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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7 no.3, 2018년, pp.93 - 101
설경수 (동의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신병철 (동의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장성욱 (동의대학교 자동차공학과)
FDM is one of the popular 3D printing technologies because of an inexpensive extrusion machine and multi-material printing. FDM can use thermoplastics such as ABS and PLA. The 3D-printed ABS parts fabricated by FDM are attractive in the automotive industry because of their weight. A 10% reduction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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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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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에서 고분자 소재의 사용량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이유는? | 현재 자동차에 사용되는 고분자 소재는 내부, 외장 부품 그리고 엔진과 기능 EP 를 적용하여 전체 , 차량의 중량 중 약 15~20% 는 고분자 소재를 사용 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 고분자 소재는 설계와 기능의 조합 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분자 소재의 사용량이 계속해서 증가 하고 있다. 고분자 소재는 복잡한 자동차 부품을 간소화시키는 모듈화에 유리한 성형성을 가지고, 금속재료에 비해 조립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자동차 생산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소재이다. | |
경량화 측면에서 차체의 중량을 줄이는 방법 3가지는? | 경량화 측면에서 차체의 중량을 줄이는 방법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로 효율적으로 자체구조를 설계하여 부품의 크기와 수를 최소화하 는 방법 두 번째로 기존 소재를 경량화하기 위한 제작, 가공기술 개선 및 개발을 통한 방법 세 번째로 기존의 자동차 제조를 위해 사용되는 철강재료를 대체하는 경량소재의 개발 및 응용 방법이 다. 특히 두 번째와 세 번째 방법의 적극적인 적용을 위해 수많은 업체들이 고분자 소재를 기반으 로 한 가공 기술 및 새로운 고분자 소재 개발에 큰 노력을 하고 있다[1,2] . | |
현재 자동차에 사용되는 고분자 소재는 중량에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가? | 현재 자동차에 사용되는 고분자 소재는 내부, 외장 부품 그리고 엔진과 기능 EP 를 적용하여 전체 , 차량의 중량 중 약 15~20% 는 고분자 소재를 사용 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 고분자 소재는 설계와 기능의 조합 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분자 소재의 사용량이 계속해서 증가 하고 있다. |
Lyu, M. Y., Choi, T. G., "Research Trends in Polymer Materials for Use in Lightweight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 16, No.1, pp. 213-22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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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 S., Gang, H. J., Lee, M. O., Park, K. J., Hwang, D., O., Go, S. B., Lee, J. H., Jeon, E. J., Yang, H. W., "Strategies Roadmap for International Patent Dispute Resolution(3D Printing)," Korea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Associa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Policy Division o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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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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