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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1, 2018년, pp.1 - 9
문봉섭 (대한항공 운항승무부)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산업대학원)
Ground effect includes a reduction of induced drag, increase of lift, and nose-down moment during landing. These phenomena, occurring late in the landing maneuver, are considered to be of little significance because they tend to counteract and/or compensate in this respect. Even though it is unlik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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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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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nd out은 무엇인가? | 그러면 항공기는 추력이 없으므로 아래로 떨어지는 현상(침하; sink)이 일어난다. 이 침하현상(sinking)에 따라 조종사는 조종간을 당겨 올려 항공기 받음 각을 증가시켜 보상하는데 이것을 Round out이라고 한다. 이 과정에서 Body Angle(AOA)이 증가하여 nose gear와 main gear가 같은 높이가 된다. | |
운송용 항공기가 착륙에서 문제점이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Ground Effect에 대한 설명과 영향의 결과에 대해서 조종사들은 항공역학 서적, 비행훈련과정의 지상학술, 소속 항공사의 교육교재나 규정 등을 통해서 학습하고 이를 인지하고 있다. 운송용 항공기는 자체 중량은 물론, 승객과 화물 무게가 매우 높아서 Hard landing으로 인한 위험한 착륙의 문제가 왕왕 발생하였다. | |
지면효과는 무엇인가? | 항공기가 착륙을 하는 과정에서 지면에 근접하게 되면 공기의 역학적 성질이 바뀌어 변화된 힘을 받게 된다. 이것을 지면효과(Ground Effect; GE)라고 하며 이러한 현상의 영향은 일반적으로 ①양력증가 ②피치다운 모멘트(pitch downmoment), ③항력 감소로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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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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