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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DM 방식으로 제작된 ABS 재료의 피로 특성 평가
Fatigue Test of 3D-printed ABS Parts Fabricated by Fused Deposition Modeling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7 no.3, 2018년, pp.93 - 101  

설경수 (동의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신병철 (동의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장성욱 (동의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DM is one of the popular 3D printing technologies because of an inexpensive extrusion machine and multi-material printing. FDM can use thermoplastics such as ABS and PLA. The 3D-printed ABS parts fabricated by FDM are attractive in the automotive industry because of their weight. A 10% reduction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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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산업의 핵심 목표인 차 체 경량화의 방법으로 기존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철강 재료를 고분자 재료로 대체하기 위하여 고분자 재료의 피로수명 평가를 수행하여 재료의 특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부품의 신뢰성을 예측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에서 FDM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ABS부품의 도입에 지표가 되고자 FDM 방식으로 제작된 ABS시험편의 회전 굽힘 피로 시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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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산업에서 고분자 소재의 사용량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이유는? 현재 자동차에 사용되는 고분자 소재는 내부, 외장 부품 그리고 엔진과 기능 EP 를 적용하여 전체 , 차량의 중량 중 약 15~20% 는 고분자 소재를 사용 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 고분자 소재는 설계와 기능의 조합 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분자 소재의 사용량이 계속해서 증가 하고 있다. 고분자 소재는 복잡한 자동차 부품을 간소화시키는 모듈화에 유리한 성형성을 가지고, 금속재료에 비해 조립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자동차 생산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소재이다.
경량화 측면에서 차체의 중량을 줄이는 방법 3가지는? 경량화 측면에서 차체의 중량을 줄이는 방법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로 효율적으로 자체구조를 설계하여 부품의 크기와 수를 최소화하 는 방법 두 번째로 기존 소재를 경량화하기 위한 제작, 가공기술 개선 및 개발을 통한 방법 세 번째로 기존의 자동차 제조를 위해 사용되는 철강재료를 대체하는 경량소재의 개발 및 응용 방법이 다. 특히 두 번째와 세 번째 방법의 적극적인 적용을 위해 수많은 업체들이 고분자 소재를 기반으 로 한 가공 기술 및 새로운 고분자 소재 개발에 큰 노력을 하고 있다[1,2] .
현재 자동차에 사용되는 고분자 소재는 중량에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가? 현재 자동차에 사용되는 고분자 소재는 내부, 외장 부품 그리고 엔진과 기능 EP 를 적용하여 전체 , 차량의 중량 중 약 15~20% 는 고분자 소재를 사용 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 고분자 소재는 설계와 기능의 조합 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분자 소재의 사용량이 계속해서 증가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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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yu, M. Y., Choi, T. G., "Research Trends in Polymer Materials for Use in Lightweight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 16, No.1, pp. 213-220, 2014. 

  2. Choi, B. H., "Development of Innovative Polymer Technologies for Automobiles", AUTO JOURNAL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8, No. 5, pp. 15-19, 2016. 

  3. Park, Y. S., Choi, S. B., Kim, S. W., "A Study on the Trend and Development Strategy of Automobile Lightweight Technology" Information Analysis Laboratory on Korea institute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2013. 

  4. Kang, W. G., Yoo, S. E., Jeong, S. K., "Plastic Material Development Trends for Automobile," AUTO JOURN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1, No. 6, pp. 15-19, 2009. 

  5. Park, J. S., Gang, H. J., Lee, M. O., Park, K. J., Hwang, D., O., Go, S. B., Lee, J. H., Jeon, E. J., Yang, H. W., "Strategies Roadmap for International Patent Dispute Resolution(3D Printing)," Korea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Associa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Policy Division o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2015. 

  6. Choi, B. S., "Changes in new technologies and industrial topography 3D printing," SCIENCE & TECHNOLOGY POLICY, Vol. 26, No. 5, pp. 24-31, 2016. 

  7. Lee, O. S., Kim, D. H., "Reliability Estimation and Dynamic Deformation of Polymeric Material Using SHPB Technique and Probability Theor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2, No. 9, pp. 740-753, 2008. 

  8. Han, S. Y., "A Study on the Deformation Optimization of a Plastic Bezel Assembled on the Steering Wheel of an Automobi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6, No. 5, pp. 105-112, 2017. 

  9. Cho, J. W., Min, B. S., Han, M. S., "Basic Study on Impact Analysis of Automobi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8, No. 1, pp. 64-7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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