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fety accidents, which are called industrial accidents in construction work, are often caused by unstable physical and personal conditions combined during preparation and execution of work. It is difficult to manage all the construction works, but especially in the field of apartment construction w...
Safety accidents, which are called industrial accidents in construction work, are often caused by unstable physical and personal conditions combined during preparation and execution of work. It is difficult to manage all the construction works, but especially in the field of apartment construction work, complex and many kinds of works are being carried out at the same time. In the current construction, safety regulations such as safety management guidelines are generally well maintained, but the execution of manpower resources that can fulfill them is limited, and it is difficult to reduce the accident rate and loss cost. Therefore, in this study, it is a reality that most of the types of construction work are under contruction by subcontracting contract, so they are limit by methods of manual maintenance and safety education. Currently, the subcontractor is also allowed to perform safety management through the composition of the safety management review body, but it is operated formally. So alternatives to this were studied. As a result, safety accidents occur in the subcontractor's worker due to vertical integration, which is characteristic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together to the contractor, the safety management system is based on a safety construction system in which a worker who has a certain qualification condition such as career experience of the work type, work understanding of the work type, and management experience of the work type among the subcontractor, when we manage based on mutual personality which is the persona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at can communicate with each other by work type, process and grouping, it is concluded that effective and practical safety management can be achieved to reduce the accident rate and loss cost.
Safety accidents, which are called industrial accidents in construction work, are often caused by unstable physical and personal conditions combined during preparation and execution of work. It is difficult to manage all the construction works, but especially in the field of apartment construction work, complex and many kinds of works are being carried out at the same time. In the current construction, safety regulations such as safety management guidelines are generally well maintained, but the execution of manpower resources that can fulfill them is limited, and it is difficult to reduce the accident rate and loss cost. Therefore, in this study, it is a reality that most of the types of construction work are under contruction by subcontracting contract, so they are limit by methods of manual maintenance and safety education. Currently, the subcontractor is also allowed to perform safety management through the composition of the safety management review body, but it is operated formally. So alternatives to this were studied. As a result, safety accidents occur in the subcontractor's worker due to vertical integration, which is characteristic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together to the contractor, the safety management system is based on a safety construction system in which a worker who has a certain qualification condition such as career experience of the work type, work understanding of the work type, and management experience of the work type among the subcontractor, when we manage based on mutual personality which is the persona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at can communicate with each other by work type, process and grouping, it is concluded that effective and practical safety management can be achieved to reduce the accident rate and loss c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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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앞에서 고찰해 본 바와 같이 건설공사의 안전관리가 전 단계에 걸쳐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상대적으로 원도급자에게 많은 책무가 주어져 있어 이에 대한 완화 방안으로 시공 부분 중 수직 계열화에 의하여 업무처리가 된다는 것에 착안하여 하도급자도 안전관리를 일정 부분 보조하면서 효율성을 확보하여 업무부담을 완화시키며 현장 종사자 전원이 전사적으로 참여하여 궁극적으로 재해율 감소에 의한 사회적 손실비용을 축소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안전관리의 최종 목표인 재해율과 그에 따른 손실비용 감소를 이루기 위해서는 조직 전체가 관심을 가지고 실천을 할 때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원도급자 위주의 안전관리에서 하도급자도 공종별 내지는 공종별·공정별 그룹화로 동참하여 재해의 감소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을 살펴보고 궁극적으로 재해율과 손실비용의 감소를 위한 실증적 연구로 시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러므로 현재 원도급자 위주의 안전관리에서 추가로 당해 하도급 공종의 경력과 업무 이해도가 높은 관리 능력을 갖춘 작업자가 공종별·공정별 및 그룹화로 상호 인격존중 등을 결합하여 안전관리를 담당할 수 있는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소규모부터 대규모 현장까지 시범사업을 시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해 본 뒤 발주자, 원도급자 및 하도급자가 상호 소통에 의하여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산업안전보건법 제15조(안전관리자 등), 동법 시행령 제12조(안전관리자의 선임 등)·제14조(안전관리자의 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제15조의 2(도급사업의 안전관리자 선임) 등의 안전 관련 법령 개정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아파트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체계에 대한 개선을 선행 연구에 대한 분석과 현장 관계자의 자문과 분석 등을 통하여 해당 요소를 발굴하였는데, 건설현장의 시공과 관련된 부분 중 수직 계열화로 복잡하고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건설공사의 원도급과 하도급 체계에 대한 안전관리에 중점을 두고 연구 과제를 선정하여 원도급자의 관리하에 하도급자도 각론적인 공종별·공정별 및 그룹화로 인간 존중에 바탕을 둔 관행 타파에 의한 상호 시너지 효과 창출로 재해율과 손실비용 감소를 이끄는 방안을 추출하였다.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잠재변수 간 경로의 유의성을 파악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번 조사의 특징은 기존 조사가 발주자, 설계자 및 원도급자 위주로 이루어져 실제로 현장 일선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실작업자에 대한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이 안 되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에 부가하여 관계자 및 하도급업체의 관리자뿐만이 아니라 실작업자 까지도 조사대상에 포함시켜 사전에 설문조사의 궁극적인 목표인 재해율과 손실비용 감소에 대하여 연구모형과의 인과 관계를 충분히 설명하여 실질적인 하도급자의 안전관리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추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는 수도권 아파트 건설현장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최종적으로 조사 기간은 2017년 9월 8일부터 9월 24일까지 실시하였으며, 현장 작업에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실작업자들을 포함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361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281부의 설문을 회수하였다. 그중 불성실한 응답을 포함한 21부의 설문지는 제외하고 260부의 연구 검증에 사용 가능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최종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조사대상의 모집단은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과 동질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조사 대상을 아파트 건설현장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는 수도권 아파트 건설현장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최종적으로 조사 기간은 2017년 9월 8일부터 9월 24일까지 실시하였으며, 현장 작업에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실작업자들을 포함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361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281부의 설문을 회수하였다. 그중 불성실한 응답을 포함한 21부의 설문지는 제외하고 260부의 연구 검증에 사용 가능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최종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성 개념 타당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다속성다측정방법(Multitrait-Multimethod Matrix)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방법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요인 추출은 일반적으로 측정된 요인의 선형 결합인 주성분 분석(PCA :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으며, 초기에 추출된 요인의 명확한 해석을 위해 요인 회전은 직각회전인 Varimax 방식을 이용하여 작성하였다.
이론/모형
여러 가지 타당성 중에서 측정도구가 실제로 무엇을 측정하였는가, 또는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해서 적절하게 측정되었는가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구성 개념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이 있다. 구성 개념 타당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다속성다측정방법(Multitrait-Multimethod Matrix)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방법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요인 추출은 일반적으로 측정된 요인의 선형 결합인 주성분 분석(PCA :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으며, 초기에 추출된 요인의 명확한 해석을 위해 요인 회전은 직각회전인 Varimax 방식을 이용하여 작성하였다.
다중 항목 척도를 사용한 측정변수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항목 분석(Item Analysis)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항목 분석방법으로는 여러 방법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다중 항목 중 신뢰도를 저해하는 항목을 찾아내어 측정도구에서 제외시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인 크론바흐 알파 계수를 이용한다. 신뢰성계수는 0.
성능/효과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 개선 범위의 적정성은 업무수행의 영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조건의 영향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개선 방법의 적정성은 업무 수행의 영향성과 조건의 영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개선 자격 조건의 적정성은 업무수행의 영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조건의 영향성에는 영향을 미치지않았다. 그리고 개선 활동의 적정성은 업무수행의 영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조건의 영향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로, 개선 활동의 적정성은 업무 수행의 영향성과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는데, 충분한 사업기간과 안전시공 체계 확립이 인간적인 인성과 결합될 때 안전관리에 유효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고,
다만 하도급 안전관리담당자의 교육은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안전관리 교육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대면조사 시도 참여자들이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위에서 언급한 해당 공종의 종사 경력·업무 이해도 및 관리 경력이 이것을 보완해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선 방법의 적정성은 조건과 업무 수행의 영향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하도급 안전관리담당이 경제적인 요건, 인성 및 휴식이 동반될 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또한 공사기간 확보, 매뉴얼 정비, 안전시공 체계 확립, 적정 인건비 지급, 현장 숙소 및 휴게소 설치, 관리자의 합리적 지시, 분담 처리 타파, 조급증 타파 및 인식 변화가 수반될 때 안전관리 효율성이 증대되는 것으로 도출된 반면, 기계화 및 공업화는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관계자들이 해당 공종에 숙련이 되어있어 안전관리와는 무관하다는 의견이 현장 인터뷰시 제시된 것과 맥락을 같이했다.
또한 기술통계량을 검토해 보면 외생변인인 개선범위의 적정성, 개선 방법의 적정성, 개선 자격조건의 적정성 및 개선 활동의 적정성 등 4개 요인은 보통(3.0) 이상의 만족 수준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조건과 업무 수행의 영향성이 본 연구의 최종 목표인 재해율과 손실비용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개선 요인이 경제적인 요소와 휴식 및 상호 인성이 결합하여 최종적으로 재해율과 손실비용 감소의 시너지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으로 귀결되었다.
먼저 외생변수와 내생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재해율과 손실비용 감소는 개선 범위의 적정성, 개선방법의 적정성, 개선 자격조건의 적정성, 개선 활동의 적정성, 조건의 영향성 및 업무 수행의 영향성과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재해율과 손실비용 감소에 대한 긍정적 영향 관계라는 연구의 가설 방향과 일치하고 있다.
셋째, 개선 자격조건의 적정성이 업무 수행의 영향성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당해 공종의 종사경력, 업무 이해도 및 관리 경력이 참여자의 인성과 결합되어 나타날 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 개선 범위의 적정성은 업무수행의 영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조건의 영향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개선 방법의 적정성은 업무 수행의 영향성과 조건의 영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개선 자격 조건의 적정성은 업무수행의 영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조건의 영향성에는 영향을 미치지않았다.
첫째, 개선 범위의 적정성은 업무 수행의 영향성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하도급자도 안전관리 업무를 일정 부분 부담하여 인성과 결합하여 수행할 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후속연구
특히 작업자의 충분한 비용 확보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답변하여 현재 최저가낙찰제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보다 더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며, 이에 대응하여 종합심사낙찰제가 운영 중에 있어 최저가낙찰제보다는 낙찰률이 상승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나 실공사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재해란?
산업재해란 근로자와 사용자의 계약에 의하여 업무상 사유에 따른 근로자의 부상·질병·장해 또는 사망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개념은 근대 자본주의 사회가 등장하면서 탄생되게 되었다. 중세 봉건제도에서 근대 자본주의로 변화되면서 신분의 구속에서 해방된 노동자는 사용자와의 계약을 통하여 근로자의 위치로 변화되게 되었다.
건설안전사고 발생하는 이유는?
6%(3,168명) 순으로 발생하고 있다[6]. 이러한 안전사고는 기본적인 안전시설 설치를 통하여 예방이 가능한 사항으로 부실한 가설공사 및 부주의 등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6]. 공사 규모별 분석에 의하면 노동자 3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사고가 전체 안전사고의 79.
건설기술관리법이 제정된 이유는?
건설공사에 있어 안전관리 업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법률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산업안전보건법과 건설기술진흥법이 해당된다. 산업안전보건법은 1981년 노동부가 주관이 되어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제정됐고, 건설기술진흥법은 1987년 제정된 건설기술관리법이 그 모태로 2013년에 건설기술진흥법으로 전부 개정되었으며, 건설구조물과 관련한 대형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건설현장의 구조물 및 시설물에 대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제정됐는데, 건설기술의 연구개발을 촉진하기 위함이고, 여기서 건설기술의 의미는 건설공사에 관한 계획·조사·설계·설계감리·시공·안전점검, 시설물의 유지·보수·철거·관리 및 운용, 건설공사에 필요한 물자의 구매 및 조달, 건설공사에 관한 시험·평가·자문 및 지도, 건설공사의 감리, 건설장비의 시운전, 건설사업관리 등 건설공사에 관한 기술을 의미한다. 산업안전보건법과 건설기술진흥법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전관리 프로세스는 조직과 책임을 바탕으로 현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산업안전보건법은 계획·평가·재발방지에 해당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건설기술진흥법은 계획 및 평가에 대한 요소만을 가지고 있어 두 법률 모두 안전관리 이행과 관련된 실시에 해당하는 요소가 부족한 실정에 있어 현장에서 공사를 감독하는 당사자에 따라 안전관리 이행 여부가 좌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6].
참고문헌 (7)
LH(2017), "Safety Management Guidelines".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2014), "Analysis of industrial accidents in 2013".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2015), "Analysis of industrial accidents in 2014".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2016), "Analysis of industrial accidents in 2015".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2017),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Act".
Yun Ha-Joong(2014), "A Study on Way to Improve Construction Safety Management for a Safer Society",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4), "Construction management manual for safety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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