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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화물차 군집주행 적용구간 선정 연구
Methodology for Determining Promising Freeway Segments for Truck Platooning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6 no.2, 2018년, pp.98 - 111  

조영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권경주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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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량의 주행형태 중 군집주행은 차량간 통신으로 연결된 2-5대 차량이 최소한의 안전거리만을 유지한 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주행하는 방식으로, 교통 운영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이 교통류에 미치는 효과와 관련된 연구는 다수 수행된 바 있지만, 군집주행 도입 시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도로구간의 선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물차 군집주행이 가능한 최적의 고속도로 구간을 선정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그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구간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이다. 화물차 군집주행 적용구간 선정 평가항목으로는 화물차 사고율, 화물차 비율, 구간길이, 진출입 지점 수로 설정하였다. 각 평가항목의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 계층화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남해고속도로 사천IC-산인JC 46.9km 구간에 화물차 군집주행을 운영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향후 화물차 군집주행 시범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uck platooning, which is a cluster of trucks in support of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and automated longitudinal vehicle control, is a promising method to both operational efficiency and prevent traffic crashes. Although a variety of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ve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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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고속도로에 화물차 군집주행 도입 시 구간 선정을 위한 포괄적이고 분석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인지하고, 이를 위하여 우선순위 결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 SAE level 4는 특정 도로조건과 환경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로 운전자의 조작 없이 차량의 제어기능을 자동화한 단계이며, level 5는 모든 기능이 완전 자동화된 단계이다(SAE, 2014).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 화물차 군집주행을 도입하기 위하여 공공성 측면에서 교통안전특성, 교통운영특성, 기하구조특성을 고려하였으며 이에 해당하는 자료를 수집하였다. 교통안전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교통사고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고속도로 구간별 발생한 사고 중 화물 또는 트레일러로 인한 사고는 화물차 사고로 통합하여 화물차 사고율을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교통운영관리를 위한 우선순위 결정 연구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였다. 교통시스템의 원활한 도입을 위해 도입 기준을 수립하고 대상지점을 선정하기 위하여 다면적 평가기준을 통한 의사결정지원방법인 AHP를 활용한 분석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평가항목의 가중치를 산출하기 위하여 AHP에서 사용되는 쌍대 비교를 통한 설문조사 방법을 수행하였다(Saaty et al., 1979). AHP 기법은 평가기준이 다수이며 복합적인 경우, 이를 계층화하여 중요요인과 세부 요인으로 분해하여 쌍대비교를 통해 중요도를 산출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화물차 군집주행 적용구간을 선정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제시하고 평가체계를 구축하였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항목의 가중치를 도출하고 적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화물차 군집주행 서비스가 실현될 경우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구간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물차 군집주행이 가능한 최적의 고속도로 구간을 선정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그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구간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또한 향후 화물차 군집주행 시범운영 구간을 선정하기 위한 기초연구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군집주행의 효과가 가장 극대화 될 수 있는 구간을 선정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앞서 언급한 향후 연구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보다 신뢰성 있고 일반화 될 수 있는 결과도출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이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와 관련된 연구는 수행된 바 있지만 군집주행 도입 시 도로구간의 선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물차 군집주행이 가능한 고속도로 구간을 선정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그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구간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이다. 화물차 군집주행 적용구간 선정 시 요구되는 평가항목을 공공성 측면에서 제시함과 동시에 구간 선정을 위한 평가체계를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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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집주행 서비스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횡 방향 제어 시스템은 차선을 유지함으로써 주변 차량과의 충돌을 예방한다. 이와 같은 군집주행 서비스가 구현될 경우 안전성 확보, 도로 용량의 증가, 에너지 효율의 증대와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Tsugawa et al.
군집주행이란 무엇인가? 자율주행 차량의 주행형태 중 군집주행은 차량간 통신(vehicle to vehicle, V2V)으로 연결된 2-5대의 차량이 줄지어 주행하는 방식으로, 가장 큰 장점은 연료소비효율과 안전성의 증대이다(Tsugaws et al., 2011).
교통 안정성 측면에서의 군집주행의 장점은 무엇인가? 교통 환경성 측면에서 군집주행은 선두차량이 후미차량 간 차두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해 연료소비효율이 증가하여 차량의 배출가스 발생량을 줄인다. 또한 교통 안전성 측면에서 후미차량의 제동장치는 선두차량과 동시에 작동하여 후미추돌 사고의 발생가능성을 혁신적으로 감소시킨다. 특히, 화물차로 인한 사고는 승용차보다 훨씬 심각하며, 군집주행으로 사고가 감소될 경우 안전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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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moozadeh M., Deng H., Chuah C. N., Zhang H. M., Ghosal D. (2015), Platoon Management With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Enabled by VANET, Vehicular Communications, 2(2), 110-123. 

  2. Bin M. Y., Kim Y. D. (2017), Prospect of Autonomous Vehicle Introduction and Change of Environment for Traffic Use, Issue&Analysis, 300, 1-25. 

  3. Choi K. C., Shim S. W., Lee E. E., Kim I. S. (2009), Seclection of Expressway Ramp Metering Sites and Priority Mak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29(5D), 579-585. 

  4. Connecting Eroup Facility, http://inea.ec.europa.eu/en/cef/, 2018.01.15. 

  5. Jain Y. K., Bhandare S. K. (2011), Min Max Normalization Based Data Perturbation Method for Privacy Prot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 Communication Technology, 2(8), 45-50. 

  6. Lee S. Y., Oh C. (2017), Lane Change Behavior of Manual Vehicles in Automated Vehicle Platooning Environments, J. Korean Soc. Transp., 35(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32-347. 

  7. Park J. Y., Oh C., Chang M. S. (2013), A Study on Variable Speed Limit Strategies in Freeway Work Zone Using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Process, J. Korean Soc. Transp., 31(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15. 

  8. Saaty T. L., Erdener E. R. E. N. (1979), A New Approach to Performance Measurement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Design Methods and Theories, 13(2), 62-68. 

  9. SAE (2014), Automated Driving-What Comes First: Cars or Standards. 

  10. Tsugawa S., Kato S., Aoki K. (2011), An Automated Truck Platoon for Energy Saving, I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IROS), IEEE, 4109-4114. 

  11. U.S. Departmet of Transportation (2013), Transportation for a New Generation, 7-9. 

  12. Youn S. M., Oh C., Joo S. H., Jung E. B. (2016), Effectiveness Evaluation of Core Technologies for Automated Vehicle-highway Systems Based on a Meta-analysi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13(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0-41. 

  13. Yun I. S., Han E., Lee C. K., Rho J. H., Lee S. J., Kim S. B. (2013), Mobility and Safety Evaluation Methodology for the Locations of Hi-PASS Lanes Using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Tool,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12(1), 98-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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