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의 윤리성향, 자아존중감, 임상실습 만족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Ethical propensity, Self-esteem and Clinical satisfaction on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6, 2018년, pp.261 - 269  

박정희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  송혜정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  이보영 (강진호 치과의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윤리성향, 자아존중감 및 임상실습 만족도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경남과 울산 소재 3개 대학의 치위생과 3학년 학생 381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하였다. 자아존중감은 학과 선택시기가 '고등학교 3학년 이전', 구강건강이 '건강하다', 성격은 '외향적', 가정 분위기는 '화목하다'에서 높았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치과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에서 높았고, 전공만족도는 학과 선택시기와 구강건강상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존중감(${\beta}=.165$, p=.000)과 임상실습만족도(${\beta}=.630$, p=.000)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치위생과 학생의 윤리의식 수준과 자아존중감, 임상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ethical propensity, self-esteem and clinical satisfaction on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third grade students in 3 dental hygiene colleges in Gyeongnam and Ulsa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윤리성향, 자아존중감, 임상실습 만족이 전공만족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윤리성향, 자아존중감, 임상실습 만족과 전공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윤리의식 수준과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개설을 제고해 볼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어떻다고 예상되는가?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삶의 목표를 뚜렷이 하고 발전하기 위한 많은 노력의 시간을 가지기 때문에 사회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홍[11]은 개인의 자아존중감 형성에는 가정보다는 사회가, 사회보다는 학교가 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이상주의 성향은 무엇인가? 이러한 개인의 윤리적 성향을 설명하기 위해 Forsyth[3]는 이상주의(idealism)와 상대주의(relativism)개념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상주의 성향은 사람들이 윤리적 판단 시 결과보다는 행동 자체에 의해 판단하려는 성향이고, 상대주의 성향은 보편적인 윤리법칙보다는 상황에 의해 윤리성을 판단하려는 성향이다[4]. 올바른 윤리성향의 확립은 의료현장에서 타전문직과 협력하며 효율적이고 윤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치과위생사가 가져야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5].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한 등[26]의 실습관련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만족도의 연구에서 실습경험 횟수에서 차이가 나타나 본 연구와 유사하였다. 임상실습은 실무와 현장 적응능력, 실질적인 의료기술의 습득을 위해 매우 중요하고[27], 전공만족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27,28] 임상실습이 최적의 학습현장이 될 수 있도록 임상실습에 대한 교육지침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H. Y. Jung & G. I. Jung. (2012).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6(4), 37-48. 

  2. Schlenker BR & Forsyth DR. (1977). On the ethics of psychological research. J Exp Soc Psychol, 13(4), 369-396. DOI:10.1016/0022-1031(77)90006-3 

  3. Forsyth DR. (1980). A taxonomy of ethical ideologies. J Pers Soc Psychol, 39(1), 175-184. DOI:10.1037/0022-3514.39.1.175 

  4. H. K. Lee & O. J. Ju. (2015). Influence of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ethical type on self-esteem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5(3), 497-504. DOI:10.13065/jksdh.2015.15.03.497 

  5. J. S. Yu & S. Y. Choi. (2010). The effects of emotional perception on major satisfaction among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10(5), 307-314. 

  6. Y. J. Lee. (1999).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on learned helplessn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7. S. J. Lee & K. S. Han. (2012).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Ethical Propensity of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12(5), 503-510. 

  8. M. S. Lee & K. M. Chae.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J Korean Cognitive Behavior Therapy, 12(1), 63-75. 

  9. Murray SL, Holmes JG & Collins NL. (2006). Optimizing assurance: The risk regulation system in relationships. J Psychological Bulletin, 132(5), 641-66. DOI:10.1037/0033-2909.132.5.641 

  10. Downey G, Freitas AL, Michaelis B & Khouri H. (1998). The self-fulfilling prophecy in close relationships: Rejection sensitivity and rejection by romantic partners. J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2), 545-560. DOI:10.1037/0022-3514.75.2.545 

  11. S. P. Hong. (2008). Effects of social support level on children's self-esteem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1(2), 23-45. 

  12. H. S. Oh. (2013). Study on the teaching efficiency and satisfaction levels of clinical practice instructors during clinical practice training for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J Dent Hyg Sci, 13(5), 777-786. DOI:10.13065/jksdh.2013.13.05.777 

  13. G. H. Choi. (2016). Analysis of Employment Tendencies According to the Satisfaction of Field(Clinical) Practice among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Optic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4(4), 671-679. DOI:10.15205/kschs.2016.12.31.671 

  14. H. S. Ha.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5. M. T. Tessema, K. Ready & W. W. Yu. (2012).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curriculum: evidence from nine years of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2), 34-44. 

  16. Y. J. Kim, Y. J. Jang, J. S. Kwag & S. N. Kim. (2005). Connected factors of ethical percep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5(1), 1-5. 

  17. J. R. Lee, H. J. Kim & H. J. Ko. (2014). The effects of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4(1), 39-47. DOI:10.13065/jksdh.2014.14.01.39 

  18. K. H. Park & H. J. Choi. (2015).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5(2), 279-86. DOI:10.13065/jksdh.2015.15.02.279 

  19. Y. I. Kim. (2014). The effect of ethics position and self-esteem in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ir perception of patient medical information protection. Master's thesis, Hanseo University, Seosan. 

  20. Y. S. Kim & Y. S. Kim. (2010). A study about th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with clinical training pla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34(4), 543-552. 

  21. Y. J. Song. (2013).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Busan. 

  22. S. N. Lee & E. S. Kim. (2015).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occupational value on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8), 5304-5313. DOI:10.5762/KAIS.2015.16.8.5304 

  23. Y. I. Kim, S. H. Kim & J. H. Jang. (2015). Influencing factors on perception of patient medical information prote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5(4), 743-750. DOI:10.13065/jksdh.2015.15.04.743 

  24. M. G. Ji. (2017). The effect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elf-esteem on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1(4), 173-181. 

  25. J, Y, Kim. (2014). The mediation effect of depression between self- esteem and academic motiv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4(4), 503-509. DOI:10.13065/jksdh.2014.14.04.503 

  26. Y. K. Han & H. H. Kim. (2015).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image of dental hygienists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5(4), 457-464. DOI:10.17135/jdhs.2015.15.4.457 

  27. S. J. Mun, I. Y. Gu, H. Y. Choi & G. G. Hwan. (2014). Study of On- and Off-Campus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Major Satisfact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in Some Regions. J Korean Soc Dent Hyg, 15(11), 6793-6803. DOI:10.5762/KAIS.2014.15.11.6793 

  28. M. K. Jeong & J. Y. Lee. (2012). Relationship of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linical practice among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2(6), 1241-1249. DOI:10.13065/jksdh.2012.12.6.1241 

  29. G. O. Jung, G. Y. Choi & J. Y. Bae. (2013).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3(1), 61-68. DOI:10.13065/jksdh.2013.13.1.061 

  30. M. Y. Kim. (2011). Study on the effects of personal ethical propensity and ethical environment of organization on job satisfac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thical behavior.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31. M. N. Kim, Y. M. Heo, H. J. Kim & Y. S. Ahn. (2015). Effect of values on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5(1), 81-89. DOI:10.13065/jksdh.2015.15.01.81 

  32. M. S. Choi, Y. H. Jang & H. K. Yun. (2014).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self-efficiency on the satisfaction with majo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4(2), 155-162. DOI:10.13065/jksdh.2014.14.02.155 

  33. S. H. Cheon, H. Y. Lee & M. S. Cho.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vocational calling and ethical inclination in clinical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 Hyg, 14(6), 813-820. DOI:10.13065/jksdh.2014.14.06.813 

  34. C. P. Parker, B. B. Baltes & N. D. Christiansen. (1997). Support for affirmative action, justice perceptions, and work attitudes: A study of gender and racial-ethnic group differenc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3), 376-389. DOI:10.1037/0021-9010.82.3.376 

  35. S. Valentine, M. M. Greller & S. B. Richtermeyer. (2006). Employee job response as a function of ethical context and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5), 582-588. DOI:10.1016/j.jbusres.2005.06.004 

  36. J. H. Kim, S. H. Hong, C. H. Kim & S. H, Nam. (2011). A study of self-esteem and professionalism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educational system. J Korean Soc Dent Hyg, 11(6), 527-533. 

  37. Y. S. Gang. (2013).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7), 3301-3309. DOI:10.5762/KAIS.2013.14.7.3301 

  38. S. M. Baek, D. H. Song, J. S. Park, J. Y. Bae,. W. S. Jeong & S. J. Hwang. (2013). Comparison of major and job satisfaction of students and graduates in dental hygiene and nursing. J Dent Hyg Sci, 13(4), 378-385. 

  39. J. l. Son, E. B. Lee & J. H. Jang. (2016). Relationship between incivility through clinical experience and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6(5), 701-708. 

  40. M. A. Sin. (2013). Effect of volunteering, self-esteem and job-esteem on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ncrete, 13(11), 1024-1035. DOI:10.5392/JKCA.2013.13.11.1024 

  41. M. K. Jeong & J. Y. Lee. Relationaship of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linical practice among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2(6), 1241-1249. DOI:10.13065/jksdh.2012.12.6.1241 

  42. I. S. Park & S. H. Lee. (2007).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training according to dental hygienist duties. J Dent Hyg Sci, 7(4), 295-3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