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와 모의 갈등해결양식이 청소년의 욕설사용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의 매개역할
The Influence of Mother's and Father's Conflict Resolution Styles on Adolescents' Use of Swear Words: The Mediating Role of Aggress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2, 2018년, pp.107 - 114  

이보현 (경남대학교 대학원 상담 및 임상심리전공) ,  이은희 (경남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공격적 절충적)이 청소년의 욕설사용에 미치는 영향과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과 청소년의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G도의 3개시 소재 6개 학교 중학생 5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77부를 선정하여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와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이 청소년의 욕설사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와 모와의 갈등해결양식과 청소년의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 지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 부와 모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과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과 부모사이의 갈등이 적절하게 해결되지 못하면 공격성을 축적시켜서 욕설사용이 증가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청소년과 부와 모와의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이 공격성을 상승시키는 방식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청소년의 욕설사용을 촉발함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으며, 이 결과가 현재 사회의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연관 될 수 있는 청소년 자녀의 욕설사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mother's and father's conflict resolution styles(aggressive and compromising) on adolescents' use of swear words. This study also investigates whether aggression has a mediated effect in term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nd father's conflict resol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와 모의 갈등해결양식이 청소년의 욕설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와 부와 모의 갈등해결양식과 청소년의 욕설사용과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공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연구를 통하여 확인된 주요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해결양식이 자녀의 공격성과 욕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히고 나아가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해결양식과 욕설사용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적역할을 한다는 것을 통해 청소년기 문제행동이나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욕설사용에 대한 갈등해결양식 공격성의 중요성을 본 연구에서 보여 주었다. 특히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사회의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연관 될 수 있는 청소년 자녀의 욕설사용과 공격성을 줄일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해결양식이 자녀의 공격성과 욕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히고 나아가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해결양식과 욕설사용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적역할을 한다는 것을 통해 청소년기 문제행동이나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욕설사용에 대한 갈등해결양식 공격성의 중요성을 본 연구에서 보여 주었다. 특히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사회의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연관 될 수 있는 청소년 자녀의 욕설사용과 공격성을 줄일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이 모형에서는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자녀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거나 감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자녀는 더 많은 욕구좌절을 경험하게 되어 공격성이 더 축적되어 욕설을 통하여 언어적으로 더 표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반면,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양쪽의 욕구가 모두 충족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절충적 갈등해결양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자녀는 욕구좌절을 덜 경험하게 되어 공격성이 덜 측적 되어 욕설을 통하여 언어적으로 덜 표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이 모형에서는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자녀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거나 감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공격적 갈등해결양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자녀는 더 많은 욕구좌절을 경험하게 되어 공격성이 더 축적되어 욕설을 통하여 언어적으로 더 표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반면,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양쪽의 욕구가 모두 충족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절충적 갈등해결양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자녀는 욕구좌절을 덜 경험하게 되어 공격성이 덜 측적 되어 욕설을 통하여 언어적으로 덜 표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욕설사용의 가장 큰 원인은? 가정의 소득이 낮을수록, 어머니와의 대화시간이 적을수록 화목하지 않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욕설을 더 많이 사용하는 등 가정의 여러 가지 환경에 따라서 차이가 났다[12]. 이러한 욕설사용의 가장 큰 원인은 ‘상대방에 대한 화’ 였으며, 중학생들은 ‘엠이’(엄마), ‘담탱이’(담임)처럼 부모와 교사를 적대적으로 보는 은어를 많이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욕설의 지나친 사용은 청소년에게 어떤 문제를 유발하는가? 이러한 욕설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한다. 욕설의 지나친 사용은 청소년의 정서를 메마르게 하고 성격 또한 거칠어지게 한다[5]. 말이 거칠면 행동도 거칠고 과격해지기 쉽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비난형 의사소통이 중학생 자녀에게 끼치는 영향은? 이러한 문제형 대화의 지속은 중학생 자녀들의 마음에 좌절을 쌓게 하고, 부정적인 마음과 모순적인 메시지를 사용하게 하며, 비판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고 볼 수 있다. 안선례[12]는 청소년 중 어머니와 하루 30분미만으로 대화하는 가정의 중학생 자녀가 어머니와 하루 30분 이상 대화하는 가정의 중학생 자녀보다 욕설을 더 많이 사용하며, 가정의 분위기가 화목하지 않다고 대답한 학생들이 욕설을 더 많이 사용하고, 아버지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이 문제형일수록 중학생 자녀들이 욕설환경에 쉽게 노출되고,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유형 중문제형 의사소통을 할수록 중학생 자녀들이 욕설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G. S. A. Byun, "A study on computer communication langu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2004. 

  2. D. H. Heo, "A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use of teenagers' abusive words and moral educational methods to remed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3. 

  3. K. H. Jang, "A research on adolescence language use", Ministry of Culture, Sports & Tourism, 2010. 

  4. J. H. So, "The analysis of the impulse and self-concept and the frequency of adolescents' usage of sla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2010. 

  5. K. N. Back, "On-going status on juveniles' using languages and a study on ways of improvement: Focusing on internet jargon and living languag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2001. 

  6. The Dong-A Ilbo, "The results of the first school violence survey...Seven out of 10 students were 'elementary school students", http://news.donga.com/3/all/20171011/86694715/2#csidx345c25040ef8b7d8dc2e5f407a950f0dp, (2017.10.11.). 

  7. J. H. Kim, "The effects of competencies for democratic citizenship and linguistic environment on swearing amongst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3, No. 4, pp. 159-188, 2012. 

  8. E. S. Park, "A Study on the daily stress and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according to the actual usage of abusive use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frequency of swear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011 

  9. J. H. So, "The analysis of the impulse and self-concept and the frequency of adolescents' usage of sla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2010. 

  10. B. H. Son, "Difference in self-esteem, stress and depression according to actual condition and frequency of using abusive languages i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0. 

  11. H. Y. Oh, "The Relationships among use of offensive words, peer approval needs, self-acceptance, and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bBuk University, 2012. 

  12. S. L. An, "The relationship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marital conflict on the use of abusive language in middle school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buk University. 2013. 

  13. J. Y. Kim, "The effects of adolescent's self - control and maternal behavior on adolescent's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2012. 

  14. I. K. Park, "Adolescents' aggression and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according to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0. 

  15. H. J.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communication style perceived by child and the child's empathy and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14. 

  16. Y. M. S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communication patterns of parents and perceived emotional competence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Centered o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09. 

  17. C. Y. Song,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ggression in the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4. 

  18. S. R. Han,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child's violent tendencies, and exposure to school violence, and their co-relationship by gen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7. 

  19. Y. K. Kim, "The relationship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s to academic self-concept and problem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 University Education, 1992. 

  20. M. S. Chon, "The effects of maternal psychological control, self-control and maladaptive emotion regul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2. 

  21. Y. S. Park, Y. C. Kim, "Influence of environmental and psychological factors on school violence : Comparative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adolescents under institutional supervision",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Vol. 15, No. 2, pp. 25-52, 2001. 

  22. C. A. Anderson, B. J. Bushman, "Human aggression",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53, pp. 27-51, February 2002. 

  23. J. Dill, C. A. Anderson, "Effects of the justified and unjustified frustration on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Vol. 21, No. 5, pp. 359-369, 1995. 

  24. H. Y. Seo, "The Influence of perceived homeroom teacher's conflict resolution styles on classroom climate and class healthines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2010. 

  25. J. H. Kwon, E. H. Lee, "The predicting game addiction in adolescents: An application of 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0, No. 1, pp. 95-112, 2005. 

  26. T. K. Kim, K. H. Jang, J. S. Kim, S. H. Lee, P. Y. Lee, H. J. Jun, "A research on adolescents' language use", The Sociolinguistic Journal of Korea, Vol. 19, No. 1, pp. 23-58, 2011. 

  27. H. H. Kim, "The mediating effect of swearing habit to relationships between abusive behavior and bullying in early adolescenc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 11, No. 2, pp. 83-91, 2013. 

  28. B. Verplanken, S. Orbell, "Reflections on past behavior: A self-report index of habit strength", Journal of Social Applied Psychology, Vol. 33, No. 6, pp. 1313-1330, May 2003. 

  29. T. D. Little, W. A. Cunningham, G. Shahar, K. F. Widaman, "To parecl or not to parcel: Exploring the question, weighing the merit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 9, No. 2, pp. 151-173, 2005. 

  30. G. M. Maruyama, "Basic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 1998. 

  31. S. H. Hong,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9, No. 1, pp. 161-177, 2000. 

  32. J. B. Kim, "The relationships between adverse mother-child communication and adolescents' problem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1994. 

  33. E. J. Shin, "The effects mother-adolescent's communication types percevied by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conflict disclosures and problem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997. 

  34. Sin-Bok Lee, Jun-Hwan Moon, C. Park, "A study on spontaneous improvement pla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based on self-discrimination theor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3, No. 4, pp. 43-52,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