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버 챌린지 2017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 수준 분석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vel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Bebras Challenge 2017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3, 2018년, pp.345 - 356  

전수진 (상미초등학교) ,  전용주 (사직초등학교) ,  김슬기 (선부초등학교) ,  김도용 (인천먼우금초등학교) ,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비버 챌린지 2017의 국내 문항 및 응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비버 챌린지 2017의 '도전하기' 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그룹 II(초등 3 4학년)와 그룹 III(초등 5 6학년)의 평가 요소별, 성별, 학년별 성취도를 기술 통계 및 추리 통계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평가 요소별 성취도는 각 그룹 내에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성별에 따른 성취도는 그룹 II의 1개 영역을 제외하고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년별 성취도는 그룹 III에서 학년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추후 초등학교 정보 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지와 관련된 학생 수준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후속 연구 수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vel of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by analyzing the domestic question and examination results of Beaver Challenge 2017. Based on the results of the 'Challenge' results of Beaver Challenge 2017, the achievement by element,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평가도구로 주목받고 있는 비버챌린지를 탐색함으로써 컴퓨팅사고력과 관련하여 교육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지 그 구체적인 사례를 안내하고자 하였다. 또한 2017년 국내에 적용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 수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비버 챌린지 2017 결과 분석을 통한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 분석에 대한 연구로, 전체 연구의과정은 한국 비버 챌린지 위원회를 통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평가도구로 주목받고 있는 비버챌린지를 탐색함으로써 컴퓨팅사고력과 관련하여 교육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지 그 구체적인 사례를 안내하고자 하였다. 또한 2017년 국내에 적용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 수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또한, 정웅열 외(2018)에서는 비버챌린지 2017 문항 및 응시 결과를 통해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평가 요소, 성별, 지역 등 다양한 요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여 밝혔다. 이 연구에서는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평가도구로서의 비버챌린지의 개선 방향과 그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25].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컴퓨팅 사고력의 타당한 평가도구로 주목받고 있는 비버챌린지를 탐색하고 2017년 국내에 적용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실제적으로 현재 초등학생들이 컴퓨터과학과 관련하여 성별, 학령 등의 요인에 따라 어느 정도의 이해수준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여, 추후 교육과정 개발 및 관련 연구 수행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사고력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역량들 중 Wing(2006, 2008)이 제안한 컴퓨팅사고력은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사고능력 및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4차 산업 혁명시대에 매우 중요한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으며[6][7], 세계 주요국가에서는 공교육에 이를 적용한 교과 및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10][14][17][18][19][20].
비버 챌린지의 목적은 무엇인가? 비버 챌린지는 경쟁과 협력을 바탕으로 ICT 소양 함양뿐만 아니라, 컴퓨팅 사고력의 신장을 그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04년 리투아니아의 학생 779명을 시작으로 2017년 현재 전세계 44개국의 216만 6천명의 학생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컴퓨터과학 축제가 되었다[15]. 우리나라는 2016년 한국정보과학회의 주도로 시범 참가 한 후,2017년에는 한국정보과학교육연합회 산하의 한국 비버챌린지 위원회(Bebras Informatics Korea)를 통해 비버챌린지의 공식회원국으로서 7203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였다.
2016년 ~2017년, 우리나라 비버 챌린지 대회의 참가 현황은 어떠한가? 비버 챌린지는 경쟁과 협력을 바탕으로 ICT 소양 함양뿐만 아니라, 컴퓨팅 사고력의 신장을 그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04년 리투아니아의 학생 779명을 시작으로 2017년 현재 전세계 44개국의 216만 6천명의 학생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컴퓨터과학 축제가 되었다[15]. 우리나라는 2016년 한국정보과학회의 주도로 시범 참가 한 후,2017년에는 한국정보과학교육연합회 산하의 한국 비버챌린지 위원회(Bebras Informatics Korea)를 통해 비버챌린지의 공식회원국으로서 7203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ebras Informatics Korea(2017). 2017 Plan of Bebras Informatics Korea(2017-CH-08b). 

  2. Brenda C. Wilson(2010). A Study of Factors Promoting Success in Computer Science Including Gender Differences. Computer Science Education, 12(1-2), 141-164. 

  3. ByeongGeon Yu, JaMee Kim, WonGyu Lee(2012). 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Programming Achievement and Problem Solving According to Gender.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0(4), 27-37. 

  4. ChanJung Park, JungSuk Hyun, HeuiLan Jin(2017). Analysis of Difference in Computer Programming Understanding Ability focused on Statement Structures between Genders and Abstract Thinking Level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6), 69-80. 

  5. DongYun Kim(2017). Bebras challenge Introduction and Future Plan. The 1st Korea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ederation conference. 

  6. Jeannette M. Wing(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9(3), 33-35. 

  7. Jeannette M. Wing(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366, 3717-3725. 

  8. Marina Papastergiou(2008). Are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still masculine fields?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nd career choices. Computers & Education, 51(2), 594-608. 

  9. Ministry of Education (2015). Commentary to National Curriculum, Revised in 2017. 

  10.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014). Survey on current status and requirements of SW education in domestic and overseas. 

  11. UngYeol Jung & YoungJun Lee(2017). The Applicability and Related Issues of Bebras Challenge in Infor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5), 1-14. 

  12. Valentina Dagien & Gerald Futschek(2008). Bebras international contest on informatics and computer literacy: Criteria for good task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cs in Secondary Schools-Evolution and Perspectives, 19-30. 

  13. Valentina Dagien & Gerald Futschek(2016). Bebras-a sustainable community building model for the concept based learning of informatics and computational thinking. Informatics in Education-An International Journal, 15(1), 25-44. 

  14. YongJu Jeon & TaeYoung Kim(2014). The Understanding of Software Education by the Analysis of International Trends,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18(2), 137-142. 

  15. Bebras Challenge(2018). http://bebras.org 

  16. Bebras Challenge Korea(2017). http://bebras.kr 

  17. Computing At School(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http://www.computingatschool.org.uk/data/uploads/CASPrimaryComputing.pdf 

  18. Computing At School(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 A Guide for Secondary Teachers. http://www.computingatschool.org.uk/data/uploads/CASPrimaryComputing.pdf 

  19.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7).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esd 2017, https://www.doe.k12.de.us/cms/lib/DE01922744/Centricity/Domain/176/CSTA%20Computer%20 Science%20Standards%20Revised%202017.pdf 

  20. Department for Education(201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m-in-england-computing-programmes-of-study 

  21.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cience(2011). The Modeling of 21st Century Leaners' and Teachers' abilities. http://lib.keris.or.kr/search/media/imglist/CAT000000009855 

  22.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2013.10.9.). Software, Tools for Realizing the Creative Economy.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do?mIdNzM 

  23. OECD DeSeCo(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http://www.oecd.org/pisa/35070367.pdf 

  24.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2009).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http://www.p21.org 

  25. Ungyeol Jung, Hakin Kim, Min Hyuk Lee, HyeonAh Lee & Seongjin Ahn(2018),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Bebras Challenge 2017,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3), 21-33. 

  26. World Economic Forum(2016). What are the 21st-century skills every student needs? https://www.weforum.org/agenda/2016/03/21st-century-skills-future-jobs-student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