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24 no.2, 2018년, pp.150 - 162
Purpose: To identify the effects of delivery-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sing team-based learning on the delivery nursing knowledge,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quasi-experimental design. The team-based learn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에서의 임상실습 교육의 목적은? | 간호대학에서의 임상실습 교육은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간호술기를 통합 적용하여 간호사로서의 기본적 역량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임상실습교육 환경은 환자들의 권리의식의 고취와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간호학생들이 직접 간호수행보다는 관찰을 통해 교육을 받는다[1]. | |
분만실 실습에 존재하는 제한점은? | 따라서 간호대학에서는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지식과 술기를 통합하여 임상수행능력과 간호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도록 교육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으며[1] 이러한 임상실습 교육 환경에서 교육과정을 마친 간호학생들은 졸업 후에 간호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간호문제를 해결하거나 간호술기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2]. 특히 분만실 실습은 출산율 감소에 따른 실습사례 부족과 대상자의 사생활 보호라는 측면에서 관찰의 기회가 매우 제한적이어서[3,4] 간호학생들이 전체적인 분만단계에 따른 간호를 관찰하거나 학습하기에는 많은 제한점이 있다[5]. 그리하여 간호학생들이 분만실 실습에서 태아전자감시장치의 결과를 해석하고 응급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경우를 접할 기회가 부족하여 분만실에서의 간호문제 해결 및 술기를 수행하는 임상수행능력을 기르기에는 부족하다. | |
간호대학에서 실제 임상실습교육 환경에서 겪는 어려움은? | 그러나 실제 임상실습교육 환경은 환자들의 권리의식의 고취와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간호학생들이 직접 간호수행보다는 관찰을 통해 교육을 받는다[1]. 따라서 간호대학에서는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지식과 술기를 통합하여 임상수행능력과 간호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도록 교육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으며[1] 이러한 임상실습 교육 환경에서 교육과정을 마친 간호학생들은 졸업 후에 간호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간호문제를 해결하거나 간호술기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2]. 특히 분만실 실습은 출산율 감소에 따른 실습사례 부족과 대상자의 사생활 보호라는 측면에서 관찰의 기회가 매우 제한적이어서[3,4] 간호학생들이 전체적인 분만단계에 따른 간호를 관찰하거나 학습하기에는 많은 제한점이 있다[5]. |
Chung KS. RN of this year, 'Man licence' 2,344 people [Internet].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8 [cited 2018 May 04]. Available from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61&idx22522&intPage1
Kim DH, Lee YJ, Hwang MS, Park JH, Kim HS, Cha HG.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8(3):499-509.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3.499
Seomun GA. Revision standards by area (2). In: Yang S, editors. Three-cycle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evaluation presentation.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6. 86 p.
Kim SH.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2012;15(2):71-79.
Song YA, Son YJ.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self-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and nursing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14;20(4): 246-254. https://doi.org/10.4069/kjwhn.2014.20.4.246
Kim KA.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labor education program on skill competence, knowledge, and satisfaction for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14. 55 p.
Lee SH, Chun YE, Kim KM, Park HJ. Effects of integrated simulation (delivery-operation-newborn) practice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5;15(9):577-599.
Kim JS, Kim YH.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6;16(12):203-212. https://doi.org/10.5392/JKCA.2016.16.12.203
Lee WS, Cho KC, Yang SH, Roh YS, Lee G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 of Nursing. 2009;16(1):64-72.
Kim MN, Chung HI, Kim YA.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delivery nursing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2016;20(3):297-309. https://doi.org/10.21896/jksmch.2016.20.3.297
Michaelsen LK, Parmelee DX, McMahon K, Levine RE. Team based learning for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Sterling: Stylus Publishing; 2007. 256 p.
Kim HR, Choi EY, Kang HY.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3):392-400.
Roh YS, Ryoo EN, Choi DW, Baek SS, Kim SS.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 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2):239-247.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39
Levine AI, DeMaria JrS, Schwartz AD, Sim AJ. The comprehensive textbook of healthcare simulaion. 2nd ed. New York: Springer; 2014. 697 p.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