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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교사들의 인공지능에 관한 교육적 인식
The Educational Perception on Artificial Intelligence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3, 2018년, pp.317 - 324  

류미영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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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의 이해와 교육적 영향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한 것이다.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30문항의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초등 교사 151명을 대상으로 설문 자료를 수집하여 t-검정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여자교사가 남자교사보다 AI의 인식이 적었고 교육의 필요성도 낮았다. 선도학교 운영 여부에 따라 AI교육이 창의성 신장에 도움을 줄 것으로 인식하였다. 경력이 많은 교사일수록, SW교육 연수 경험과 교육 지도 경험이 많을수록 AI의 이해가 좋았으며 교육적 필요성이 높았다. 본 연구 자료가 향후 SW 교육이 현장에 안착하기 위한 자료가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al effect, and necessity in education. To analyze teachers' perceptions, we developed questionnaires with expert advice. We collected questionnaires for 151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collected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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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재 초등 교사들이 가진 인공지능의 인식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조사하고 교사들의 특성에 따라 인식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소프트웨어교육 즉, 정보교육이 현장교육에서 안착되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초등 교사들이 지닌 인공지능의 사회문화적 인식에 대한 분석보다는 SW교육의 안착과 확산을 위한 자료로서 초등교사들이 가진 AI의 교육적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교사들이 인공지능에 대해 인식 하는 내용을 다양한 변수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현재 초등 교사들이 가진 인공지능의 인식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조사하고 교사들의 특성에 따라 인식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소프트웨어교육 즉, 정보교육이 현장교육에서 안착되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초등 교사들이 지닌 인공지능의 사회문화적 인식에 대한 분석보다는 SW교육의 안착과 확산을 위한 자료로서 초등교사들이 가진 AI의 교육적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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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약인공지능이란? 강인공지능은 범용인공지능으로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며 이성적으로 사고하는 시스템 그리고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약인공지능은 범용적인 인공지능의 일부 기능으로 제한한 것으로 어떤 문제를 실제로 사고하거나 해결할 수 없지만 컴퓨터 기반으로 인공적인 지능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특수 목적용으로 좁은 의미의 지능형 시스템(Intelligent system)을 말한다[12].
인공지능을 이해함에 있어 로봇 같은 방해요소가 아닌 어떤 지식이 바탕되어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인공지능을 로봇과 같은 하드웨어로 보는 왜곡된 지식이 인공지능을 이해하는데 방해요소가 되고 있다[2,5,11]. 컴퓨팅(Computing)과 코딩을 통한 소프트웨어적 구현과 함께 인간의 지능적 모방의 모델링을 이용한 컴퓨터 과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이해하며 새로운 교육적인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인공지능 중 강인공지능은 어떤 시스템인가? 인공지능은 강인공지능(strong AI)과 약인공지능 (weak AI)으로 구분된다. 강인공지능은 범용인공지능으로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며 이성적으로 사고하는 시스템 그리고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약인공지능은 범용적인 인공지능의 일부 기능으로 제한한 것으로 어떤 문제를 실제로 사고하거나 해결할 수 없지만 컴퓨터 기반으로 인공적인 지능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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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nformation &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Promotion Center(2016),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dustry Promotion Center (2016), Survey on Awareness and Response Strategy of Artificial Intelligence, KOSEN-Trend Report, www.kosen21.org 

  2. J. H. Park, N. M. Shin(2017), Students' percep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4(2),169-192 

  3. K. Schwab(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lony/Geneva: World Economic Forum. 

  4. M. Y. Ryu, S. K. Han(2016), Analysis of Software Image using Semantic Differential Scal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5), 527-534 

  5. M. Y. Ryu, S. K. Han(2016),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Factors Affecting the Parent Willingness on Child's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5), 443-450 

  6. M. Y. Ryu, S. K. Han(2017), Im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of Elementary Students by using Semantic Differential Scal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5), 1-9 

  7.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Committee on Technology(2016), Preparing for the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port for Executive Office of the President of the USA, 1-58. 

  8. Research Area of Artificial Intelligence https://blogs.thomsonreuters.com/answerson/artificial-intelligence 

  9. S. G. Han, S. H. Kim(2015), Analysis on the Parents Aware of the Need for the Elementary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187-196 

  10. S. H. Kim, S. K. Han(2014), A Perception on SW Education of Students with Scratch-Da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461-470 

  11. S. I. Shin, M. S. Ha, J. K. Jun(2017),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Focusing on Conceptual Understanding, Emotion and Risk Percep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1), 289-312. 

  12. S. J. Russell, P. Norvig(2016), Artificial Intelligence : A Modern Approach, Prentice Hall Publisher, New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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