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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 측정을 위한 추상화 역량 평가 기준 개발
The Development of Abstractable Competency Assessment Standards for the Measure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3, 2018년, pp.375 - 383  

주여진 (광주삼정초등학교) ,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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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은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한 역량으로 컴퓨팅 사고력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의 추상화를 관련 연구를 통해 객체 추상화, 데이터 추상화, 절차 추상화로 분류하였다. 또한 추상화 역량 평가를 위해 추상화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학교 현장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객체 추상화, 데이터 추상화 역량은 우수하지만,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추상화 역량 평가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학생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ng, J. M.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computational thinking competency to live in the 21st century. In this study, the abstrac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is classified into object abstraction, data abstraction, and procedural abstraction through related studies. In addition, abstraction ach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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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요소들 중 추상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추상화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추상화 요소를 정의하고, 2015 개정교육과정의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에 적합한 추상화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추상화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국내·외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각 추상화 구성요소별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추상화 역량을 객체 추상화, 데이터 추상화, 절차 추상화로 구분하여 각각의 추상화 요소가 초등학교 5∼6학년 수준의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에서 추상화를 객체 추상화, 데이터 추상화, 절차 추상화로 분류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수준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 추상화 성취기준을 개발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수준을 고려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요소들 중 추상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추상화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추상화 요소를 정의하고, 2015 개정교육과정의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에 적합한 추상화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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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객체 추상화란 무엇인가?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다루고 있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인 스크래치와 엔트리에서는 명령을 실행하는 객체(오브젝트 또는 스프라이트)를 정의하고 그 객체의 행위를 블록을 나열함으로써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일련의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객체를 정의하고 속성과 동작을 정의하는 것을 객체 추상화라고 한다[4].
미국의 CSTA는 컴퓨터과학을가르치기 위한 교육과정 표준안을 발표하였는데 이 교육과정 표준안의 학습목표는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가? 미국의 CSTA(2016)는 초중등단계에서 컴퓨터과학을가르치기 위한 교육과정 표준안을 발표하였다. 이는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고, 초중등단계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핵심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총 네 단계(K-2학년과 3-5학년과 6-8학년과 9-12학년)로 나누었으며 각 단계를 마치는 학생들이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하는 개념(Concept)과 활동(Practice)을 표준(Standard)로 표현하였다[13].
미국의 CSTAS는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구성요소를 어떻게 세분화하였는가? 미국의 CSTA(Computer Science Teacher Association)와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in Education)는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구성요소를 9가지(자료 수집, 자료 분석, 자료 표현, 문제 분해, 추상화,알고리즘과 절차, 자동화, 시뮬레이션, 병렬화)로 세분화 하였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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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n, S. J, Seo, Y. M, Lee, Y. J (2012). Characteristics of Abstraction in Computational Think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1), 43-46. 

  2. CSTA Standards Task Force(2016).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6,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3. Jeong, I. K. (2016). Review of Concept of Abstrac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85-596. 

  4. Ju, Y. J, Ma, D. S, Kim, J. R. (2018). A study on abstrac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1), 79-84. 

  5. Kim, H. R, Lee, S. J. (2013). Analysis of computer education courses in foreign countries, KERIS 

  6. Kim, T. G. (2004). Professor K's object-oriented story, Baeumteo. 

  7. Lee, C. H. (2016).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Problem Solving Model(CT-PS Model) for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3), 97-117. 

  8. LEE, Y, H, etc. (2011). Processing for fun, Hantee media. 

  9.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Practical Arts Curriculum. 

  10. Ministry of Education (2015). Elementary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11.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9(3), 33-35 

  12. Yang, S. J. (2006). Object-oriented concept learning in problem solving process using EPL.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Ed. M. 

  13. CSTA(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Retrieved May 30, 2018, from https://k12cs.org/ 

  14. Computing at School(2017).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Retrieved May 30, 2018, from http://community.computingatschool.org.uk/resources/2618/single 

  15. Forbes (2017). The world's most valuable brands 2017. Retrieved December 28, 2017, from https://www.forbes.com/ 

  16. Goggle for Education. Retrieved May 30, 2018, from https://edu.google.com/resources/programs/exploring-computational-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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