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를 떠나는 사람들 : 사용자의 특성과 SNS 피로감 중심으로 SNS 중단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 특성
Why do people leave SNS? : The Influences of the Users' Characteristics and SNS Fatigu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3 no.1, 2018년, pp.11 - 19  

이은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의 폭발적인 성장 이면의 부작용으로 최근 SNS 사용자들은 피로감(SNS Fatigue)을 호소하며,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SNS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피로감이 서비스 지속 사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혀왔지만, 사용자의 특성들이 SNS 피로감과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규명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SNS 사용자의 특성(인구구성학적 특성, 성격 특성, SNS 이용 특성)에 집중하여 (1)이에 따른 SNS 피로감 지각과 SNS 중단의향의 차이를 알아보고 (2) 사용자의 특성(인구구성학적 특성, 성격 특성, SNS 이용 특성)이 SNS 중단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알아보았다. 그 결과, 자존감 수준이 낮은 사용자는 자존감 수준이 높은 사용자 보다 더 높은 SNS 피로감과 중단의향을 나타냈으며, 20대 사용자는 40대 사용자보다 더 높은 SNS 중단의향을 보였다. 또한, 사용자의 연령과 자존감 수준이 낮을수록 SNS 중단의향이 높았으며, 피로감 수준이 높고 여성 사용자의 경우 SNS 중단의향이 높았다. 본 연구는 SNS 피로감 외에도 사용자의 여러 가지 특성이 SNS 중단의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조명하였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SNS 시장에 실무적 함의를 제시할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NS users have begun to complain of fatigue attributed by the dependency on the Social Networking Services, and this trend seem to have them cease or leave the SNS despite its exponential growth. Although researchers devote their effort to identify negative effects of perceived SNS fatigu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SNS 중단 의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용자의 특성들(연령, 성별과 같은 ‘인구구성학적 특성’, 자존심과 자기애와 같은 ‘성격 특성’, SNS 피로감과 SNS 이용기간과 같은 ‘SNS 이용 특성’)에 집중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1) 사용자의 여러 가지 특성(인구구성학적 특성, 성격 특성, SNS 이용 특성)에 따른 SNS 피로감과 SNS 중단 의향의 차이를 알아보고, (2) 사용자의 여러 가지 특성(인구구성학적 특성, 성격 특성, SNS 이용 특성)이 SNS 중단 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적으로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SNS 피로감 외에도 사용자의 여러 가지 특성이 SNS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SNS 시장에 실무적 함의를 제시할 것이다.
  • 먼저, 본 연구는 SNS 피로감과 피로감 요인들이 SNS 사용에 미치는 영향에 집중한 기존 연구들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의 특성이 서비스 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 특성에 따라 SNS 피로감을 달리 지각하며, 사용자의 성격특성과 인구구성학적 특성이 SNS 지속사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사용자의 특성들이 SNS 피로감과 중단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특히, 본격적인 설문에 앞서 본 연구의 SNS는 모바일 메신저가 아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임을 명시하였으며, 스크리닝(screening) 문항을 통해 SNS 피로감을 느껴보지 않은 사용자는 설문에 참여할 수 없었다.
  • 본 연구는 사용자의 특성에 따른 SNS 피로감과 SNS 중단 의향 차이를 알아보고, SNS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특성들을 탐색적으로 알아보았다. 그 결과 SNS 피로감의 경우, 자존감 수준이 낮은 사용자가 자존감 수준이 높은 사용자보다 더 높은 SNS 피로감을 보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SNS 중단 의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용자의 특성들(연령, 성별과 같은 ‘인구구성학적 특성’, 자존심과 자기애와 같은 ‘성격 특성’, SNS 피로감과 SNS 이용기간과 같은 ‘SNS 이용 특성’)에 집중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용자의 특성 중 연령과 성별을 포함하는 ‘인구구성학적 특성’, 자존감과 자기애와 같은 ‘성격 특성’ SNS 피로감과 SNS 이용기간과 같은 ‘SNS 이용특성’이 SNS 중단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현상에 따라 국내에서는 SNS 피로감과 이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으나, 사용자의 특성이 SNS 피로감과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1) 사용자의 특성에 따른 SNS 피로감과 SNS 중단의향의 차이를 알아보고, (2) SNS 중단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특성들을 알아봄으로써 사용자의 특성 또한 서비스 중단에 중요한 요인임을 조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오늘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자신을 드러내는 도구이자 사람들과 소통하는 창구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1,2]. 세계 성인 인터넷 사용자는 평균 3 개의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SNS는 기업의 마케팅과 정치참여의 수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3,4].
SNS 피로감은 다양한 용어들로 사용되고 있으나 이들이 가진 공통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SNS 피로감(SNS Fatigue)이란 SNS를 이용하며 느끼는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의미하며, 2000년대 후반부터 언론을 통해 사용되기 시작했다[6,7]. SNS 피로감은 ‘SNS 피로 증후군’, ‘SNS 피로’ 등 다양한 용어들과 혼용되어 사용되어왔으나 ‘SNS를 이용하며 느끼는 스트레스와 피로감’ 이라는 공통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7,8].
SNS 피로감으로 인해 어떠한 서비스가 등장하였는가? 같은 맥락으로 김명수 & 이동주(2012)는 디지털 피로감이 SNS 이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12]. 실제로 사용자들의 SNS 계정을 완전히 삭제하고 SNS를 통해 얻은 인맥을 끊어주는 ‘안티 SNS’ 들이 등장하기도 했으며[13], 기존의 SNS를 떠나 새로운 서비스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사용자들이 존재하기도 한다[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Lee, E., Lee, J. A., Moon, J. H.. and Sung, Y. Pictures speak louder than words: Motivations for using Instagram.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8(9). pp. 552-556. 2015. 

  2. Moon, J. H., Lee, E., Lee, J. A., Choi, T. R.. and Sung, Y. The role of narcissism in self-promotion on Instagra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1. pp. 22-25. 2016. 

  3. Mander, J. Social Summary. http://insight. globalwebindex.net/social March 1, 2017. 

  4. Michaelidou, N., Siamagka, N. T. and Christodoulides, G. Usage, barriers and measurement of social media marketing: Anexploratory investigation of small and medium B2B brand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0(7). pp. 1153-1159. 2011. 

  5. 이은지. 이모티콘 사용자의 이용 동기에 대하여. 한국 HCI학회 논문지. 12(2). pp. 5-12. 2017. 

  6. 김희연, 오주현. 국내외 SNS 의 현황과 사회적 의미. 정보통신정책연구. 24(12). pp. 19-42. 2012. 

  7. 곽규태, 천영준, 오신호, 최수건, 이인성, 김진우. 모바일 SNS 이용의 기술 사회적 환경요인이 스트레스 인지와 SNS 이용의도 저하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41(6). pp. 1405-1434. 2012. 

  8. 박현선, 김상현. SNS 피로감 요인이 SNS 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과서비스 몰입의 조절효과. 경영경제. 47(2). pp. 1-24. 2014. 

  9. 심완보. SNS 소외 공포증. http://www.ccdail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27505 2017. 2. 1. 

  10. 이은지, 이형철, 김신우. Facebook 사용자들의 양면성에 대하여. 한국 HCI 학회 논문지. 9(1). pp. 1-9. 2014. 

  11. 박경자, 유일, 이윤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의 부정적 감정과 사용중단의도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15(2). pp. 89-106. 2014. 

  12. 김명수, 이동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의 디지털 피로감과 플로우의 역할. e-비즈니스연구. 13(1). pp. 67-87. 2012. 

  13. 김'온라인인격'도 잘 챙겨야 산다. http://m.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5168 2017. 1. 10. 

  14. 추가영. 쉿! 이름도 나이도 묻지 마세요, 익명 SNS를 찾는 사람들. http://starwars.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90247061 2017. 2. 20. 

  15. 김경달, 김현주, 배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의 피로감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와 미디어. 26(1). pp. 102-129. 2013. 

  16. Ravindran, T., Chua, A. Y. and Hoe-Lian, G. D. Characteristics of social network fatigue. In Proceedings of T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Technology: New Generations (ITNG). pp. 431-438. 2013. 

  17. 김형지, 최홍규, 김성태, 안미선, 이유민. 소셜미디어 이용거부자의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6(4). pp. 439-464. 2012. 

  18. 황성욱, 박재진. 페이스북, 무엇이 문제인가?. 광고연구. 91. pp. 68-95. 2011. 

  19. 이원태, 차미영, 양해륜. 소셜미디어 유력자의 네트워크 특성-한국의 트위터 공동체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24(2) pp. 44-79. 2011. 

  20. 이현지, 정동훈.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이용중단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7(4). 269-293. 2013. 

  21. 곽기영, 김효준. 소셜 네트워크 스트레스가 소셜 미디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학회발표논문집. pp. 83-114. 2011. 

  22. 배영. 한국과 미국의 인터넷 이용 행태 비교 연구. 정보사회와 미디어. 23(1). pp. 100-126. 2012. 

  23. 이재용, 성동규. SNS 품질 특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이 SNS 사용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 언론정보연구. 52(2). pp. 64-102. 2015. 

  24. 비쥬얼 다이브. 모바일 이용자 50%, "SNS 2-3개 동시사용"[데이터뉴스]. http://www.visualdive.com/2016/03/모바일-이용자-50-sns-23개-동시-사용-데이터뉴스/ 2016. 3. 1. 

  25. Moreno, M. A., Parks, M. R., Zimmerman, F. J., Brito, T. E. and Christakis, D. A. Display of health risk behaviors on MySpace by adolescents: prevalence and associations.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163(1). pp. 27-34. 2009. 

  26. Barker, V. Older adolescents' motivations for social network site use: The influence of gender, group identity, and collective self-esteem. Cyberpsychology & Behavior. 12(2). pp. 209-213. 2009. 

  27. Caldwell, M. A. and Peplau, L. A. Sex differences in same-sex friendship. Sex Roles. 8(7). pp. 721-732. 1982. 

  28. Baumeister, R. F. The self. In D. Gilbert, S. Fiske, & G. Lindzey (Ed.), Th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New York: McGraw-Hill. pp. 680-740. 1998. 

  29. 박영화, 고재홍. 부부의 자존감, 의사소통 방식, 및 갈등 대처행동과 결혼만족도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9(1). pp. 65-83. 2005. 

  30. Mehdizadeh, S. Self-presentation 2.0: Narcissism and self-esteem on Facebook.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3(4). pp. 357-364. 2010. 

  31. Forest, A. L. and Wood, J. V. When social networking is not working: Individuals with low self-esteem recognize but do not reap the benefits of self-disclosure on Facebook. Psychological Science. 23(3). pp. 295-302. 2012. 

  32. Ellison, N. B., Steinfield, C. and Lampe, C.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2(4). pp. 1143-1168. 2007. 

  33. Buffardi, L. E. and Campbell, W. K. Narcissism and social networking web sit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4(10). pp. 1303-1314. 2008. 

  34. Ong, E. Y., Ang, R. P., Ho, J. C., Lim, J. C., Goh, D. H., Lee, C. S. and Chua, A. Y. Narcissism, extraversion and adolescents' self-presentation on Facebook.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0(2). pp. 180-185. 2011. 

  35. Bevan, J. L., Gomez, R. and Sparks, L. Disclosures about important life events on Facebook: Relationships with stress and quality of lif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39. pp. 246-253. 2014. 

  36.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37. Gentile, B., Miller, J. D., Hoffman, B. J., Reidy, D. E., Zeichner, A. and Campbell, W. K. A test of two brief measures of grandiose narcissism: The narcissistic personality inventory-13 and the narcissistic personality inventory-16. Psychological Assessment. 25(4). pp. 1120-1136. 2013. 

  38. Pujazon-Zazik, M. and Park, M. J. To tweet, or not to tweet: gender differences and potential positive and negative health outcomes of adolescents' social internet use. American Journal of Men's Health. 4(1). pp. 77-85. 2010. 

  39. Rainie, L. Teenage life online: The rise of the networked generation. http://www.pewinternet.org/-/media//Files/Presentations/2003/2003%208.14.03%20%20Singapore%20Youth.Net%20Conference.ppt.ppt. 2017. 1. 3. 

  40. Shin, D. The role of affordance in the experience of virtual reality learning: technological and affective affordances in virtual reality. Telematics and Informatics. 34(8). pp. 1826-1836.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