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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지도를 이용한 중소기업 기술사업화 프로세스의 지식 유통 현황 분석

Knowledge Distribution Status of the Korean SMC's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Process Using a Knowledge Map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3 no.2, 2018년, pp.67 - 81  

유기동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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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사업화는 기업이 기술개발을 위해 투입한 다양한 노력에 대한 보상의 과정으로, 기업기술개발 활동의 성과를 판단하는 매우 중요한 근거로 간주될 수 있다. 기술사업화의 극대화된 성과 창출을 위하여 많은 지식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지식은 기술사업화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세부업무를 유도 및 완성하는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에 있는, 우리나라 중소기업 기술사업화 프로세스의 문제점과 개선안을 지식 유통 관점에서 도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즉, 지식 네트워크를 표현하는 지식지도를 이용하여, 기술사업화 세부업무별 지식흐름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안을 도출한다. 또한 제시된 방법론을 실제 중소기업에 적용하여, 기업별 기술사업화 프로세스의 지식 유통 현황을 점검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사례연구를 진행한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보다 원활한 지식의 유통을 보장하는 중소기업 기술사업화 방안과 프로세스 모델의 참고서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s a reward process for companies' various trials and investment to develop technologies, which can be regarded as a way to figure out company's business performance. To successfully attain companies' purpose via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a variety of knowledge whi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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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출된 기술사업화 프로세스 모델, 세부업무 진행 순서, 그리고 지식지도의 타당성 검토와 더불어, 실제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어떠한 절차와 방식으로 기술사업화를 진행하고 어떠한 유형의 지식이 어떠한 관계 하에 활용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를 시행하였다. 앞서 도출된 기술사업화 프로세스 기준 모델 및 지식지도는 기존 문헌연구의 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정의된 것으로, 기술사업화는 실제 업체의 실무적이고 현실적인 고찰이 필수적이므로, 사례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현실과 실무의 특성을 반영한 프로세스 모델 및 지식지도를 도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식 유통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지식지도 작성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중소기업에 적용하여 중소기업별 기술사업화 프로세스의 지식 유통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 및 개선안을 도출한다. 또한 도출된 개선안과 사례연구 시사점을 통해, 기술사업화 프로세스의 지식 유통을 극대화하는 지식지도와 프로세스 모델의 표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식 유통 현황 관점에서 기술사업화 프로세스의 문제점 및 개선안을 도출하여,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험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식 유통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지식지도 작성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중소기업에 적용하여 중소기업별 기술사업화 프로세스의 지식 유통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 및 개선안을 도출한다.
  • 본 연구는 지식지도를 이용하여 기업의 기술사업화에 활용되는 지식의 유통 현황과 활용양상을 파악 및 관찰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과정에 어떠한 유형의 지식이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이의 문제점 및 개선안을 찾고자 한다. 기술사업화 지식지도는 기술사업화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세부업무에 입력 및 출력되는 지식을 파악하여 정의되는데, 세부업무의 진행 순서에 따라 지식 간의 인과관계 흐름이 결정되고 이를 도식화하면 2차원 네트워크 지도의 형태를 갖는다.
  • 도출된 기술사업화 프로세스 모델, 세부업무 진행 순서, 그리고 지식지도의 타당성 검토와 더불어, 실제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어떠한 절차와 방식으로 기술사업화를 진행하고 어떠한 유형의 지식이 어떠한 관계 하에 활용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를 시행하였다. 앞서 도출된 기술사업화 프로세스 기준 모델 및 지식지도는 기존 문헌연구의 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정의된 것으로, 기술사업화는 실제 업체의 실무적이고 현실적인 고찰이 필수적이므로, 사례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현실과 실무의 특성을 반영한 프로세스 모델 및 지식지도를 도출하고자 한다. 사례연구는 총 3개의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업체별로 실제 기술사업화 업무를 진행하는 담당자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심층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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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형 지식지도란 무엇인가? 프로세스의 하향식(Top-down) 분석을 통해, 해당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세부업무와 이들 세부업무에 입출력되는 지식의 현황이 순차적으로 파악된다. 이상의 절차에 의해 파악된 지식의 연결 현황, 즉 지식 네트워크는 관련 세부업무 간의 연결을 종합한 것과 동일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으며, 이른바 네트워크형 지식지도(Knowledge Map)는 이러한 ‘프로세스-세부업무-지식’ 간의 연관관계를 통하여 파악된 지식 간의 선후 또는 인과적 영향 관계 현황을 네트워크 형식으로 도식화한 결과이다[7, 14].
기술사업화 지식지도를 완성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기술사업화 지식지도는 기술사업화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세부업무에 입력 및 출력되는 지식 간의 상호 연관 관계에 의해 구성된다. 지식 간의 상호 연관 관계는 세부업무의 진행 순서에 의해 결정되므로, 앞서 정의된 기술사업화 프로세스 모델의 세부업무 간 관계를 선수적으로 정의한다. 연속되는 세부업무 중 선행세부업무로부터 출력되는 지식은 후행 세부업무에 입력되는 지식이므로, 이러한 지식 간 선후관계를 연쇄적으로 파악하면 해당 프로세스와 관련된 지식의 전체적인 연결이 2차원적 네트워크 형태로 도식화되고 이를 종합하면 지식지도가 완성된다.
기업이 보유한 업무 프로세스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  기업이 보유한 업무 프로세스(Process)는 오랜 기간의 정의 및 수정 작업을 통해 해당 기업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고정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즉, 한 기업의 프로세스는 업무의 최초 개시 시점에 정의 및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른 반복적인 시행착오를 통해 최적화되어 정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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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e, S. and Baek, S., "Exploring impact of individual network position toward knowledge sharing intention,"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1, No. 3, pp. 29-50, 2016. 

  2. Balaid, A., Rozan, M. Z. A., Hikmia, S. N., and Memon, J., "Knowledge map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36, pp. 451-475, 2016. 

  3. Bendis, R. A., Seline, R. S., and Byler, E. J., "A New Direction for Technology-Based Economic Development: The Role of Innovation Intermediaries," Industry and Higher Education, Vol. 22, pp. 69-72, 2008. 

  4. Evans, M., Dalkir, K., and Bidian, C., "A Holistic View of the Knowledge Life Cycle: The Knowledge Management Cycle(KMC) Model," The Electronic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 12, No. 2, pp. 85-97, 2014. 

  5. Gordon, J. L., "Creating knowledge maps by exploiting dependent relationships," Knowledge-Based Systems, Vol. 13, No. 2-3, pp. 71-79, 2000. 

  6. Hau, Y. S.,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external knowledge network on SMEs' new technology development an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apabilities in the perspective of open innov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149-156, 2016. 

  7. Kim, S., Suh, E., and Hwang, H., "Building the knowledge map: an industrial case study,"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 7, No. 2, pp. 34-45, 2003. 

  8. Lee, J. H. and Kim, J. W., "Text mining and social network analysis-based patent analysis method for improving collaboration and technology transfer between university and industry,"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2, No. 3, 1-28, 2017. 

  9. Lotfollah, F. D., Akbar, J. A., Abedin, R. Z., and Hossein, A. E., "The conceptual framework for commercialization of research findings in Iranian universities," Research Journal of Recent Sciences, Vol. 3, No. 5, pp. 26-32, 2014. 

  10. McCoy, A. P., Thabet, W., and Badinelli, R., "Towards establishing a domain specific commercialization model for innovation in residential construction," Construction Innovation, Vol. 8, No. 2, pp. 137-155, 2008. 

  11. Park, S. W., "A study for commercializing patent technologies using patent map," POSRI Management and Economics Research, Vol. 12, No. 2, pp. 175-201, 2012. 

  12. Yoo, K., "Application suite for autonomous management and service of verbal knowledge,"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1, No. 1, pp. 79-90, 2016. 

  13. Yoo, K., "Semi-automated knowledge map enabling referential navigation among knowledge,"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 13, No. 1, pp. 1-12, 2012. 

  14. Yoo, K., Suh, E., and Kim, K., "Knowledge flow-based business process redesign: Applying a knowledge map to redesign a business process,"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 11, No. 3, pp. 104-12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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