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믹싱기 추가에 따른 현장가열 재생 아스팔트 혼합물의 물성평가
Evaluation of the Properties of a Hot In-Placement Recycled Asphalt Mixture as an Adding Mixe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1 = no.87, 2018년, pp.97 - 105  

이강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박재영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화선 (중원산업) ,  김용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재준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Asphalt concrete pavement is damaged by various causes such as traffic and environmental loads. The distressed pavement should be maintained by various methods to provide a comfortable and safe pavement for the driver. This study evaluates the effect of adding a mixing procedure to enha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은 교통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인장응력으로 인하여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교통하중에 의한 균열발생 저항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KS F 2382에 규정된 아스팔트 혼합물의 간접인장강도 시험방법 절차에 준하여 현장가열재생아스팔트 공시체의 간접인장강도를 측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현장가열 표층 재생공법 공정 중 재생첨가제 및 신재 아스팔트와 폐 아스팔트와의 혼합정도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믹서기 추가에 따른 현장 가열 재생 아스팔트 혼합물 물성의 성능 개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공주와 진주 두 현장에서 채취한 시료를 활용하여 마샬안정도, 간접인장강도, 터프니스, 변형강도 및 동적안정도 등 실내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Fig. 7(a)에서 설명하고 있는 믹서기추가로 인한 현장가열 표층재생 아스팔트 혼합물의 물성평가를 평가하고자 한다. 현장에서 loose mixture를 채취하여 실내에서 마샬안정도, 간접인장강도, 휠트랙킹 시편을 제작 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 바퀴의 반복주행으로 발생하는 소성변형 깊이의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아스팔트 혼합물의 동적안정도를 결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KS F 2374의 휠 트랙킹 시험 방법에 준하여 혼합물에 대한 소성변형 저항성 평가를 실시하여 동적안정도를 산출하였다. 공시체는 실내에서 제작한 혼합물로 공극률 4±0.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현장가열 표층 재생공법의 품질 평가를 통하여 현재 적용되고 있는 현장가열 표층 재생공법으로 생산된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개선과 재생아스팔트 콘크리트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일반국도 덧씌우기 포장 공사현장에 적용되는 현장가열 표층 재생 공법에서 생산되는 혼합물을 현장에서 채취한 후 실내에서 마샬안정도, 터프니스,동적안정도, 변형강도 및 수분민감도 등 실내 품질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변형강도는 실제 타이어 모양의 하중 봉을 공시체에 가하여 소성변형을 예측하는 시험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 가열재생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소성변형 저항성을 예측하기 위해 마샬안정도 뿐 아니라 변형강도 시험도 병행하였다. 변형강도 시험 결과는 Fig.
  • 80으로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현장 가열 재생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수분손상 저항성 평가를 위해 간접인강 강도비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가열 표층 재생공법은 무엇인가? 아스팔트 포장공법에서 폐 아스팔트를 재활용하는 공법으로는 플랜트 재생공법과 현장가열 표층 재생공법이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다. 그 중 현장가열 표층 재생공법은 노후된 기존 포장을 가열 후 절삭하여 혼합, 포설 및 다짐작업을 연속적으로 시공하는 공법이다. 현장가열 표층 재생공법은 노후 포장 파쇄와 동시에 포설이 진행되기 때문에 공사시간이 단축되며, 운반비용 절감과 함께 이물질이 혼합되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곡률이 심한 도로 및 도심지 등에서는 교통체증 유발로 인하여 적용이 불가능한 단점도 지니고 있다.
현장가열 표층 재생공법의 장점은? 그 중 현장가열 표층 재생공법은 노후된 기존 포장을 가열 후 절삭하여 혼합, 포설 및 다짐작업을 연속적으로 시공하는 공법이다. 현장가열 표층 재생공법은 노후 포장 파쇄와 동시에 포설이 진행되기 때문에 공사시간이 단축되며, 운반비용 절감과 함께 이물질이 혼합되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곡률이 심한 도로 및 도심지 등에서는 교통체증 유발로 인하여 적용이 불가능한 단점도 지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Jang, Jae-Moung., Choi, Hee-Bok., Kang, Kyung-In. (2003). A Study on the Method Applying Construction Wastes of Construction in Korea,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3, No. 1, pp.147-154. 

  2.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KEC) (2014). Status of waste generation and disposal nationwide. 

  3.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KIPA) (2008). Analysis on the Regulatory Impact of the Revision of the Act on the Promotion of Recycling of Construction. 

  4. Kwon, Sooahn., Yang, sunglin. Lee, Jaejun., Hong, Jaecheong. and Lim, Jaekyu (2013). A Case Study of Hot In-Place Recycling Asphalt Mixture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5 No. 1 : 57-63. 

  5.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16). Enforcement of the Act on the Promotion of Recycling of Construction Waste. 

  6.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11). Excellent utilization casebook of Recycle aggregate and recycled asphalt.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7). Guidelines for Asphalt Concrete Pavement Construction. 

  8. MnRoad (2013). Recycled Asphalt Pavement: Study of High RAP Mixtures for County Roads, MnRoad, USA. 

  9. NCHRP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2011). Recycling and Reclamation of Asphalt Pavements Using in-Place Methods,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Report 421. 

  10. Terrel, L. Ronald and Hicks, R. Gary. (2008). Viability of Hot In-Place Recycling as a Pavement Preservation Strategy, California Pavement Preservation Center.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