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집단 경로 분석을 통한 남녀 간 인터넷전문은행의 신뢰 차이
Gender Difference on Trust in Internet-Only Banks Using the Multi-Group Path Analysi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3, 2018년, pp.99 - 105  

남상욱 (서원대학교 경영학부) ,  홍은주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제금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신뢰 주체자인 금융소비자를 남녀 그룹으로 분류하여 소비자 성별에 따라 신뢰 결정요인에 차이가 나는지를 자세히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남녀 금융소비자 간 신뢰 결정요인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어떤 경로에서 차이가 벌어지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은 남녀 그룹 간 잠재평균 비교와 다집단 경로 분석을 통해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차이의 유의미성을 찾아보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전문은행의 신뢰 결정요인 중 금융비용의 합리성과 금융보안 요인에서 남녀 간 차이가 발생함을 보였다. 아울러 남녀 소비자 모두 신뢰 형성이 추후 관계몰입으로 강하게 연결됨도 확인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앞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의 소비자 신뢰 구축이 무엇보다 긴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to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trust toward Internet-only bank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 gender. We specially examined whether there is any gap in the determinant of trust. For this, we attempted to analyze the significance of the difference in the path coeffici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는 선행연구인 Nam(2018)을 이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국내 금융소비자의 신뢰 결정요인을 보다 촘촘히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 연구는Nam(2018)와 차별화해 성별 기준으로 금융소비자를 두 그룹으로 분류해 남녀 간 신뢰 결정요인의 차이 여부를 잠재평균 비교와 다집단 경로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 특히, 이 연구는Nam(2018)와 차별화해 성별 기준으로 금융소비자를 두 그룹으로 분류해 남녀 간 신뢰 결정요인의 차이 여부를 잠재평균 비교와 다집단 경로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럼으로써 인터넷전문은행의 소비자 신뢰 결정요인을 면밀히 살펴 향후 인터넷전문은행이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우선순위와 경영전략 수립 방향의 실마리를 제시하고는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이 연구의 초점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신뢰 결정요인을 탐색함에 있어 과연 남녀 소비자 간 차이가 있느냐를 살피는 데 있다. 따라서 남녀 그룹 간 연구모형이 동일해야 한다.
  • 이러한 시각에서 이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을 대상으로 국내 금융소비자의 신뢰 결정요인을 남녀 간 차이를 살피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결과, 남녀 금융소비자 간 신뢰 결정요인은 금융비용의 합리성, 거래의 편리성이 공히 같았고, 금융 보안성 요인이 신뢰로 연결되는 영향은 남녀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남을 보였다.
  • 이러한 점에서 이 연구에서는 금융소비자의 신뢰 결정요인 분석에 있어 성별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분석그룹을 남녀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의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신뢰 결정요인을 판별하고, 그 차이 유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는 남녀 간 금융행태가 다를 뿐 아니라 리스크 대응 성향도 차이가 난다는 데서 출발하며,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 3가지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란? 신뢰는 어떤 주체가 특정 대상의 도덕성이나 능력 등에 대해 느끼는 공고한 믿음이라 하겠다. 이러한 신뢰를 소비자 나아가 일반 대중에게 얻는다는 것은 기업으로서는 무엇보다 강력한 생존의 열쇠를 가지게 된 것이라 다름없다.
금융거래의 편리성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어 금융거래의 편리성도 신뢰 결정요인으로 무척 유의한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또한 남녀 모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을 보였다.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잃는다는 것이 가장 큰 경영리스크인 이유는? 반면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잃는다는 것보다 더 한 경영리스크는 없다. 소비자가 불신하는 기업은 곧바로 시장에서 퇴출당할 수 있음을 직시해야 할 정도로 시장 조류는 빠르게 바뀌었고, 이는 금융시장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무엇보다 소비자가 구매하려는 금융상품의특성이나 가격 등도 구매 의사 결정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겠지만, 그 이면에서 구매 욕구를 상승시키는 역할은 소비자 신뢰가 맡고 있음이 공고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S. W. Nam. (2010). A Comparative Study on the Trust Level of the Life Insurance Industries in Korea, Japan and China. Korea Insurance Journal, 86, 83-111. 

  2. S. J. An, T. H. Kim. & J. S. Chang. (2017). The Effects of Franchisor's Promotion Strategies on Food Service Franchisee Trust and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259-265. DOI : 10.20878/cshr.2012.18.5.002 

  3. J. J. Park. (2018). A Stud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Service Quality as External Effectiveness of Contact Employees for Deluxe Hotel in Seoul.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215-225. 

  4. A. Parasuraman, V. A. Zeithaml & L. L. Berry.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DOI : 10.2307/1251430 

  5. S. W Nam. (2018).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Trust toward Internet-Only Bank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57-162. 

  6. D. G. Pruitt. (1981). Negotiation Behavior. New York : Academy Press. 

  7. P. H. Schurr. & J. L. Ozanne (1985). Influences on Exchange Processes: Buyers' Preconceptions of a Seller's Trustworthiness and Bargaining Tough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4), 939-953. DOI : 10.1086/209028 

  8. C Moorman, G. Zaltman & R. Deshpande. (1992). Relationships between Providers and Users of Market Research: The Dynamics of Trust within and between Organiz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3), 314-328. DOI : 10.2307/3172742 

  9. R. M. Morgan & S. D. Hunt.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3), 20-38. DOI : 10.2307/1252308 

  10. E. G. Jeung. (2017). An Empirical Study on the Intention to Use and Use Behavior of Internet-Only Bank.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University, Seoul. 

  11. J. Arenas-Gaitan, B. Peral-Peral. & M. A Ramon-Jeronimo. (2015). Elderly and Internet Banking: An Application of UTAUT2. Journal of Internet Banking and Commerce, 20(1), 1-23. 

  12. C. S. Yu. (2012). Factors Affecting Individuals to Adopt Mobile Banking: Empirical Evidence from the UTAUT Mode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3(2), 104-121. 

  13. D. L. Hoffman, T. P. Novak. & M. A. Peralta. (1999).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Communications of the ACM, 42(4), 80-85. DOI : 10.1145/299157.299175 

  14. F. D. Davis.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39. DOI : 10.2307/249008 

  15. R. L. Thompson, C. A. Higgins. & J. M. Howell. (1991). Personal Computing: Toward a Conceptual Model of Utilization. MIS Quarterly, 15(1), 125-143. 

  16. G. C. Moore. & I. Benbasat. (1991). Development of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 Research, 12(3), 192-222. DOI : 10.1287/isre.2.3.192 

  17.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 F. D. Davis.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DOI : 10.2307/30036540 

  18. V. Venkatesh, J. Y. L. Thong. & X. Xu. (2012).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36(1), 157-1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