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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졸음쉼터 설계요소 정립 연구

A Study on Design Elements of Freeway Rest Areas for Drowsy Drivers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2 = no.88, 2018년, pp.1 - 8  

한다정 (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응철 (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양재호 (인천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n this study, design elements of rest areas for drowsy drivers are classified and appropriate criteria for each design element are presented. METHODS :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design criteria for rest areas, the most appropriate installation criteria were suggested by consider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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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졸음쉼터 설치로 인해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감소하였으나 졸음쉼터 설치 관련 별도의 기준을 충분히 마련하지 않고 설치 및 운영하고 있어 졸음쉼터 이용시 안전상에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졸음쉼터 설계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졸음쉼터 구성 요소를 설치위치, 설치형태 및 기타로 구분하였으며 운전자가 졸음쉼터를 안전하게 이용 가능하도록 각 구성 요소별 설계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각 설계요소별 현 설계 기준, 유사시설의 기준, 국외 기준을 비교·분석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졸음쉼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도록 안전 및 이용 편리성을 고려한 졸음쉼터의 적정 설계기준을 도출하였다. 적정 설계 기준도출을 위해, 졸음쉼터 설치 위치, 설치 형태에 영향을 주는 주요 설계 요소를 선정하였고, 각 요소별 적정 설계 기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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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졸음쉼터란 무엇인가? 졸음쉼터란 졸음운전 예방 및 생리욕구 해소를 위해, 기존 휴게시설 간 간격이 먼 구간을 대상으로 설치하는 휴게시설의 한 종류이다. 졸음쉼터 내에는 화장실, 파고라, 편의시설 및 소규모의 주차공간(7~15면)을 설치한다(KEC, 2013).
졸음쉼터 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졸음쉼터 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선정한 결과, 졸음쉼터 설치 위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 졸음쉼터 설치 형태에 영향을 주는 요소, 그 밖에 졸음쉼터 내 설치해야 하는 편의 및 안전시설 등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각 요소에 대해 국내 설치기준과 국외 설치 기준을 비교·분석하였다.
국외 휴게시설은 설계 시 어떤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가? 국외 휴게시설 관련 설계 기준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의 졸음쉼터와 비슷한 규모의 소규모 휴게시설에 대한 기준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대부분의 휴게시설이 우리나라의 간이휴게소 수준 이상으로 설치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게시설의 진·출입로의 길이는 미국과 일본 모두 인터체인지의 가·감속차로 길이를 적용하고 있다. 휴게시설 간 이격거리는 상습적으로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구간을 고려하여 표준 이격거리 제시와 함께 주행시간을 고려하여 배치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또한 휴게시설에 설치해야 하는 필수 편의시설을 제시하고 있으며 주차면의 경우 차종별로 휴게시설 이용량을 고려하여 산정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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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ASHTO (2001). Guide for Development of Rest Areas on Major Arterials and Freeways, Thide Edition. 

  2. Department for Transport (DfT) (2008). Policy on Service Areas and other Roadside Facilities on Motorways and All-purpose Trunk Roads in England. 

  3. Hong, J. P. (2016). Suggestion of Design Criteria and Calculation Specifications of the Rest Area for Drowsy Drivers on the Highway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onnam. 

  4. Japan Road Association (JRA) (2005). Explanation and Operation of Road Structure Instruction, Goomibook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KEC) (2013).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Highway Service Facilities(in Korean). 

  6.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3). A Study on the Regulation of Structure and Equipments of Road Structure.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Chubu Regional Development Bureau (MOLIT) (2003). Road Design Guide (in Japan). 

  8. Oh, I. S.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Installation of Rest Areas on the Shoulder of Expressways on Traffic Accidents, Masters Dissertation, University of Ajou. 

  9. Oh, S. J. (2015). Improved Design Criteria of the Rest Area for Drowsy Drivers on the Highways, Masters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onnam. 

  10. Royal society for the Prevention of Accidents(RoSPA) (2007). Policy for Service Areas and other facilities on Motorways and All-purpose Trunk roads in Eng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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