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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1 = no.87, 2018년, pp.27 - 33
김경수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김현겸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김원재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박창규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이현종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optimum content of an inorganic additive for cold-recycled asphalt mixtures and evaluate its performance. METHODS : An indirect tensile test, a tensile-strength ratio test, and an indirect tensile-fatigue test were conducted on cold-recycling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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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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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순환골재의 재활용이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일반국도의 경우 건설한 기간이 30년 이상 된 도로는 전체의 14%, 약 1,570㎞에 이르고 있어, 추후 포장 파손이 급격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포장 파손이 증가함에 따라 건설 폐기물과 폐아스팔트 콘크리트의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어 아스팔트 순환골재의 재활용은 환경을 보호하고 골재 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 |
도로분야에서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이에 우리나라는 2008년 부터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를 30%로 설정하였다. 도로분야에서도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노력으로 지속가능한 도로포장 기술과 공법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
본 연구가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에서 시멘트를 배제하거나 소량만 사용하게끔 만들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은 시멘트를 주 첨가제로 사용하고 있다. 시멘트는 저렴하고 조기에 강도를 발현하는 장점이 있으나 균열 및 취성파괴 특성과 장시간 양생 등의 문제로 인해 유지보수공사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 속경화성 무시멘트 첨가제와 소량의 시멘트를 활성화제로 사용하는 무기질 첨가제를 개발하고, 다양한 실내 시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첨가제를 적용한 상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용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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