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3, 2018년, pp.317 - 324
류미영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is study analyzes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al effect, and necessity in education. To analyze teachers' perceptions, we developed questionnaires with expert advice. We collected questionnaires for 151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collected data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약인공지능이란? | 강인공지능은 범용인공지능으로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며 이성적으로 사고하는 시스템 그리고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약인공지능은 범용적인 인공지능의 일부 기능으로 제한한 것으로 어떤 문제를 실제로 사고하거나 해결할 수 없지만 컴퓨터 기반으로 인공적인 지능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특수 목적용으로 좁은 의미의 지능형 시스템(Intelligent system)을 말한다[12]. | |
인공지능을 이해함에 있어 로봇 같은 방해요소가 아닌 어떤 지식이 바탕되어야 하는가? | 일반적으로 인공지능을 로봇과 같은 하드웨어로 보는 왜곡된 지식이 인공지능을 이해하는데 방해요소가 되고 있다[2,5,11]. 컴퓨팅(Computing)과 코딩을 통한 소프트웨어적 구현과 함께 인간의 지능적 모방의 모델링을 이용한 컴퓨터 과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이해하며 새로운 교육적인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 |
인공지능 중 강인공지능은 어떤 시스템인가? | 인공지능은 강인공지능(strong AI)과 약인공지능 (weak AI)으로 구분된다. 강인공지능은 범용인공지능으로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며 이성적으로 사고하는 시스템 그리고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약인공지능은 범용적인 인공지능의 일부 기능으로 제한한 것으로 어떤 문제를 실제로 사고하거나 해결할 수 없지만 컴퓨터 기반으로 인공적인 지능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
Information &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Promotion Center(2016),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dustry Promotion Center (2016), Survey on Awareness and Response Strategy of Artificial Intelligence, KOSEN-Trend Report, www.kosen21.org
J. H. Park, N. M. Shin(2017), Students' percep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4(2),169-192
K. Schwab(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lony/Geneva: World Economic Forum.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Committee on Technology(2016), Preparing for the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port for Executive Office of the President of the USA, 1-58.
Research Area of Artificial Intelligence https://blogs.thomsonreuters.com/answerson/artificial-intelligence
S. I. Shin, M. S. Ha, J. K. Jun(2017),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Focusing on Conceptual Understanding, Emotion and Risk Percep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1), 289-312.
S. J. Russell, P. Norvig(2016), Artificial Intelligence : A Modern Approach, Prentice Hall Publisher, Newyor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