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 요인
On Convergence Impact Influencing of Satisfaction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ist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3, 2018년, pp.127 - 136  

전미진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유미선 (전남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김화숙 (전남과학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G, J 지역의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정, 일원분산분석을 사용하였고, 상관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로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만족도의 차이는 건강상태(F=8.108, p<.001), 학과만족도(F=16.372, p<.001), 교우관계(F=8.198,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교우관계와 학업성적(r=.277, p=.01), 건강상태와 교우관계에서도 정적상관관계(r=.327, p=.01)를 보였다. 또한 임상실습만족도와 학업성적(r=.127, p=.05), 건강상태(r=.226, p=.01), 교우관계(r=.240, p=.01)에서도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 대상자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우관계, 학과 만족도, 건강상태로 나타났고,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ist students located in G, J region. The data was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21.0 program. There were significant in satisfaction of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만족 정도와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여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 제시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우관계, 건강상태, 학과 만족도를 확인하였고,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요인들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의 최적의 학습상황이 되도록 하기위해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실습특성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보다 나은 임상실습환경을 위해 치위생 교육의 교육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기존의 선행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기관의 만족도나 임상실습 실태와 관련된 연구가 있었고,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습관련 연구로는 실습여건과 관련한 연구[7], 성취동기에 관련연구[8], 지역 사회 구강진료기관의 임상실습만족도와 관련된 연구와 간호대학생들의 연구들로는 간호사의 이미지[9,10], 임상 수행정도[11], 자기효능감과 주도성 및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가 있었으나[12], 치위생(학)과 학생들과 관련하여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이에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임상실습만족도의 하위요인에 따른 관계를 조사 분석하고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임상실습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본 연구는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건강 뿐 아니라 구강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려는 욕구가 높아지면서 구강보건인력 중 치과위생사의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높은 전공 만족도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자기 전공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는 학생들이 임상실습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보여 졌다. 전공만족도가 높은 경우는 이것은 전공 관련 임상실습분야에 적극적이고, 더 만족하며, 구체적으로 계획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되어 본인 스스로가 임상실습에 있어서 더욱 큰 의미를 부여하며 만족하는 계기가 된다고 사료된다. 신의 연구에서는 임상실습교과목 만족도와 전공만족도는(r=.
간호학에서의 임상실습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학에서의 임상실습교육이란 강의실의 현장에서 응용함을 가능케 하며, 개인적 특성을 가진 환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및 영적 보건의료를 파악하여 간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에 있으며, 의료팀과 협조하여 환자와 그 가족을 위한 직접 서비스와 자기관리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3]. 뿐만 아니라, 임상 실습교육은 대학에서 학습한 전공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임상에 적용하여 지식, 기술, 태도면에 변화를 주는 것이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 K. Choi. (2017). Factors of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influencing health stat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Kongju, Kyungpook. 

  2. J. H. Kim & S. J. Han, (2016).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performance in dental hygienist. Journal Korean Soc Dent Hyg, 16(6), 1079-92. DOI : 10.13065/jksdh.2016.16.06.1079. 

  3. Y. M. Lee. (1991). Factors related to clinical laboratory students' satisfaction of clinical clerkship.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Chonnam, Gwangju. 

  4. J. R. Park. (1991). Characteristic of Junior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and Their Attitude on clinical training.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Taegu, Kyungpook. 

  5. Cabe MC. (1985). The improvement of instruction in the clinical area. A Challenge waiting to the met. Journal Korean Acad Soc Nurs Edu, 5, 225-257. 

  6. K. Midgly. (2006).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preception of the hospital learning environment during clinical placements. Nurse Education Today, 26(4), 338-345. DOI : 10.1016/j.nedt.2005.10.015 

  7. C. S. Lee.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ditions of and satisfaction with the clinical train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Bulletm of Dongnam Health college, 20(1), 93-100. 

  8. J. H. Jang.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Chung-Ang, Seoul. 

  9. J. S. Yang. (2000).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ospital by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Koreas Acad Dent Health, 24(3), 205-216. 

  10. S. H. Lee, S. Y Kim & J. A Kim, (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2), 219-231. DOI : 10.1016/j.nepr.2011.12.005 

  11. M. S. Park, M. H. Lee & J. A Gu, (2011).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29(2), 111-123. 

  12. Y. H. Kim. (2009). Relationship of self Efficacy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oundamentals of nursing, 16(3), 307-315. 

  13. J. M. Butters & R. L. Vaught. (1999). The effect of an extramural education proram on the perceived students clinical compet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Dent Educ, 63, 415-20. 

  14. Y. S. Kim. (2000). The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regarding achievement of clinical practice in dental hygiene. J Korean Soc Sch Health, 13, 147-160. 

  15. K. E. Kim & B. Y. Lee.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10), 885-896. DOI : 10.5762/kais.2016.17.7.220 

  16. O. S. Choi, G. S. Ahn & H. J. Kim. (2015). Relationship between Degree of Clinical Satisfaction and Experiece on Performan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 Hyg Sci, 15(2), 182-189. DOI : 10.17135/jdhs.2015.15.2.182 

  17. H. O. Kang. (2009).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Keimyung, Dagu. 

  18. H. J. Kim. (1999). Relationship of Coping of Cognition Stress Symptom and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Suwon Women College dissertation. Suwon Women's University, Suwon. 

  19. H. Y. Koo & H. S. Im. (2013).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ion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3(1), 311-321. DOI : 10.5392/jkca.2013.13.01.311 

  20. M. S. Cho. (1995). Attitude related to dental Hygiene students's clinical practice. Daegu Health college collection of dissertations. Daegu Health Colege, Daegu. 

  21. J. S. Jung. (2012).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3-61. DOI : 10.5977/jkasne.2012.18.1.053 

  22. H. W. Kwak & J. E. Yi. (2016).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Clinical Stres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7(2), 147-155. DOI : 10.5762/kais.2016.17.2.147 

  23. K. E. Jang. (2015).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y of Dental Hygien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6), 35-42. DOI : 10.15207/jkcs.2015.6.6.035 

  24. M. J. Jun & E. K. Noh. (2018). The Convergence Study effected of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ealth-related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433-442. 

  25. S. H. Kim. (2010). Influencing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as the mental health nursing practic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Chosun, Gwangju. 

  26. H. J. Lee. (2016). The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4), 75-83. 

  27. S. H. Han. (2016). Correlations of Ego resilience and self efficacy in pre-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7), 117-129. DOI : 10.14257/ajmahs.2016.07.30 

  28. M. K. Jeon & M. S. Kim. (2017).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nr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 40-48. 

  29. H. W Kwak & S. W. Hwang. (2017). A comparative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239-249. DOI : 10.14400/jdc.2017.15.2.239 

  30. N. H. Kim & K. Y. Kim. (2001). Self-efficacy, self 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5(4), 41-51. DOI : 10.12811/kshsm.2011.5.4.041 

  31. S. O. Shin. (2017). Relation among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clinical practice course satisfaction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nr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19-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