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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ing education using Characteristics at hypertext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3 no.6, 2018년, pp.9 - 14  

Lee, Hee-Young (Dept. of Liberal Arts Education, PaiCha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how the latest progress in digital media and technology affects the writing education environment. In the contemporary era, collecting numerous pices of information online, and arranging them to create new knowledge is important. There is also a need to seek new methods for w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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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시한 문제는 ‘청춘의 의미’에 대해 개인적으로 성찰하고, 그것을 객관화된 시선으로 설명하는 것이었다. 개인적 성찰 전에 교수자가 청춘과 관련한 키워드와 관련한 지식인들의 생각, 역사적 사건 등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하였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청춘, 젊음, 꿈과 관련한 정보를 찾아보게 하였고, 모둠 간 해당 과정에서 자유로운 토론을 진행하였다.
  • 이러한 현상은 학습자로 하여금 새로운 문식성 기술을 익히기를 요구한다. 그렇기에 본 글쓰기 교육은 장르의 경계를 넘나드는 글쓰기를 익힘으로써 갈수록 복잡해지는 담론 속에서 학습자가 효과적인 전략과 기술을 구사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쓰기 교육은 오늘날 필요한 다중방식의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시대적 요구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상의 하이퍼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개방성에 주목한다. 이러한 개방성을 가장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위키백과>이다.
  • 본고에서는 정보의 활용, 조망, 교류, 보완, 쓰기의 5단계로 이루어진 컴퓨터 하이퍼텍스트의 특징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글쓰기 교육에는 다섯 가지의 장점이 있다.
  • 본고에서는 컴퓨터 하이퍼텍스트가 가지는 주요 특징을 비선형적 정보 구성과 저자와 필자의 협력적 담론 구성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한 글쓰기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웹상에서 생산된 텍스트들의 장르는 하이퍼텍스트에 의해 해체되고 경계가 옅어진다.
  • 학생들이 상호 토론을 진행한 후 작성한 텍스트는 그것을 작성한 학습자의 신상을 밝히지 않은 채 학급 내에서 공유하였다. 해당과정에서 하이퍼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비선형적이고 개방적인 정보교류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통해 담론을 구성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개방성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는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가 익명성임을 학생에게 강조함과 동시에 그렇기에 디지털 상의 글쓰기 예절도 강조하였다.

가설 설정

  • 인지주의 글쓰기는 글쓰기 과정에서 일어나는 필자의 사고체계를 알고리즘으로 구현하였다.[7] 글쓰기과정을 일종의 문제해결과정으로 보고 구상하기, 작성하기, 검토하기라는 정해진 순서의 인지과정을 거친다면 누구나 글을 잘 쓸 수 있다는 모범적 모델을 상정한 것이다. 그리고 글쓰기 전 과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점검’의 개념을 통해 필자의 글쓰기 전략을 구체화하고 또 적절성을 평가함으로써 글쓰기 목표에 도달한다고 보았다.
  • 그리고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청춘, 젊음, 꿈과 관련한 정보를 찾아보게 하였고, 모둠 간 해당 과정에서 자유로운 토론을 진행하였다. 모둠 간 자유로운 토론 진행 후 정보 수집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은 보충할 것을 과제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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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eyers, Eric M, and Erickson. Ingrid, and Small. Ruth V, "Digital literacy and informal learning environments: an introduction,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Vol 38, No. 4, pp355-367, 2013. 

  2. Kim Yang hee, "Present Condition of University Writing and Class Management Plan using ultimedia Text", Field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10, No. 1, The Association of Field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pp321-356, 2016. 

  3. Bauman, Marcy L. "The Evolution of Internet Genres." Computers and Composition, 1999. 

  4. Gunther R. Kress, "Literacy in the New Media Age", Routledgr, 2003. 

  5. Bolter. J. D., "Writing Space: The computers, hypertext, and the remediation of print",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0. 

  6. Shim. Eun Jin, Yun. Hak Roh, "New Hypertext Writing : about digital culture theory", Foreign Literature Studies, Vol 26, Hankuk Universiti of Foreign Studies Institute Literature Studies, pp33-48, 2007. 

  7. Linda Flower, and Heinle Publishers, "Problem-solving strategies for writing", Paperback, 1997. 

  8. Lee. Hee young, "A Study on convergence writing of expressionism and cognitivism : focusing on writing education in college liberal arts", Pai chai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6. 

  9. Cho. Won Hyong, "Textuality of Wikipedia Documents", Vol 30, Textlinguistics, The Textlinguistic Society Of Korea, pp237-26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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