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모의 갈등해결양식이 청소년의 욕설사용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의 매개역할 The Influence of Mother's and Father's Conflict Resolution Styles on Adolescents' Use of Swear Words: The Mediating Role of Aggress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공격적 절충적)이 청소년의 욕설사용에 미치는 영향과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과 청소년의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G도의 3개시 소재 6개 학교 중학생 5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77부를 선정하여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와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이 청소년의 욕설사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과 청소년의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 지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 부와 모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과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과 부모사이의 갈등이 적절하게 해결되지 못하면 공격성을 축적시켜서 욕설사용이 증가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청소년과 부와 모와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이 공격성을 상승시키는 방식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청소년의 욕설사용을 촉발함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으며, 이 결과가 현재 사회의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연관 될 수 있는 청소년 자녀의 욕설사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공격적 절충적)이 청소년의 욕설사용에 미치는 영향과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과 청소년의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G도의 3개시 소재 6개 학교 중학생 5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77부를 선정하여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와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이 청소년의 욕설사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과 청소년의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 지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 부와 모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과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과 부모사이의 갈등이 적절하게 해결되지 못하면 공격성을 축적시켜서 욕설사용이 증가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청소년과 부와 모와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이 공격성을 상승시키는 방식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청소년의 욕설사용을 촉발함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으며, 이 결과가 현재 사회의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연관 될 수 있는 청소년 자녀의 욕설사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e study i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mother's and father's conflict resolution styles(aggressive and compromising) on adolescents' use of swear words. This study also investigates whether aggression has a mediated effect in term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nd father's conflict resolu...
The study i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mother's and father's conflict resolution styles(aggressive and compromising) on adolescents' use of swear words. This study also investigates whether aggression has a mediated effect in term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nd father's conflict resolution styles and their children's use of swear words. To this end, self-report type of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o 570 students who attend at 6 different middle schools located in Gyeongnam Province. To the exclusion of incomplete and insincere answers, 477 were selected as the raw data of the research. The summarization of the results is as follows: First, the aggressive type of conflict resolution style with mothers has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 students' use of swear words. When the conflict resolution style with mothers gets aggressive, their children's use of swear word increases accordingly. Second, it is confirmed that aggression has a mediated effect when it comes to teenagers' use of swear words triggered by mother's aggressive conflict resolution styles and father's aggressive conflict resolution styles. Therefore, if the conflict between children and parents is not appropriately resolved, the children's aggression accumulates and thereby children's use of swear words increases.
The study i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mother's and father's conflict resolution styles(aggressive and compromising) on adolescents' use of swear words. This study also investigates whether aggression has a mediated effect in term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nd father's conflict resolution styles and their children's use of swear words. To this end, self-report type of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o 570 students who attend at 6 different middle schools located in Gyeongnam Province. To the exclusion of incomplete and insincere answers, 477 were selected as the raw data of the research. The summarization of the results is as follows: First, the aggressive type of conflict resolution style with mothers has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 students' use of swear words. When the conflict resolution style with mothers gets aggressive, their children's use of swear word increases accordingly. Second, it is confirmed that aggression has a mediated effect when it comes to teenagers' use of swear words triggered by mother's aggressive conflict resolution styles and father's aggressive conflict resolution styles. Therefore, if the conflict between children and parents is not appropriately resolved, the children's aggression accumulates and thereby children's use of swear words incre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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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부와 모의 갈등해결양식이 청소년의 욕설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와 부와 모의 갈등해결양식과 청소년의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공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연구를 통하여 확인된 주요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해결양식이 자녀의 공격성과 욕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히고 나아가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해결양식과 욕설사용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적역할을 한다는 것을 통해 청소년기 문제행동이나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욕설사용에 대한 갈등해결양식 공격성의 중요성을 본 연구에서 보여 주었다. 특히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사회의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연관 될 수 있는 청소년 자녀의 욕설사용과 공격성을 줄일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해결양식이 자녀의 공격성과 욕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히고 나아가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해결양식과 욕설사용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적역할을 한다는 것을 통해 청소년기 문제행동이나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욕설사용에 대한 갈등해결양식 공격성의 중요성을 본 연구에서 보여 주었다. 특히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사회의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연관 될 수 있는 청소년 자녀의 욕설사용과 공격성을 줄일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이 모형에서는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자녀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거나 감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자녀는 더 많은 욕구좌절을 경험하게 되어 공격성이 더 축적되어 욕설을 통하여 언어적으로 더 표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반면,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양쪽의 욕구가 모두 충족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절충적 갈등해결양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자녀는 욕구좌절을 덜 경험하게 되어 공격성이 덜 측적 되어 욕설을 통하여 언어적으로 덜 표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 모형에서는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자녀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거나 감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자녀는 더 많은 욕구좌절을 경험하게 되어 공격성이 더 축적되어 욕설을 통하여 언어적으로 더 표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반면,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양쪽의 욕구가 모두 충족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절충적 갈등해결양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자녀는 욕구좌절을 덜 경험하게 되어 공격성이 덜 측적 되어 욕설을 통하여 언어적으로 덜 표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갈등해결양식 중 부와 모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만이 청소년의 공격성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확인되어(표 2) 부와 모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과 청소년의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 구조모형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셋째, 갈등해결양식이 욕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공격성이 매개하는 구조모형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공격성은 4개의 하위척도(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분노, 적개심)로, 욕설사용은 2개의 하위척도(욕설행동, 욕설습관)로 구성하였고, 갈등해결양식은 단일 요인이므로 각 문항합산의 요인계수가 유사하도록 문항의 요인계수 크기에 따라 각 문항합산에 할당하여[29] 2개의 문항꾸러미를 구성한 뒤 사용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님과의 갈등해결양식정도를 자기보고 형태로 측정하였다. 물론 청소년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님과의 갈등해결양식 정도가 부모님의 입장에서 응답하는 것보다 주관적으로 더 정확한 청소년 자신의 지각을 반영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욕설사용 척도는 욕설행동 및 욕설습관 등 두 가지 척도로 청소년의 욕설을 측정하였다.욕설행동 척도는 김태경 외[26], 손봉희[10]를 토대로 김희화[27]의 다양한 상황에서의 욕설사용정도를 측정하고자 수정한 척도 3문항을 사용하였다.
둘째,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이 자녀의 공격성과, 욕설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1단계에서 학년과 성별을 통제하고 2단계에서 갈등해결양식의 하위 척도를 투입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갈등해결양식이 욕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공격성이 매개하는 구조모형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공격성은 4개의 하위척도(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분노, 적개심)로, 욕설사용은 2개의 하위척도(욕설행동, 욕설습관)로 구성하였고, 갈등해결양식은 단일 요인이므로 각 문항합산의 요인계수가 유사하도록 문항의 요인계수 크기에 따라 각 문항합산에 할당하여[29] 2개의 문항꾸러미를 구성한 뒤 사용하였다.
욕설습관 척도는 욕설습관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Verplanken과 Orbell[28]의 The Self-Report Habit Index(SRHI)를 번안한 12문항을 사용하였다. 연구자와 영어교육학 석사가 영어로 된 원 문항들을 한글로 번안을 하였고, 번안된 문항들이 원문항의 뜻과 일치하는지를 2인의 심리학박사가 검토하여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서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전혀 그렇지 않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G도에 소재한 3개의 시지역 소재 중학교 6개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학교당 1, 2, 3학년 1학급씩 총 18학급 570명을 대상으로 하여 담담교사의 협조를 얻어서 수업시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96명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학교당 1, 2, 3학년 1학급씩 총 18학급 570명을 대상으로 하여 담담교사의 협조를 얻어서 수업시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96명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이 중 부모와 함께 살지 않는 12명을 제외시켰으며, 통계분석을 통하여 다변량 극단치로 추정되는 7명을 제외시킨 478명의 자료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전체 대상자 478명(N = 478)중에 남자가 244명(51,1%), 여자가 234명(48.
본 연구는 G도에 소재한 3개의 시지역 소재 중학교 6개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학교당 1, 2, 3학년 1학급씩 총 18학급 570명을 대상으로 하여 담담교사의 협조를 얻어서 수업시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96명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이 중 부모와 함께 살지 않는 12명을 제외시켰으며, 통계분석을 통하여 다변량 극단치로 추정되는 7명을 제외시킨 478명의 자료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주요 변인들 간(갈등해결양식, 공격성, 욕설사용)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이 자녀의 공격성과, 욕설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1단계에서 학년과 성별을 통제하고 2단계에서 갈등해결양식의 하위 척도를 투입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갈등해결양식이 욕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공격성이 매개하는 구조모형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모델의 부합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표본 크기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는 부합지수인 TLI(Tuker-Lewis Index or None Non-Normed Fit Index), CFI(Comparative Fit Index),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의 다중 통계치들을 사용하였다. 또한 부합도 지수들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지만 지수들이 .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AS 9.3과 LISREL 9.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구체적인 자료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주요 변인들 간(갈등해결양식, 공격성, 욕설사용)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이 자녀의 공격성과, 욕설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1단계에서 학년과 성별을 통제하고 2단계에서 갈등해결양식의 하위 척도를 투입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공격성 척도는 Buss와 Perry의 공격성척도를 권재환과 이은희[25]가 번안하여 사용한29문항 사용 하였다. 신체적 공격성 9문항, 언어적 공격성 5문항, 분노 7문항, 적개심 8문항의 네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리커트형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어서 점수가 높을수록 공격성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 척도는 Rands와 Marlyn이 개발한 부부갈등해결양식 척도(Spouse’s Style of Conflict Resolution)중 서회영[4]이 번안하고, 예비조사와 요인분석을 통하여 추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77로 나타났다.욕설습관 척도는 욕설습관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Verplanken과 Orbell[28]의 The Self-Report Habit Index(SRHI)를 번안한 12문항을 사용하였다. 연구자와 영어교육학 석사가 영어로 된 원 문항들을 한글로 번안을 하였고, 번안된 문항들이 원문항의 뜻과 일치하는지를 2인의 심리학박사가 검토하여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욕설사용 척도는 욕설행동 및 욕설습관 등 두 가지 척도로 청소년의 욕설을 측정하였다.욕설행동 척도는 김태경 외[26], 손봉희[10]를 토대로 김희화[27]의 다양한 상황에서의 욕설사용정도를 측정하고자 수정한 척도 3문항을 사용하였다. 세 가지 문항에 대해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1점에서 ‘매우 자주 사용한다.
성능/효과
그림 2에 제시된 바와 같이 부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과 모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은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각각, β = .21, t = 2.70, p<.01; β = .32,t = 4.17, p<.01), 욕설사용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β = -.01, t = .11, ns; β= .02, t = .26, ns).
둘째,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 양식과 욕설사용 간의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가?
둘째, 부와 모와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과 자녀의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자녀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거나 감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자녀는 더 많은 욕구좌절을 경험하게 되어 공격성이 더 축적되어 욕설을 통하여 언어적으로 더 표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은 매우 잘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Χ2 (29, N = 477) = 90.
첫째, 모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이 중학생 자녀의 욕설사용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갈등해결양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욕설환경 중 어머니와 하루 30분미만으로 대화하는 가정의 중학생자녀가 어머니와 하루 30분 이상 대화하는 기정의 중학생 자녀보다 더 많이 사용한다는 연구[12] 및 아버지보다 어머니와 의사소통이 더 중요한가 보는 연구결과들[32, 33]과 유사하다.
후속연구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부모님과의 갈등해결양식의 정도를 무의식적으로 감추기 위해 부모님에 대한 평가를 사실과 다르게 보고를 하였을 가능성도 있다. 그래서 청소년 자녀의 보고 뿐 만 아니라 부모님의 보고도같이 보다 다차원적으로 정보를 수집했다면 연구결과의 타당성이 증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애서 이 점을 감안하여 측정을 다양화 할 필요가 있겠다.
첫째, 본 연구는 경남의 일부 중학교의 중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여 설명하기에는 다소 부족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지역에서의 표본들을 대상으로 후속연구를 진행함으로써 보다 일반화된 결론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이라는 두 가지 가정 환경적 요인만을 살펴보았는데 다양한 가정 환경적 요인들을 밝히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경남의 일부 중학교의 중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여 설명하기에는 다소 부족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지역에서의 표본들을 대상으로 후속연구를 진행함으로써 보다 일반화된 결론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욕설사용의 가장 큰 원인은?
가정의 소득이 낮을수록, 어머니와의 대화시간이 적을수록 화목하지 않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욕설을 더 많이 사용하는 등 가정의 여러 가지 환경에 따라서 차이가 났다[12]. 이러한 욕설사용의 가장 큰 원인은 ‘상대방에 대한 화’ 였으며, 중학생들은 ‘엠이’(엄마), ‘담탱이’(담임)처럼 부모와 교사를 적대적으로 보는 은어를 많이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욕설의 지나친 사용은 청소년에게 어떤 문제를 유발하는가?
이러한 욕설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한다. 욕설의 지나친 사용은 청소년의 정서를 메마르게 하고 성격 또한 거칠어지게 한다[5]. 말이 거칠면 행동도 거칠고 과격해지기 쉽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비난형 의사소통이 중학생 자녀에게 끼치는 영향은?
이러한 문제형 대화의 지속은 중학생 자녀들의 마음에 좌절을 쌓게 하고, 부정적인 마음과 모순적인 메시지를 사용하게 하며, 비판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고 볼 수 있다. 안선례[12]는 청소년 중 어머니와 하루 30분미만으로 대화하는 가정의 중학생 자녀가 어머니와 하루 30분 이상 대화하는 가정의 중학생 자녀보다 욕설을 더 많이 사용하며, 가정의 분위기가 화목하지 않다고 대답한 학생들이 욕설을 더 많이 사용하고, 아버지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이 문제형일수록 중학생 자녀들이 욕설환경에 쉽게 노출되고,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유형 중문제형 의사소통을 할수록 중학생 자녀들이 욕설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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