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뷰티전공 유학생 현황 및 만족도 조사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Satisfaction Survey of foreign students majoring Korean Beau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6, 2018년, pp.279 - 286  

김남산 (건양대학교 의료뷰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 충청, 호남 지역 소재 대학의 뷰티관련 학과 유학생 224명을 대상으로 현황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조사 대상자의 출신국은 중국(77.7%)이 가장 많았다. 응답자 중 50.5%는 한국뷰티기술의 우수성을 배우기 위해 한국 유학을 선택하였으며, 졸업 후에는 40.3%가 자국 내 취업을 희망하였다. 교육과정 및 실무 강의 만족도, 실습 장비 및 기자재의 활용도, 지도교수와의 상담률이 높을수록, 대학생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뷰티관련 학과 유학생의 대학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해 한국과 외국의 뷰티기술을 접목한 교과목 개발, 멘토 멘티 프로그램 확대 지원을 위한 활동비. 장학금지원 제도의 확충, 지도교수와의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 개발, 지역 거점 토탈뷰티센터를 구축하여 현장실무 및 취업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looked at the current status and satisfaction level of 224 students studying in beauty related departments at universities in Seoul, Chungcheong and Honam regions. As a result, China (77.7 percent) had the largest number of countries subject to the survey. 50.5 percent of the respondent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뷰티관련 학과 유학생 현황 및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 문항 개발을 위하여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연구에는 공신력 있는 정부 기관에서 발행한 보고서, 외국인 대학생활 만족도 관련 논문을 참고하였다.
  • 뷰티산업은 우수한 기술력 및 제품으로 산업의 글로벌화를 이룩하였으며 이를 배우고자 하는 해외 뷰티션들의 방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뷰티관련 학과 유학생을 대상으로 유학생들의 현황 및 대학생활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 충청, 호남 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뷰티관련 학과 유학생을 대상으로 유학생 현황과 이들의 대학생활 만족도를 조사하여 뷰티관련 학과 유학생들의 만족도 향상을 통해 유학생 유치 비율을 높이고, 대상국을 확대함으로써 K-Beauty의 글로벌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국내 뷰티관련 학과 유학생의 대학생활 만족도 제고를 위한 지원방안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국내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은 2017년 기준 123,858명으로 2007년 49,270명보다 2.5%가 증가하였으며, 국가별로는 중국 66,184명(55.1%), 베트남 14,614명(11.8%), 일본 3,828명(3.1%), 몽골 5,384명(4.3%) 순이다[2]. 세계 유수 대학들은 우수한 학생과 연구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3].
TOPIK 3급 자격만으로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1%의 유학생들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전문 대학 이상에서 학업 수행이 가능하려면 한국어능력시헙(TOPIK) 4급 이상은 취득[24]해야 전체적인 교육 서비스 만족도와 취업계획 및 대학생활에서의 실질적인 적응이 유리한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대상자의 40.
전공별 유학생 비율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전공별 유학생 비율은 2007년 기준 인문사회(18,322명)·공학(9,225명)·자연과학(2,642명)·예체능(1,867명)·기타(17,214명) 순이었다. 이 것이 2017년에는 인문사회(46,637명)·공학(11,575명)·자연과학(5,313명)·예체능(6,794명)·의학계(713명)·기타(51,826명)(2007)[18]순으로 변화하였으며, 예체능 계열은 지난 10년 동안 유학생 비율이 3배 이상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M. J. Park. (2008). A New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Competence-ba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ide, 26(4), 1-25 

  2.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2017) 

  3. H. S. Kim. (2016). Pecruiting International Students Strategies for Enhancing University Competitiveness. Education research 39(), 21-42 

  4. H. N. Kim. H. S. Woo & S. H. Lee. (2016). A Comparative Study on Korea-Chinese-Japanse International Students Attraction Policy.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7(4), 311-337 

  5. T. Tabuchi. (2012). High skilled human resources acceptance policy in Japan. The Japanese modern Association of korea, 39, 1-13 

  6. H. S. Cho & K. T. Jaen. (2009). Factors Associated with Living Satisfaction of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n Universities.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20(3), 193-223 

  7. H. J. HA. (2012).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Educational satisfaction of Foreign students studying abroad. A master's thesis 

  8. Y. D. Yoo.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Life in the University of Shilla. 35, 231-280 

  9. T. L. Nguyen. (2017). A study on the adaption and satisfaction survey of Vietnamese students' University life in Korea. focused on the Vietnamese student in Gwangju.Jeonnam region. 

  10. J. W. Yoon. (2017). A Study on the Foreign Student College Life Adaptation - The Case of Chinese Foreign Student. YeungNam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32, 29-56 

  11. H. S. Park. (2010). Comparison of college life satisfaction between Korean and Chinese studentss.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1(3), 1-27 

  12. A. Q. Shen. (2016).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design factors of student engagement of college students: A Comparison of Korean students and Chinese students in Korea. Chung-Ang University 

  13. A. J. Shin. (2012). Acculturation Process and Korean Literature Education - A case of International Students. The International Network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9(1), 101-128 

  14. R. Patcharee, J. Y. Lee. (2015). The Effects of Thai Students' Korean Language Proficiency Level, SNS Use and Self-Efficacy on their Satisfaction with College Education. Konkuk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35(0), 79-97 

  15. S. H. Lim & Q. L. Dan. (2014). A Study of Hospitality Industry Students' Major Selection Attributes and Major Satisfaction: Focusing on Chines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MICE & TOURISM RESEARCH. 36(1), 205-229 

  16. D. G. Kim. (2017). A Qualitative Case on Lifetime Experiences of Chinese Student Studying in Korea Majoring Golf. Korea Sport Society. 15(4), 335-347 

  17. T. Lim. (2017). A Study on the Motivation for Selection of Korean Language Major by International Students and Their Satisfaction about their Maj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7), 459-465 

  18. VisitKorea, http://kto.visitkorea.or.kr/kor.kto 

  19.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http://eng.kedi.re.kr/khome/eng/about/welcome.do# 

  20. G. Urantsetseg & H. K. Yu. (2016). A Study for Improving Competitiveness of Korean Cosmetic Brands in Mongolia.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4(4) 

  21. http://www.customs.gov.mn/ 

  22. KOTRA, 2016, K-Beauty diffusion success keywords in the United States. 

  23. National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ducation http://www.niied.go.kr/index.do 

  24. S. Y. Chang, T. H. Yoon. ().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the Korean Language Ability, Future Plan, Selection Factor of the University, Satisfaction of Education Service between the Foreign Students from International Base Center and General Foreign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 27(3), 329-347 

  25. H. Y. Jeong. (2010). A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Values and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Beauty 

  26. H.. R. Roh, J. H. Cho, J. H. Kim, J. S. Cho, J. Y. Won, S. U. Woo, & S. J. Cho. (2006). Effect of Practice based Program for Procedural Skills. Korean Journal of Medical. 18(2), 

  27. J. E. Jang, N. Y. Jang. (2012). Nihao? Chinese students' relationships with Korea students: From Chinese students' experience and perspectiv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8(1), 303-326 

  28. S. Y. Kim. (2015). A Study o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ship Experience. DBpia. 21(2), 107-135 

  29. M. S. Yun & N. H. Kim. (2013). Effects of Acculturative and Life Stress, Parental and Peer Attachment on the Life Satisfaction among Chinese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8), 21-47 

  30. SeoKyeong University https://www.skuniv.ac.kr/128282 

  31. Kookmin University https://auto.kookmin.ac.kr/impartation/notice/949 

  32. Hanyang University International affairs https://www.dic.hanyang.ac.kr/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