999).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llege adjustment and mental health of the university students of Korea and China: Focused on the university students of Korean, China-korean, Chines (한?중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정신 건강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 중국 조선족, 중국 한족 대학생을 중심으로)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6. Chong, H. J., Jeong, E., & Kim, S. J. (2013). Listeners' perception of intended emotions in music.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9(4), 78-85. 

  7. Chung, H. C. (2009). Music psychotherapy program on acculturative stress for North Korean child defectors(새터민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음악심리치료 적용 연구).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6(1), 1-31. 

  8. Finnas, L. (1989). How can musical preferences be modified? A research review. Bulletin of the Council for Research in Music Education, 102, 1-58. 

  9. Han, Y. K. (2008). Factor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universities: With a focus on Mongol students(재한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재한 몽골 유학생을 중심으로)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10. Hudson, R. (2006). Regions and place: Music, identity and place. Progress in Human Geography, 30(5), 626-634. 

  11. Hwang, I. S., Kim, B., & Ahn, S. A. (2008). Economic ripple effect of Korean wave (Hallyu): Impacts of the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c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on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만족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8(6), 140-150. 

  12. Knight, W. E., & Rickard, N. S. (2001). Relaxing music prevents stress-induced increases in subjective anxiety, systolic blood pressure, and heart rate in healthy males and females. Journal of Music Therapy, 38(4), 254-272. 

  13. Kreutz, G., Russ, M. O., Bongard, S., & Lanfermann, H. (2003). Cerebral correlates of music listening: An fMRI-study on the effects of "happy" and "sad" classical music. Nervenheilkunde, 22(3), 150-156. 

  14. Lee, C. S. (2012). Th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hinese university students' university life adjustment in Korea(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결정요인분석).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9(2), 121-140. 

  15. Lee, G. O. (2007). Relationships between leisure activity types and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of Chinese students studying at Korean universities(중국유학생의 여가활동유형과 대학생활만족도간의 관계). Tourism Research, 25, 23-41. 

  16. Lee, J. E. (2016). Effect of percussion performance activities on acculturative stress and ego resilience of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South Korea(타악기 연주활동이 재한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와 자아탄력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17. Lee, J. H.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roblem solving and student adaption to college of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재한 중국 유학생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8. Lee, J. H., Jeoung, K. Y., & Yu, H. J. (2007). Effect of the intergenerational family relationship, self-differentiation and self-esteem of college student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세대간 가족관계와 자아분화 및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5), 407-429. 

  19. Lee, J. M. (2008).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foreign students' the adaptation in Korea(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적응실태 연구)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 Lee, S. M. (2014). Effects attitude of cross-culture and personal traits on acculturation for foreigner students living in Korea(외국인 유학생의 이문화에 대한 태도와 개인적 특성이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4), 368-378. 

  21. Lim, S. J., & Han, G. S. (2009). Socio-psychological predictors of psychological maladjustment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중국인 유학생이 겪는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분석).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413-427. 

  22. Lysgaand, S. (1955). Adjustment in a foreign society: Norwegian Fulbright grantees visiting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Social Science Bulletin, 7, 45-51. Retrieved from http://unesdoc.unesco.org/images/0003/000334/033411eo.pdf 

  23. Ministry of Justice (2017). Statistics of foreign students(체류외국인통계) (Report No. 111004). Retrieved from https://meta.narastat.kr/metasvc/index.do?confmNo111004&inputYear2016 

  24. Misenhelter, D., & Price, H. E. (2001). An examination of music and nonmusic majors' response to selected excerpts from Stravinsky's Le Sacre du printemps.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9(4), 323-329. 

  25. Moon, H. J. (2014). The relationship of the Korean wave, the Korean wave contents, the product preference and country image: Focused on the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한류 인식과 한류콘텐츠 만족도 및 제품 선호도, 국가 호감도 관계 연구). Advertising Research, 100(3), 142-171. 

  26. Na, I.-S. (2006).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life stress among foreign students(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Korean NPO Review, 5(2), 159-197. 

  27. North, A. C., Hargreaves, D. J., & Hargreaves, J. J. (2004). Uses of music in everyday life. Music Perception: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22(1), 41-77. 

  28. Oh, S.-H., Kim E.-Y., Jeong, J.-A., Jun, J.-M., & Nam, M. (2016). The effect of song-focused music therapy on decreasing the level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anxiety of social interaction on married immigrant women in multicultural families(노래중심 음악치료활동이 다문화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및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에 미치는 효과).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18(1), 61-85. 

  29. Park, K.-S., & Moon, N. M. (2011). Impact of sentimental and contextual factors on the acceptance of music recommender systems(음악추천시스템의 수용성에 개인감정과 상황이 미치는 영향).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5), 104-116. 

  30. Park, M. H. (2010). The effects of group music therapy on acculturative stress of married migrant women(집단음악치료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31. Park, S. Y., & Hwang, E. Y. (2011). A study on the music preference on individual factor of general public: Musical factor and external musical factor(대중들의 개인변인에 따른 음악선호도 조사연구: 음악 요인과 음악 외 요인을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13(1), 1-15. 

  32. Pelletier, C. L. (2004). The effect of music on decreasing arousal due to stress: A meta-analysis. Journal of Music Therapy, 41(3), 192-214. 

  33. Rentfrow P. J., & Gosling, S. D. (2003). The do re mi's of everyday life: The structure and personality correlates of music prefer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6), 1236-1256. 

  34. Ro, J. H., Song, K. W., & Shin, H. S. (2003). A study on administrative practices and their improvements of schools(단위학교의 행정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교육개혁 업무를 중심으로).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1(1), 193-220. 

  35. Seo, S. J., & Keum, M. J. (2012). Japanese international student's acculturation type and adaptation to college with respect to their characteristics(재한 일본 유학생의 특성에 따른 문화적응유형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3(1), 35-47. 

  36. Seo, S. M. (2005). A study on the behavior of adolescence's music listening(청소년의 음악감상 행동에 관한 연구). Korea Music Therapy Education Association, 2(2), 1-14. 

  37. Shin, Y.-S., & Cho, S. H. (2012). Development of model for video media music therapy program using body expression-based on color, harmony and dynamics(신체표현을 활용한 영상미디어 음악치료프로그램모형 개발-색깔과 화음 및 다이나믹을 중심으로-).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8), 429-437. 

  38. Sun, L. (2009). A study on cultural adaptation status of Chinese students in Korea(재한 중국인유학생 한국문화 적응 실태 조사 연구)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39. Sumer, S., Poyrazli, S., & Grahame, K. (2008). Predictors of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6(4), 429-437. 

  40. Yang, J. H., & Park, H. Y. (2016). Uses of music by people with adventitious visual impairments(중도시각장애인의 음악 활용).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3(1), 41-60. 

  41. Yoo, J. A. (2016). The effects of percussion based music therapy on anxiety and stress of cultural adaptation among Mongolian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타악기 연주 중심의 음악치료가 재한 몽골 중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효과)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42. Yoo, M.-I. (2013). A study on the interests of music, emotional changes through music & musical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s(대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 음악을 통한 정서변화 및 음악활동에 관한 조사 연구). A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6(1), 139-150. 

  43. Yook, C. Y., Kim, S. I., & Seo, Y. H. (2009). The influence of sport participation on cultural adjustment and stress in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가 문화적응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Korea Sport Research, 20(6), 23-36. 

  44. Yoon, S. Y. (2016). The effects of song psychotherapy on the acculturation stress and self-esteem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노래심리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University, Seoul. 

  45. Yu, J. W. (2013). Acculturation of Chinese students in Korea(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개인적?사회적 교류, 경계인식, 주관적 평가를 중심으로). 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1(34), 245-260. 

  46. Wang, C.-C. D., & Mallinckrodt, B. (2006). Acculturation, attachment, and psychosocial adjustment of Chinese/Taiwanese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3(4), 422-433. 

  47. Wang, N. (1999). Rethinking authenticity in tourism experience. Annals of Tourism Research, 26(2), 349-370. 

  48. Zhang, Y. (2005). A study on the Korean mastery level and acculturative stress of the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재한 중국 유학생의 한국어 숙달 수준 및 문화적응 스트레스 분석)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Jeonna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