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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1 = no.87, 2018년, pp.137 - 146
박재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PURPOSES :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the installation of advanced warning devices affects individual drivers' driving behaviors with operating record data collected from 100 vehicles. METHODS : With collected data, the changes in individual drivers' driving behaviors, such as Forward Colli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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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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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경고장치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시범사업 동안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졸음운전 사고 등 교통안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 첨단경고장치가 차량에 장착된 후 개별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첨단경고장치의 주요 기능은 전방추돌경고(Forward Collision Warning, FCW) 및 차로이탈경고(Lane Departure Warning, LDW)를 운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첨단경고장치의 효과는 설치 전후의 경고횟수 변화 또는 사고건수의 변화 등으로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시범사업 진행 시 첨단경고장치 장착 이전의 관련 자료가 체계적으로 수집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첨단경고장치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사전사후분석 방법의 적용은 어려운 상황이다. | |
불안정한 경고발생 패턴이 나타나는 이유와 이에대한 해결책은? | 위와 같이 첨단경고장치 설치 초기 불안정한 현상을 나타내는 이유는 운전자가 시스템에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함을 의미하며, 첨단경고장치 장착 초기에는 장착 이전의 상황에 비해 불안정한 주행행태를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시스템 장착 초기 운전자의 혼란 방지를 위해 명확한 교육과 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 |
사업용 자동차의 사고 위엄성이 높은 이유는? | 사업용 자동차의 경우 일반 차량에 비해 일평균 주행거리와 주행시간이 높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피로도 증가로 인해 사고위험성 역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최근 사업용 자동차의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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