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6, 2018년, pp.9 - 16
김대영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우옥희 (대정고등학교)
본 연구는 최근 교육과정 분야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담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대안적 담론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기존 교육과정 재구성 담론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이라는 큰 틀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밝히고 이러한 논의가 교육내용 선정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본 논문은 학습자 흥미를 교육과정 재구성 담론에 포함시킴으로써 그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Dewey의 성장, 습관, 흥미의 개념이 어떻게 교육과정 재구성 담론과 연계될 수 있는지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를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실제 학교 수업에서 교사가 학습자의 흥미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조직해야 할지를 제안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eal the limitation of previous studies on curriculum re-construction and to suggest an alternative for curriculum re-construction.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this paper finds that previous studies quiet over the direction about selecting as well as organizing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어떤 교육을 지향하고 있는가? |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이 현실과 가상의 융합(O2O)으로 대변되기에, 새로운 시대를 위한 교육은 융・복합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융・복합 교육에 대한 개념 정리가 필요하며, 이는 최현철[16]의 연구를 통해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
Dewey의 사상에서 습관의 두가지 특징은? | 첫째, 행동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으로 고정된 외적 조건에 우리 자신을 맞추어 넣은 것으로 이 경우 습관은 타성이 되어 적응이 평형을 이루게 된다. 둘째, 환경을 능동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으로 능동적 습관을 형성하며 지적・정서적 성향을 형성해 주기도 한다[18]. 전자의 고정된 습관인 타성은 성장의 정체를 의미하나 후자인 능동적 습관은 능력을 새로운 목적에 적용하는 사고, 창의성, 자발성 등이 수반된다[19]. | |
4차 산업혁명의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최근 교육학 전반을 아우르는 화두는 아마 4차 산업혁명일 것이다. 교육이 동시대의 요구와 동떨어져 존재할 수 없다는 자명한 사실에 비추어 본다면 4차 산업혁명의 특징, AI, VR, AR, Big Data, O2O, IoT, IoB, 3D 프린트 등을 교육에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L. Cuban. (1984). How teachers taught: Constancy and change in American classroom, 1890-1980, New York: Longman.
J, Dewey. (1902). The child and the curriculum.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D. Tyack, & L. Cuban.(1995). Tinkering toward utopia. MA: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M. Apple. (1986). Teachers and texts: A political economy of class and gender relations in education, New York: Routledge.
W. Pinar. (1999). Response: Gracious submission. Educational Researcher, 28(1), 28, 14-15.
B. M. Jung. (1954). Curriculum. Seoul: pungkukhakwon.
W. H. Schubert. (1986). Curriculum: Perspective, paradigm, and possibility. New York: Macmillan.
D. Y. Kim, & O. H. Woo. (2016). Critiques of postmodernism's epistemology in curriculum discourse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2(4), 23-41.
http://www.nextdaily.co.kr/news/article.html?id20171023800001 (2017,9.25)
H. Kliebard. (1995). The struggle for the American curriculum: 1893-1958. New York: Routledge.
K. H. Seo. (2009). Teacher' Experience of reconstructing national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7(3), 159-189.
H. K. Kim.(2015). A semantic analysis of the curriculum jaegusung,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29(2), 54-82.
M. S. Seo.(2011). Critigue on the conceptual ambiguity of curriculum jaegusung,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9(3), 75-91.
N. J. Paik. (2013). Teachers' interpretations of curriculum documents and curriculum potential,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1(3), 201-225.
S. E. Lee. (2015). Curriculum reconstruction as Hermeneutic circle,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8(4), 241-265.
H. C. Choi. (2015). The conceptual analysis of consilience. Material of The Korean Society of Culture and Convergence, 44-55.
G. H. Park. (2012). The idea of general education. The Studies of Humanities, 43, 479-481.
D. Y. Kim. (2016). The merits and demerits of convergence education. Higher Education, 193, 64-69.
J. Dewey.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company.
M. F. D. Young.(2006). Education, knowledge and the role of the state, in A. Moore(ed.). Schooling, society and curriculum. London: Routledge.
B. Bernstein. (1996). Pedagogy, symbolic control and identity: Theory, research and critique. London: Taylor and Francis.
J. Dewey. (1938). Experience and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company.
E. Eisner. (1985). The educational imagination: On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school programs. New York: Macmillan.
H. Kliebard. (1970). The Tyler rationale, The School Review, 78(2), 259-272.
J. Bruner. (1966). Towards a theory of instruction.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