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교육과정재구성 담론의 재구성

Reconstruction of Discourse on Curriculum Reconstruction

초록

본 연구는 최근 교육과정 분야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담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대안적 담론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기존 교육과정 재구성 담론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이라는 큰 틀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밝히고 이러한 논의가 교육내용 선정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본 논문은 학습자 흥미를 교육과정 재구성 담론에 포함시킴으로써 그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Dewey의 성장, 습관, 흥미의 개념이 어떻게 교육과정 재구성 담론과 연계될 수 있는지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를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실제 학교 수업에서 교사가 학습자의 흥미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조직해야 할지를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eal the limitation of previous studies on curriculum re-construction and to suggest an alternative for curriculum re-construction.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this paper finds that previous studies quiet over the direction about selecting as well as organizing contents. In order to overcome the weaknesses of previous studies, this paper embraces the interest of learner for establishing the direction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To be more specific, this study shows that how can the ideas of growth, habit, and interest of John Dewey connect to contents-selecting and organizing in the process of instruction. As a result, this paper helps curriculum discourses to make progress for various direction and helps teachers to reconstruct the contents based on interests of their students.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어떤 교육을 지향하고 있는가?
새로운 시대를 위한 교육은 융・복합 교육을 지향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이 현실과 가상의 융합(O2O)으로 대변되기에, 새로운 시대를 위한 교육은 융・복합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융・복합 교육에 대한 개념 정리가 필요하며, 이는 최현철[16]의 연구를 통해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Dewey의 사상
Dewey의 사상에서 습관의 두가지 특징은?
첫째, 행동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으로 고정된 외적 조건에 우리 자신을 맞추어 넣은 것으로 이 경우 습관은 타성이 되어 적응이 평형을 이루게 된다. 둘째, 환경을 능동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으로 능동적 습관을 형성하며 지적・정서적 성향을 형성해 주기도 한다

첫째, 행동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으로 고정된 외적 조건에 우리 자신을 맞추어 넣은 것으로 이 경우 습관은 타성이 되어 적응이 평형을 이루게 된다. 둘째, 환경을 능동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으로 능동적 습관을 형성하며 지적・정서적 성향을 형성해 주기도 한다[18]. 전자의 고정된 습관인 타성은 성장의 정체를 의미하나 후자인 능동적 습관은 능력을 새로운 목적에 적용하는 사고, 창의성, 자발성 등이 수반된다[19].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의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AI, VR, AR, Big Data, O2O, IoT, IoB, 3D 프린트 등

최근 교육학 전반을 아우르는 화두는 아마 4차 산업혁명일 것이다. 교육이 동시대의 요구와 동떨어져 존재할 수 없다는 자명한 사실에 비추어 본다면 4차 산업혁명의 특징, AI, VR, AR, Big Data, O2O, IoT, IoB, 3D 프린트 등을 교육에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