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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기 착륙과정의 지면효과에 대한 인식과 대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ception and Reaction of Ground Effect during Landing of Large Airplan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1, 2018년, pp.1 - 9  

문봉섭 (대한항공 운항승무부)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산업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und effect includes a reduction of induced drag, increase of lift, and nose-down moment during landing. These phenomena, occurring late in the landing maneuver, are considered to be of little significance because they tend to counteract and/or compensate in this respect. Even though it is unlik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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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형기 조종사들의 지면효과에 대한인식과 항공기 착륙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이와 관련하여 조종사들이 접하는 관련 서적과 manual, 교재 등의 문헌고찰을 통하여 GE 이론을 재해석하여, 대형 항공기를 운용하는 조종사들이 알고 있는 본 현상에 대한 이해와 영향에 관한 설문과 심층면담을 통해 현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운송용 대형항공기를 운영하는 조종사들이 GE현상을 올바로 인식하고 착륙과정에서 잘 대응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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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und out은 무엇인가? 그러면 항공기는 추력이 없으므로 아래로 떨어지는 현상(침하; sink)이 일어난다. 이 침하현상(sinking)에 따라 조종사는 조종간을 당겨 올려 항공기 받음 각을 증가시켜 보상하는데 이것을 Round out이라고 한다. 이 과정에서 Body Angle(AOA)이 증가하여 nose gear와 main gear가 같은 높이가 된다.
운송용 항공기가 착륙에서 문제점이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Ground Effect에 대한 설명과 영향의 결과에 대해서 조종사들은 항공역학 서적, 비행훈련과정의 지상학술, 소속 항공사의 교육교재나 규정 등을 통해서 학습하고 이를 인지하고 있다. 운송용 항공기는 자체 중량은 물론, 승객과 화물 무게가 매우 높아서 Hard landing으로 인한 위험한 착륙의 문제가 왕왕 발생하였다.
지면효과는 무엇인가? 항공기가 착륙을 하는 과정에서 지면에 근접하게 되면 공기의 역학적 성질이 바뀌어 변화된 힘을 받게 된다. 이것을 지면효과(Ground Effect; GE)라고 하며 이러한 현상의 영향은 일반적으로 ①양력증가 ②피치다운 모멘트(pitch downmoment), ③항력 감소로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Edward Seckel, 1975, The landing flare: an analysis and flight-test investigation, NASA CR-2517, p.11 

  2. Jo Jong-wook, Seo wook 1992 aerodynamics p. 642 

  3. Jo Ok-chan 1993 Basic Flight Dynamics p.378 

  4. Park Yong-Han 1997 1997 Pilot Knowledge Review Guidebook p.7, p.233 

  5. Yoon Yong-hyun 2008 Flight Dynamics p.242, pp. 242-243 

  6. Kwan JI-SAN 2017 Easy Understand Aviation dynamics, p.220 

  7. Hurt, JR. 1965 AERODYNAMICS FOR NAVAL AVIATORS p.381 

  8. C. Dole 1987 Flight Theory for Pilot p.71 

  9. Smith 1992 Illustrated Guide to Aerodynamics p.82 

  10. Wood, Sweginnis 1995 Aircraft Accident Investigation p.206 

  11. Pendleton 1996 Flying Jets p.30 

  12. W. Pinsker 1969 Landing Flare of Large Transport Aircraft. p.12 

  13. Edward Seckel 1975 THE LANDING FLARE: AN ANALYSIS AND FLIGHT-TEST INVESTIGATION p.11 

  14. Korean air FCRM 2008 Landing technique 

  15. B747-8 Aircraft Maintenance Manual 27-31-00, 2014, p.52 D633U8101-KAL Mar 15/2014, (Elevator System, Pitch Augmentation Control System, Functional Description) 

  16. FAA, 2016, Airplane Flying Hand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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