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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경고장치가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 분석
Identifying the effects of advanced warning devices on the driving behaviors of commercial vehicle driver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1 = no.87, 2018년, pp.137 - 146  

박재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the installation of advanced warning devices affects individual drivers' driving behaviors with operating record data collected from 100 vehicles. METHODS : With collected data, the changes in individual drivers' driving behaviors, such as Forward Collis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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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운행과 관련한 운전자의 주행패턴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검토하기 위해 운전자가 첨단경고장치를 장착한 시점으로부터의 주행거리 및 시간경과에 따른 개별차량의 경고발생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별운전자의 주행행태 변화를 심도있게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범사업 동안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졸음운전 사고 등 교통안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 첨단경고장치가 차량에 장착된 후 개별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첨단경고장치의 주요 기능은 전방추돌경고(Forward Collision Warning, FCW) 및 차로이탈경고(Lane Departure Warning, LDW)를 운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첨단경고장치의 효과는 설치 전후의 경고횟수 변화 또는 사고건수의 변화 등으로 평가될 수 있다.
  • 국내외 관련 연구에서는 첨단경고장치의 설치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안전 및 경제적 측면의 긍정적인 효과를 정량적 또는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거시적 관점에서의 효과 측정에 편중되어 있으며, 실제 해당 장치의 장착이 개별 운전자의 주행행태(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관점에서 첨단경고장치의 설치가 개별운전자의 주행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총 100대의 사업용화물자동차의 첨단경고장치 설치 이후 주행이력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첨단경고장치 설치 이후 운전자의 운전행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하여 첨단경고장치와 안전운전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첨단경고장치를 시범적으로 설치한 사업용 화물자동차 100대를 대상으로 수집된 주행기록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이 대책을 기반으로 2016년 9월 한국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가 공동으로 ‘첨단경고장치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첨단경고장치가 피로 및 졸음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적인지를 평가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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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첨단경고장치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시범사업 동안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졸음운전 사고 등 교통안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 첨단경고장치가 차량에 장착된 후 개별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첨단경고장치의 주요 기능은 전방추돌경고(Forward Collision Warning, FCW) 및 차로이탈경고(Lane Departure Warning, LDW)를 운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첨단경고장치의 효과는 설치 전후의 경고횟수 변화 또는 사고건수의 변화 등으로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시범사업 진행 시 첨단경고장치 장착 이전의 관련 자료가 체계적으로 수집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첨단경고장치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사전사후분석 방법의 적용은 어려운 상황이다.
불안정한 경고발생 패턴이 나타나는 이유와 이에대한 해결책은? 위와 같이 첨단경고장치 설치 초기 불안정한 현상을 나타내는 이유는 운전자가 시스템에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함을 의미하며, 첨단경고장치 장착 초기에는 장착 이전의 상황에 비해 불안정한 주행행태를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시스템 장착 초기 운전자의 혼란 방지를 위해 명확한 교육과 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사업용 자동차의 사고 위엄성이 높은 이유는? 사업용 자동차의 경우 일반 차량에 비해 일평균 주행거리와 주행시간이 높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피로도 증가로 인해 사고위험성 역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최근 사업용 자동차의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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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oelingh, E., Jakobsson, L., Lind, H., and Lindman, M. (2007). "Collision Warning with Auto Brake - A Real-life Safety Perspective", The 20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SV, 07-0450. 

  2. Jeong, E. and Oh, C. (2013). "Methodology for Estimating Safety Benefits of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s",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2(3), pp.65-77. 

  3. Jeong, E., Oh, C., and JUNG, S. (2014). "Methodology for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Integrated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2, No.4, pp.293-302. 

  4. Kim, D., Lee, C., and Park, B. (2016). "Use of Digital Tachograph Data to Provide Traffic Safety Education and Evaluate Effects on Bus Driver Behavior",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585, pp.77-84. 

  5. Kuehn, M., Hummel, T., and Bende, J. (2009). "Benefit Estimation of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for Cars Derived from Real-Life Accidents",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SV, 09-0317. 

  6. Lee, H., Park, H., and Yoo, S. (2011). "LDWS Performance Study Based on Human Factors", Proceedings of the 22st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SV, 11-0147. 

  7. Mobileye (2010). Coca-Cola Hellenic Wins International Fleet Safety of the Year Award. Available at: www.mobileye.com/category/pressroom/fleets/ 

  8. Shachar, R. (2014). "Actuarial Research on the Effectiveness of Collision Avoidance Systems". Ron Actuarial Intelligence LTD. 

  9. Sugimoto, Y., and Sauer, C. (2005). "Effectiveness Estimation Method for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and its Application to Collision Mitigation Brake System", Proceedings of 19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SV, Washington, 05-0148-O. 

  10. Unselt, T., Mayer, C., Chin, E., Aparicio, A., Muniz, O., and Ranovona, M. (2011). "Assessment of Behavioral Aspects in Integrated Safety Systems (EU FP7 project ASSESS)", Proceedings of the 22st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SV, 11-0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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