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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를 고려한 보도의 경사도와 높이 결정을 위한 실험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Slope and Height of Curbs Considering the VRU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1 = no.87, 2018년, pp.107 - 115  

김현진 (한국교통안전공단) ,  임준범 (한국교통안전공단) ,  최병호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처)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강인형 (인하대학교 스포츠.섬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As the population of the mobility handicapped, who are classified as the disabled, the elderly, pregnant women, children, etc., has increased, the voices for guaranteeing their rights have been increasing as well. Thus, the design manuals for roads and sidewalks for the mobility handica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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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론개발 등의 학술적 의미보다는 교통약자를 고려한 도로설계 기준을 정립하기 위한 실증연구로서 방법론을 정립하는 것이 목적이다. 다만 표본수가 충분치 않아 한계점이 있으나 임상실험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 향후 표본수 확대를 통해서 도로설계 기준 제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이용자와 안대 및 스틱 이용자(시각장애인)의 인체생리학적 특성을 도출하는 임상실험을 시행하여 보도 턱낮추기 구간 보도와 차도간의 높이차 및 연석경사로 경사의 기준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이론개발 등의 학술적 의미보다는 교통약자를 고려한 도로설계 기준을 정립하기 위한 실증연구로서 방법론을 정립하는 것이 목적이다. 다만 표본수가 충분치 않아 한계점이 있으나 임상실험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 향후 표본수 확대를 통해서 도로설계 기준 제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이용자와 안대 및 스틱 이용자(시각장애인)의 인체생리학적 특성을 도출하는 임상실험을 시행하여 보도 턱낮추기 구간 보도와 차도간의 높이차 및 연석경사로 경사의 기준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이론개발 등의 학술적 의미보다는 교통약자를 고려한 도로설계 기준을 정립하기 위한 실증연구로서 방법론을 정립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 비장애인의 경우 4가지 인체생리학적반응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단차높이 0cm, 6cm에 따라서 인체생리학적반응 정도가 모두 같다는 귀무가설을 채택하였다. 휠체어 사용자의 경우 이마발한량(s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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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의 주 이용 교통수단은 무엇인가?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2013)에 따르면 교통약자의 주 이용 교통수단은 도보가 41.7%로 보행에 대한 이동 의존도가 가장 높았으나, 개선 우선순위 조사에서 1위는 보행시설로 53.
교통약자란? 교통약자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및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인데 한국의 교통약자는 2013년말 기준 12,779천명(전체 인구대비 약 25%)에서 2016년 13,120천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또한 고령화사회(Aging society)에서 고령사회(Aged society)로의 급속한 이동으로 교통약자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약자의 주 이용 교통수단인 도보 이용시 불편사항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보도 이용 시 불편사항은 ‘보행 장애물’, ‘보도 연석으로 인한 불편’, ‘보도폭 협소’, ‘육교 이용의 불편’, ‘보도 정비 미비’, ‘급경사 및 경사로 부족’, ‘불법주차로 인한 통행 불편’등이 있다. 이 중 휠체어 이용자에게 통행상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사항은 횡단시설(횡단보도) 턱낮추기 미비에 의한 통행어려움, 보도폭 협소에 의한 교행 및 통과 어려움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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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EHLING, K. (2008). "Anforderungen an die Profile und den Einsatz von Bodenindikatoren im ofentlichen Raum", GFUVWorkshop Bodenindikatoren, Oktober 2008, Berlin, pp.9-11. 

  2. Boenke, D.,.Grossmann, H., Piazzolla, A. (2014), Bordsteinkanten mit einheitlicher Bordhoehe und Bodenindikatoren an Ueberquerungsstellen, BASt. 

  3. Boenke, D., Gerlach, J., Ronsch-Hasselhorn, B., Conrad, V. (2010), Empfehlungen zur Mobilitatssicherung alterer Menschen im Strassenraum. Leitfaden Mobilitat und Verkehr, Band 01. Eugen-Otto-Butz-Stiftung (Hrsg.). Kon, TUV Media. 

  4. Gass, G. C., Camp, E. M. (1984). "The maximum physiological responses during incremental wheelchair and arm cranking exercise in male paraplegics", Med Sci Sports Exerc., Vol. 16(4), pp.355-359. 

  5. Hashizume, T., Kitagawa, H, Lee, H., Ueda, H., Yoneda, I., Booka, M. (2015). "Biomechanics and Physiology for Propelling Wheelchair Uphill slope", Stud Health Technol Inform., Vol. 217, pp.447-454. 

  6. GROSSMANN, H. (2007). "Barrierefreie Umweltge-staltung fuseh- und hogeschaigte Menschen - Probleme, Standards, Entwicklungen. In: LEIDNER, R., NEUMANN, P., REBSTOCK, M. (Hrsg.): Von Barrierefreiheit zum Design fuAlle - Erfahrungen aus Forschung und Praxis", Ar-beitsberichte der Arbeitsgemeinschaft Ange-wandte Geographie Muster e. V., S. pp.73-83, Muster. 

  7. Muhr, W. (2010), "Gestaltung barrierefreier Fussganger-Querungsanlagen nach den Prinzipien design for all", Prasentation zum Referat, Freie Universitat Bozen (Veranst.): Tagung" Design for All mobile 2010"- Stadtische Mobilitat fur Alle, 6.10.2010, Fulda. 

  8. Okayama Prefectural University, (2001, 2002). Influence on psychological / physiological stress response and walking accompanied by visually handicapped individual walking. 

  9. Park J.T., Han D.H., Kim, (2012), "Implication of Transport Facilities for Vulnerable Pedestrians Utilizing Interview & Questionnaire Survey",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9(1), pp.57-66. 

  10. Price, M. J., Campbell, I. G. (1999). "Thermoregulatory and physiological responses of wheelchair athletes to prolonged arm crank and wheelchair exercise", Int J Sports Med., Oct, Vol. 20(7), pp.457-463. 

  11. REBSTOCK, M. (2007). "Verkehrsraumgestaltung fuur Alle! Auch fuur Fussgager?!. In: LEIDNER, R., NEUMANN, P., REBSTOCK, M. (Hrsg.): Von Barrierefreiheit zum Design fuAlle - Erfahrungen aus Forschung und Praxis", Arbeitsberichte der Arbeitsgemeinschaft Angewandte Geografie Muster e. V., Nr. 38, S. pp.59-72, Muster. 

  12. Sedlock, D. A., Knowlton, R. G., Fitzgerald, P. I. (1990). "Circulatory and metabolic responses of women to arm crank and wheelchair ergometry", Arch Phys Med Rehabil, Vol. 71(2), pp.97-100. 

  13. Takahiro, H., Yukiko, N., Masahito, I., Yoshihiro, K. (2013). "Effects of Visual Field Limited Driving on Psychological and Physiological Aspects of Subjects Playing Driving Stimulation", Kawasaki Medical Welfare Journal, Vol. 22(2), pp.208-212. 

  14. Tsuji, H., Mikiko, K., Takayuki, M., Narihiro, N. (2004). "Experiment and measurement on estimation of movement burden of wheelchair", Aichi Shukutoku University contemporary sociological studies (Aichi Shukutoku University, Faculty of Studies in contemporary society), Vol. 9, pp.123-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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