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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질 첨가제를 사용한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용성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Cold-Recycling Asphalt Mixtures with an Inorganic Additiv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1 = no.87, 2018년, pp.27 - 33  

김경수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김현겸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김원재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박창규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이현종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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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optimum content of an inorganic additive for cold-recycled asphalt mixtures and evaluate its performance. METHODS : An indirect tensile test, a tensile-strength ratio test, and an indirect tensile-fatigue test were conducted on cold-recycling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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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멘트는 저렴하고 조기에 강도를 발현하는 장점이 있으나 균열 및 취성파괴 특성과 장시간 양생 등의 문제로 인해 유지보수공사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 속경화성 무시멘트 첨가제와 소량의 시멘트를 활성화제로 사용하는 무기질 첨가제를 개발하고, 다양한 실내 시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첨가제를 적용한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용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사용하고 있는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무기질 첨가제 적용 사례와 특징, 양생 방법에 따른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특성을 조사하였고, 문헌조사를 통하여 무기질 첨가제와 양생 방법이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의 물리 역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최적의 첨가제 비율을 결정하기 위해 소석회(Hydrated Lime, HL), 고로슬래그(Granulated Blast-Furnace Slag, GBFS), 시멘트(Ordinary Portland Cement, OPC), 수산화칼슘(Ca(OH)2), 규산나트륨(Na2SiO3) 등을 일정비율로 조합하여 제작된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하여 간접인장강도시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폐아스콘과 첨가제를 활용한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과의 공용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하여 중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시편을 제작하여 동일한 시험을 실시하고 결과를 비교하였다. 최근 국내에서는 가열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뿐만 아니라 중온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어 중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을 비교대상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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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순환골재의 재활용이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국도의 경우 건설한 기간이 30년 이상 된 도로는 전체의 14%, 약 1,570㎞에 이르고 있어, 추후 포장 파손이 급격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포장 파손이 증가함에 따라 건설 폐기물과 폐아스팔트 콘크리트의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어 아스팔트 순환골재의 재활용은 환경을 보호하고 골재 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도로분야에서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이에 우리나라는 2008년 부터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를 30%로 설정하였다. 도로분야에서도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노력으로 지속가능한 도로포장 기술과 공법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가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에서 시멘트를 배제하거나 소량만 사용하게끔 만들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은 시멘트를 주 첨가제로 사용하고 있다. 시멘트는 저렴하고 조기에 강도를 발현하는 장점이 있으나 균열 및 취성파괴 특성과 장시간 양생 등의 문제로 인해 유지보수공사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 속경화성 무시멘트 첨가제와 소량의 시멘트를 활성화제로 사용하는 무기질 첨가제를 개발하고, 다양한 실내 시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첨가제를 적용한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용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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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hmed I. N., Mahmoud K. M., Nicholas T., Tony P. (2016). "Mechanical, durability and microstructure properties of Cold Asphalt Emulsion mixtures with different types of filler."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114, pp.352-363. 

  2. Asphalt Recycling & Reclaiming Association (ARRA) (2015). Basic Asphalt Recycling Manual(BARM) 2nd Edi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napolis, M.D. 

  3. Choi, J. S., Jung, C. H.., Lee, C. H., Lim, I. S. (2017). "Study of the curing time of cementless cold central plant recycled asphalt base-layer through field-application review." Int J. Highw. Eng., Vol.19, No. 2, pp.67-74. 

  4. European Asphalt Pavement Association (EAPA) (2014). Asphalt the 100% Recyclable Construction Product, EAPA Position Paper, European Asphalt Pavement Association, Brussels, Belgium.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7). Guidelines for Asphalt Concrete Pavement Construction (in Korean).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12), Integrated Guidelines for Pavement for Highway Pavement (in Korean). 

  7. National Asphalt Pavement Association (NAPA) (2014). Asphalt pavement Industry Survey on Recycled Materials and Warmmix Asphalt Usage:2014, Information Series 138(5th edition), NAPA, LanHam, M.D. 

  8. Park, C. K., Kim, K. S., Kim, W. J., Lee, H. J. (2017). "Performance Evaluation of Cold Recycled Asphalt Mixtures with Asphalt Emulsion and Inorgainc Additives." Int J. Highw. Eng., Vol.19, No. 2, pp.137-142. 

  9. Tao M., Hao W., Yongli Z., Xiaoming H., Yuhui P. (2015). "Strength Mechanism and Influence Factors for Cold Recycled Asphalt Mixture." Advances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Hindawi, Vol. 2015, p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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