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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텍스트 기반 1인가구-스마트 디바이스의 인터랙션 연구

A Study on the Interaction of Single-person Household and Smart Device Based on the Context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3 no.1, 2018년, pp.21 - 28  

장미 (홍익대학교 IDAS 제품디자인학과) ,  나건 (홍익대학교 IDAS 디자인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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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의 급증과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의 증가로 1인가구 중심의 컨텍스트 분석과 1인가구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디자인 방향성이 필요한 실정이다. 기존 연구들은 1인가구와 다인가구의 구분없이 스마트 디바이스의 전반적인 컨텍스트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1인가구는 다인가구에 비해 가족 구성원수와 연령 분포, 주거 공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스마트 디바이스에 대한 차별화된 행태를 분석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1인가구의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 환경을 조사 범위로 한정 짓고, 기존의 포괄적인 컨텍스트의 정의를 사용자의 상황을 중심으로 한정지어 정리하였다. 그리고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위해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나온 Contextual Task를 통하여 Consolidated Flow Model을 구축하였다. 이는 1인가구의 물리적 공간 보장, 효율성, 라이프스타일 반영, 안전성 보장 등의 인터랙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increase of Sinlge-person household and the increase in the use of smart devices necessitate the context analysis of Sinlge-person household and specific design direction for Sinlge-person household products. Previous studies have analyzed the overall context of smart devices without di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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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 번째 개인 중심 사회적 관계에서는 개인 자신을 중심으로 가상공간을 통하여 네트워크 형성 및 타인과 자신과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가족과의 관계는 유지하되 자신만의 물리적인 공간을 철저하게 구분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개인의 성향에서는 자신의 가치관 및 경험에 대한 중요도가 다인가구에 비해 다소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하여 이 욕구를 해소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1인가구와 스마트 디바이스간 인터랙션을 통하여 발생하는 컨텍스트의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컨텍스트를 1인가구의 상황을 특성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로 제한하고, 인식, 행태, 감정, 경험을 기준으로 Contextual Inquiry를 진행하였다.
  • 이 정의는 주어진 인터랙션 상황에서 컨텍스트를 쉽게 열거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컨텍스트의 영향으로 비롯된 Task에만 중점적으로 집중하게 해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실제 사용자가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인 요소로 열거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사람이나 사물의 신원, 위치, 시간, 상황의 정보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12-28].본 연구에서는 컨텍스트의 정의를 기존 연구에 공통적으로 담겨있는 의미안에서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특성을 한정시켜 재정의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1인가구(사용자)와 스마트 디바이스간 인터랙션 내에서 컨텍스트 기반 Task 추출 및 각각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 및 내용을 단계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실제 1인가구의 환경 속에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며 이루어지는 인터랙션을 조사하고, 이에 관련된 컨텍스트 요소의 도출 및 분석으로 연구의 범위를 정한다. 이는 1인가구와 스마트 디바이스간 인터랙션에 대한 실제 생활에 밀접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한다.
  • 또한 이는 개체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및 관계 해석을 보여주며 컨텍스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형식적이거나 비형식인 모든 컨텍스트의 패턴을 표현한다[27]. 이에 앞서 Stakeholder Map을 통하여 Contextual Task의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Consolidated Flow Model로 나타내고자 한다. Contextual Task는 총 8개의 Stakeholder로 분석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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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구는 물리적 거주상태를 기준으로 가구원이 1명인 가구를 말한다. 이는 독립적으로 취침, 취사 등의 생계를 유지하며 2000년대 이후 결혼연령의 상승과 고령화 등의 요소가 원인으로 보여진다.
1인가구가 증가한 원인은 무엇인가?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구는 물리적 거주상태를 기준으로 가구원이 1명인 가구를 말한다. 이는 독립적으로 취침, 취사 등의 생계를 유지하며 2000년대 이후 결혼연령의 상승과 고령화 등의 요소가 원인으로 보여진다. 이는 아래 그림 2와 같이 우리나라 뿐만이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급증하면서 인구통계학적으로 가장 큰 변화로 보여지고 있다[8].
1인가구 비중의 증가는 어느 산업에 주로 영향을 끼치는가? 1인가구 비중의 증가는 주택, 식품, 가전시장 등 각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Eric Klinenberg는 솔로 이코노미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면서 2010년 미국 기준 1인가구들의 1인당 연평균 소비액이 3만4천 달러로, 2인이상가구의 1인당 소비액보다 높으며 고소득 1인가구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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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Saffer, D. Designing for Interaction: Creating Innovative Applications and Devices (2nd ed.). Berkeley, CA: New Riders. 2009. 

  2. Moggridge, B. Designing Interactions (1st ed.). Boston, MA: MIT Press. 2007. 

  3. 박남춘, 김명선. 컨텍스트 분석 프레임워크의 UX모델링 적용에 대한 연구 -스마트폰 사진서비스의 컨텍스트 모델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논문지. 15(1).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pp. 109-121. 2014. 

  4. 김진형, 김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내추럴 인터랙션 디자인 방향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1(2). 한국디자인문화학회. pp. 175-186. 2015. 

  5. 강은혜, 박남춘. 맥락적 사용자 조사 기반의 스마트홈 서비스 시나리오 발굴. 디지털디자인학연구논문지. 14(1).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pp. 43-53. 2013. 

  6. Lee, H., Park, J. S. and Lim, H. W. Scenario-based smart services for single-person households. Indoor and Built Environment, 22(1). pp. 309-318. 2013. 

  7. 김강민, 반영환, 정지홍. 사용자-제품 간 인터랙션의 관찰조사 체계에 관한 연구 -운전자 환경에서의 비디오 관찰법을 중심으로. 한국HCI학회논문지. 4(2). 한국HCI학회. pp. 1-8. 2009. 

  8. Euromovitor Research. Households in 2030: Rise of the Singletons.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7. 

  9. Klinenberg E. Going Solo: The Extraordinary Rise and Surprising Appeal of Living Alone (1st ed). Penguin Books. 2013. 

  10. 신희인, 김장수. 싱글족을 위한 다기능 가전제품 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2(2). 한국디자인문화학회. pp. 333-342. 2016. 

  11. 이은미. 인구와 가계 통계로 본 1인가구의 특징과 시사점. SERI경제포커스. 422. 삼성경제연구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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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Raymo, J. M. Living alone in Japan: Relationships with happiness and health. Demographic Research. 32. pp. 1267-1298. 2015. 

  14. Kreider, R. M. and Vespa, J. The historic rise of living alone and fall of boarders in the United States: 1850-2010. Presented at the Population Association of America annual meeting. April 30-May 2, 2015. 

  15. 정용찬. 1인가구의 매체 보유와 이용 특성. KISDI STAT Report. 17(10).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7. 

  16. 최인경, 이지현. 스마트폰 기반 사용자 상황인지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추천 UX모델 연구 -상황인지에 있어 Socially aware computing을 중심으로. 디자인지식저널. 25. pp. 269-278. 2013. 

  17. Hoffman, D. L. and Novak, T. P.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3). pp. 50-68. 1996. 

  18. 나건, 조성주, 이경아. 디자인인간공학101. 서울: 컬쳐코드.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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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Zimmermann, A., Lorenz, A. and Oppermann, R. An operational definition of context.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and Interdisciplinary Conference on Modeling and Using Context. 2007. 

  27. Schmidt, A. Ubiquitous Computing Computing in Context. Doctoral dissertation. Lancaster University. Lancaster, U.K. 2002. 

  28. Dash, N. S. Context and contextual word meaning. SKASE Journal of Theoretical Linguistics. 5(2). pp. 21-31. 2008. 

  29. 나건. 리서치발전소. 서울: 컬쳐코드. 2012. 

  30. Martin, B. and Hanington, B. Universal Methods of Design: 100 Ways to Research Complex Problems, Develop Innovative Ideas, and Design Effective Solutions (1st ed.). Beverly, CA: Rockport. 2012. 

  31. Holtzblatt, K. and Beyer, H. Contextual Design: Evolved. Williston, VT: Morgan & Claypool Publisher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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