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 허용도 및 폭력 인식 관련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Factors Related to College Students' Tolerance and Recognition of Dating Violenc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3, 2018년, pp.115 - 125  

이현정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윤미선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간호학과) ,  김영은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  이수영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 허용도 및 데이트 폭력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 관련 요인들을 대상자의 일반적, 이성교제 및 성 관련 교육 경험 특성을 중심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충남 에 소재한 B 대학교 남녀 대학생으로부터 수집된 설문지 365부를 SPSS WIN 22.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검정,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들의 데이트 폭력 허용도는 매우 낮았고, 폭력 인식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이성교제 및 성 관련 교육 경험 특성에 따른 데이트 폭력 허용도와 폭력 인식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데이트 폭력 허용도와 데이트 폭력 인식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여 데이트 폭력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데이트 폭력 허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추후 연구의 방향성과 데이트 폭력 예방을 비롯한 실천적 개입에의 함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evel and related factors of dating violence tolerance and dating violence recognition. 365 self-reported survey was collected from students in B university in Chungcheongnam-do.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Pearson's cor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남녀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 허용도 및 데이트 폭력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 이와 관련이 있는 다양한 요인을 탐색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은 변수를 포함하여 이들과 데이트 폭력 허용도 및 데이트 폭력 인식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뿐 아니라 데이트 폭력 허용도 및 폭력 인식 관련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거나 보다 축적된 연구가 필요한 이성교제 특성(이성교제 및 성교 경험 여부, 결혼 전 성관계 허용)과 성 관련 교육 경험 특성(피임 교육 경험, 성폭력과 성희롱 교육 경험)을 포함하였다.
  • 이를 위해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뿐 아니라 데이트 폭력 허용도 및 폭력 인식 관련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거나 보다 축적된 연구가 필요한 이성교제 특성(이성교제 및 성교 경험 여부, 결혼 전 성관계 허용)과 성 관련 교육 경험 특성(피임 교육 경험, 성폭력과 성희롱 교육 경험)을 포함하였다. 특히 성 관련 교육 경험은 대상자의 성행동 관련 인식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여 지지만 데이트 폭력 허용도와 폭력 인식과의 관계를 검증한 연구는 찾아 볼 수 없다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변수로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다양한 변수와 데이트 폭력 허용도 및 폭력 인식의 관계를 검토함으로써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의 건강한 데이트 관계를 위한 상담과 교육, 데이트 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과 같은 실천적 개입에 보다 현실적이고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한 데이트 경험이 의미하는 것은? 발달 단계 상 성인초기에 속하는 대학생에 있어 건강한 데이트 경험은 이성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친밀감 획득이라는 발달 과업의 성취뿐 아니라 전반적인 대인관계기술 향상에 도움을 주며 미래 결혼 생활의 준비 과정으로써 의미를 갖는다[1,2]. 한편 데이트 경험은 강한 정서적 유대감과 상호작용의 특성상 상대방과의 견해 차이와 같은 갈등이 일어날 확률이 높고 서로에 대한 기대가 좌절과 분노로 이어져 폭력적인 행동을 유발할 확률이 높은 양면성을 가지게 된다[1,3]
데이트의 양면성은? 발달 단계 상 성인초기에 속하는 대학생에 있어 건강한 데이트 경험은 이성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친밀감 획득이라는 발달 과업의 성취뿐 아니라 전반적인 대인관계기술 향상에 도움을 주며 미래 결혼 생활의 준비 과정으로써 의미를 갖는다[1,2]. 한편 데이트 경험은 강한 정서적 유대감과 상호작용의 특성상 상대방과의 견해 차이와 같은 갈등이 일어날 확률이 높고 서로에 대한 기대가 좌절과 분노로 이어져 폭력적인 행동을 유발할 확률이 높은 양면성을 가지게 된다[1,3]
데이트 폭력이 2.3차적 문제와 연관성을 가지는 이유는? 이러한 데이트 폭력은 피해자에게 신체적 및 심리적 측면에 부정적 영향을 주며 사회적 기능 수준의 저하를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4]. 또한 데이트 폭력 경험이 있는 커플의 경우 결혼 이후에도 폭력이 지속되어 부부간의 폭력으로 이어진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5]. 이는 데이트 폭력이 연애 기간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가정폭력과 피해 자녀의 발생이라는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Y. J. Ha & M. K. Seo. (2014). A Study of Perception and Experiences of Dating Violence.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30(4), 79-103. 

  2. J. Yoon, S. Y. Yang & B. K. Park. (2012). The Influence of Domestic Violence, Patriarchal Gender Attitude, and Inferiority Complex on Acceptability of College Dating Viol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6), 79-107. 

  3. H. A. Sears, E. S. Byers, J. J. Whelan & M. Saint-Pierre. (2006). If it hurts you, the nit is not a joke: Adolescents' ideas about girls' and boys' use and experience of abusive behavior in dating relationship.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21, 1191-1207. DOI : 10.1177/0886260506290423 

  4. H. Y. Koo. (2017).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Dating Violence Acceptability in College Students. Studies of Future Social Work, 8(1), 37-68. DOI : 10.22156/CS4SMB.2017.7.1.001 

  5. Y. M. Kim & K. O. Kim. (2000). A Study on Physiological Violence in Dating among Male and Female Adolescents.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and Education, 12(3), 183-194. 

  6. S. R. Shin. (2017). How Does College Student's Experience of Neglect and Sexual Abuse in Family Affect Offence of Dating Violence?: Focused on Mediate of Violence Approval. Korean Journal of Public Peace and Administration, 26(1), 11-35. DOI : 10.21181/kjpc.2017.26.1.9 

  7. P. Boxer, S. E. Goldstein, D. Musher-Eizenman, E. F. Dubow & D. Heretick. (2005). Developmental Issues in School-Based Aggression Prevention from a Social-cognitive Perspective. Journal of Primary Prevention, 26, 383-400. 

  8. K. H. Suh, B. J. Kim & S. S. Kim. (2001). Predictors of Dating Violence among College Students. Womens and Health, 2(1), 75-97. 

  9. H. S. Chang & H. K. Cho. (2001). The Prevalence and Risk Factors of Dating Violence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8, 179-204. 

  10. H. S. Shin & H. W. Yang. (2005). The Predictors of Physical Violence by Early Adolescents toward Opposite-Sex Friend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2(1), 300-324. 

  11. N. E. Marcus, K. M. Lindahl & N. M. Malik. (2001). Interparental Conflict, Children's Social Cognitions, and Child Aggression: A Test of a Mediational Model.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5(2), 315-333. DOI : 10.1037//0893-3200.15.2.315 

  12. A. K. Shelby & B. J. Lohman. (2007). Dating Violence Victimiza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Mental Health Problems, and Acceptability of Violence: A Comparison of Men and Women. Journal of Family Violence, 22, 367-381. 

  13. J. Y. Lee & E. S. Lee. (2005). The Explanatory Models of Dating Violence and Victimization with Dating Partners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2), 419-436. 

  14. N. E. Werner & C. I. Nixon. (2005). Normative Beliefs and Relational Aggression: An Investigation of the Cognitive Bases of Adolescents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ts, 34, 229-243. DOI : 10.1007/s10964-005-4306-3 

  15. S. Y. Chung, C. Y. Lim & M. S. Lee. (2011). The Effects of Prejudice on Dating Violence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Violence Acceptability and Relationship Conflict.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27(4), 127-151. 

  16. C. Y. Lim, S. Y. Chung & M. S. Lee. (2010). The Effects of Violence Perception on Dating Violence,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Relationship Satisfaction.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35(12), 147-179. 

  17. S. Y. Kim. (2010). The Influence of Family Violence Experience on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Honam University, Cheonan. 

  18. W. K. Nam. (2008). A Study on Experience of Sexual Violence while Dating among Unmarried Men in Busan. Master dissertations. Shilla University, Jeju. 

  19. D. R. Jezl, C. E. Molidor & T. L. Wright. (1996). Physical, Sexual, and Psychological Abuse in High School Dating Relationship: Prevalence rates and self-esteem issues. Child and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13(1), 69-87. DOI : 10.1007/bf01876596 

  20. M. L. Dye & C. I. Eckhardt. (2000). Anger, Irrational Beliefs and Dysfunctional Attitudes in Violent Dating Relationships. Violence and Victims, 15(3), 337-350. 

  21. G. J. Overbeek, W. A. M. Volllebergh, R. C. Engels & W. H. J. Meeus. (2003). Young Adults' Relationship Transitions and the Incidence of Mental Disorders: A three-wave longitudinal study.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38, 669-676. 

  22. B. M. Kim. (2017).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Male University Students' Dating Sexual Assault Recogni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6), 525-533. 

  23. K. M. Park. (2015). Difference of Degree of Dating Violence Acceptance between the Students' Genders: Focused on Offender's and Victim's Change of Position. Master dissertations. Kyonggi University, Seoul. 

  24. J. H. Kwak. (2001). A Study of Viewer's Violence Perception and the Context Dimensions on TV Violence.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15(2), 7-41. 

  25. C. A. Jung & Y. K. Joo. (2017).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xual Assault Recognition, Sexual Violence Permissiveness and Sexual Assertiveness in Dating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Therapist, 9(2), 405-418. 

  26. G. H. Jung & M. K. Kang. (2018). The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Dating Violence Experience, Violence Tolerance, and Social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33-42. 

  27. K. H. Suh. (2003). Motivation for Alcohol Use, Problem Drinking, Family Alcohol Use and Dating Violence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9(2), 61-78. 

  28. N. M. Yang. (2009). The Mediating Role of Trait-Ang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Drinking and Dating Violence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0(4), 2539-2554. DOI : 10.15703/kjc.10.4.200912.2539 

  29. J. H. Yoon. (2010). A Study on Children's Experiences and Recognitions of Preventive Education against Sexual Abuse. The Journal of Practical Education, 23(3), 59-78. 

  30. E. J. Park. (2017). A Research on the Effective Influence of Theatrical Dramas for Raising Awareness of Women Violence on Sexual Violence Cognizance of Adolescence. The Korea Dance Education Society Journal, 28(3), 239-255. 

  31. B. M. Kim. (2017).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Male University Students' Dating Sexual Assault Recogni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6), 525-53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