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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사업 유형별 평가항목의 가중치 특성분석
Characteristic Analysis for Weight Values of Evaluation Items by Traffic Safety Project Typ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1 = no.87, 2018년, pp.147 - 156  

이희원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본부) ,  이지선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weight values of evaluation items by traffic safety project type. METHODS : In general, a large-scale investment in projects such as the traffic safety project requires economic analyses to be performed in advance. How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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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평가항목 간 우순순위를 정하는 의사결정 방법으로서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기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교통안전사업은 사업의 목적이나 내용에 있어 다양하고 이에 따라 평가항목들 사이에 상대적 중요도의 차이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평가항목별 가중치에 대한 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교통안전사업의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평가항목 선정은 기존문헌에서 제시되었던 공통된 평가항목을 준용하되 특정 사업시행 기관에 치우지지 않고 일반적인 관점에서 적용이 용이한 기준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평가항목을 가급적 명확하고 단순화 시키되 교통안전 분야와 경제성평가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면접 조사를 실시하여 일부 조정과정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결정하였다.
  • 먼저 법적 구속력을 지니는 법령으로서「교통안전법」제48조에서 명시하고 있는 교통안전사업 투자평가지침의 평가기준을 살펴보고 더불어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의 안전사업에 대한 시행효과 분석을 위해 작성했던 고속도로 교통안전편람의 사업우선순위 평가기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미국 HSM(Highway Safety Manual)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업의 우선순위 평가방법은 국내 상황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지침에서 제시하는 정량적, 정성적 평가항목의 상대적 중요도가 특성이 다른 다양한 교통안전사업에 대해서 동일한 값을 갖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검증하고 이에 대한 개선대안을 제시하고 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교통안전개선 분야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정책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평가대상 교통안전사업 의 범위를 정하고 교통안전과 경제성 평가 분야의 전문가 의견조사와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평가항목을 선정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각 평가항목의 가중치 사이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정책적 고려의 비중에 있어 소규모 안전사업은 선형개량을 포함해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안전사업과는 분명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기존 연구나 지침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교통안전사업의 평가항목을 재구성하고 AHP 분석기법을 이용해 다양한 교통안전사업의 특징을 반영하는 항목별 가중치를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기타 학술적 차원에서 이루어졌던 다양한 우선순위 평가와 관련된 연구들을 통해 기존에 제시되었던 방법론들의 문제점들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대안을 찾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현재 교통안전사업 투자평가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항목의 분류체계 및 중요도의 적정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또한 지침에서 제시하는 정량적, 정성적 평가항목의 상대적 중요도가 특성이 다른 다양한 교통안전사업에 대해서 동일한 값을 갖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검증하고 이에 대한 개선대안을 제시하고 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교통안전개선 분야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정책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교통안전사업 투자우선순위 평가와 관련한 기존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법적 구속력을 지니는 법령으로서「교통안전법」제48조에서 명시하고 있는 교통안전사업 투자평가지침의 평가기준을 살펴보고 더불어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의 안전사업에 대한 시행효과 분석을 위해 작성했던 고속도로 교통안전편람의 사업우선순위 평가기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미국 HSM(Highway Safety Manual)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업의 우선순위 평가방법은 국내 상황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통안전사업의 우선순위 평가에 있어 평가요소의 상대적 중요도를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인가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되었다. 평가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할 다양한 교통안전사업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교통안전사업 투자평가지침에서 평가대상으로 지정한 교통안전사업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의 교통안전사업 투자평가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항목의 분류체계 및 중요도의 적정성을 검토했다. 이를 통해 지침에서 제시하는 정량적, 정 성적 평가항목의 상대적 중요도에 있어 각기 특징이 상이한 교통안전사업에 대해 동일한 값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검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절에서는 교통안전사업 투자우선순위 평가와 관련한 기존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법적 구속력을 지니는 법령으로서「교통안전법」제48조에서 명시하고 있는 교통안전사업 투자평가지침의 평가기준을 살펴보고 더불어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의 안전사업에 대한 시행효과 분석을 위해 작성했던 고속도로 교통안전편람의 사업우선순위 평가기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일정기준을 정해 관련분야 전문가를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평가항목 간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본 편람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구성 기준으로서 도로 관리청의 의사결정 및 예산집행 실무진과 연구원, 외부 교통안전 전문가, 해당지사에 3년 이상 근무한 실무진이라는 조건을 제안하였다. 더불어 사업별 우선순위 선정에 대한 사례연구로서 분기점 역주행 방지 시설물 설치사업, 내리막 사고위험구간 과속 방지 시설물 설치사업, 터널구간 과속 방지 시설물 설치사 업 등에 대한 평가항목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교통안전사업의 우선순위 평가에 있어 요구되는 항목의 선정과 이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판단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각 평가항목의 가중치 특성을 분석해 보는데 주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평가대상 교통안전사업 의 범위를 정하고 교통안전과 경제성 평가 분야의 전문가 의견조사와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평가항목을 선정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현재의 교통안전사업 투자평가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항목의 분류체계 및 중요도의 적정성을 검토했다. 이를 통해 지침에서 제시하는 정량적, 정 성적 평가항목의 상대적 중요도에 있어 각기 특징이 상이한 교통안전사업에 대해 동일한 값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검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렇듯 교통안전사업 투자평가지침이라는 제도적인 분석틀이 마련되었지만 이를 실제 적용하는 단계에서는 많은 문제점들을 노출하게 되었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도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현재 교통안전사업 투자평가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항목의 분류체계 및 중요도의 적정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또한 지침에서 제시하는 정량적, 정성적 평가항목의 상대적 중요도가 특성이 다른 다양한 교통안전사업에 대해서 동일한 값을 갖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검증하고 이에 대한 개선대안을 제시하고 자 한다.
  • 일차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평가대상 안전사업의 유형에 따라서 평가항목 가중치의 값이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에서 수집되었던 평가대상 교통안전사업의 그룹별 상대적 가중치 값으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특성이 상이한 교통 안전사업의 유형에 관계없이 동일한 가중치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지금까지 교통안전사업의 우선순위 평가를 위한 다양한 문헌을 검토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교통사고 감소효과라는 경제적 측면과 함께 거시적 관점의 정책적 고려 또한 많은 연구에서 평가항목으로서 반영하고 있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경제적 평가요소의 비중이 상이하게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교통안전사업의 특수성을 고려한다면 사업의 추진여부를 경제적 요소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경제적 요소의 비중이 0.
  • 먼저 편익비용비율(B/C) 항목에 대해서 평가대상 6개 사업이 동일한 가중치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p-value가 0.01보다 작기 때문에 1%의 유의수준에서 6개 사업별 편익비용비율(B/C) 항목의 가중치가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되게 된다.
  • 이를 위해 설문조사에서 수집되었던 평가대상 교통안전사업의 그룹별 상대적 가중치 값으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특성이 상이한 교통 안전사업의 유형에 관계없이 동일한 가중치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귀무가설은 사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동일한 가중치를 갖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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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 기법의 제약은? AHP 기법은 문제를 구성하는 평가요소들을 구조적으로 계층화하고 계층별 항목 간 쌍대비교를 통해 요소들 사이의 상대적 중요도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교통시설 투자평가 지침 등에서 많이 활용된 기법이다. 그런데 이러한 AHP 기법은 평가대상이 되는 동일 계층의 대안 간에 독립성이 유지되어야 하는 제약을 안고 있다. 반면에 ANP 기법은 평가항목 간 종속성 문제를 포함하는 다소 복잡한 문제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AHP 기법이란? 전문가 판단에 근거한 의사결정 방법에는 순위법,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기법, ANP(Analytic Network Process)기법 등 몇 가지 형태가 존재한다. AHP 기법은 문제를 구성하는 평가요소들을 구조적으로 계층화하고 계층별 항목 간 쌍대비교를 통해 요소들 사이의 상대적 중요도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교통시설 투자평가 지침 등에서 많이 활용된 기법이다. 그런데 이러한 AHP 기법은 평가대상이 되는 동일 계층의 대안 간에 독립성이 유지되어야 하는 제약을 안고 있다.
「교통안전법」제48조에 따라 사업타당성에 대한 투자평가를 실시하도록 개정된 후 발생한 문제는? 하지만 교통안전사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경제성의 논리로 접근하여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한 경우 사업추진의 순위가 뒤로 밀리거나 취소되는 상황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존재한다. 경제성분석에 따른 사업의 타당성 부족으로 교통안전사업의 추진이 어려워지는 현실을 감안할 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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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2010). Highway Safety Manual (HSM), 1st Edition (in US). 

  2. Kang, S.C., Kim, M.B (2015). "A Study on the Order of Priority of Police Traffic Safety Policy", Journal of Traffic Safety Research, Vol. 33, pp.5-16 (in Korean). 

  3. Kim, H.W., Moon, D.S., Moon, J.W., Kim, M.R., Lee, J.S. (2014). "Empirical Analysis on Priority Evaluation of Advanced Urban Transit Systems Considering Weights of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1, pp.79-85 (in Korean). 

  4. Kim, K.J., Jang, M.S. (2006). "The Method of Results of Decision Reflections Between PI Project Valuation Groups Using AHP",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8, No. 4, pp.145-157 (in Korean).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KEC) (2013). A Study on the Traffic Safety Manual for Korean Expressways (in Korean).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Guidelines for Investment Appraisal in Traffic Safety Projects (in Korean).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7). Guidelines for Investment Appraisal in Facility Projects (in Korean).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7). Traffic Safety Act (Act No.14712) (in Korean). 

  9. National Police Agency (NPA) (2017). Road Traffic Act (Act No.14911) (in Korean). 

  10. Park, S.M., Jeong, H.R., Lee, S.J., Park, S.J., Nam, D.H., Yoon, I.S. (2017). "Study on the Prioritization of Improvement Plan for Road Traffic Safety Projects for Business Vehicles by the Introduction of Autonomous Vehicle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6, No. 3, pp.1-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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