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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3 no.2, 2018년, pp.21 - 29
이은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Continuous use of SNS with having SNS fatigue influences users mentally as well as physically. Although it is reported that they eventually leave SNS due to experience of fatigue, the determinants of SNS fatigue have not been discovered yet. Thus this study aims to find the psychological factors ca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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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피로감이란? | SNS 사용자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최근 이에 따른 여러 가지 부작용이 대두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SNS 피로감(SNS Fatigue)'으로 이는 SNS를 이용하며 느끼는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의미한다. SNS 피로감은 사용자를 SNS 중단 및 전환에 이르게 하며, 정신적 그리고 신체적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 |
SNS를 통해 노출되는 개인정보에는 무엇이 있는가? | SNS 사용으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은 오늘날 전 세계가 안고 있는 사회적 문제라고 할 수 있다. SNS를 통해 노출되는 개인정보는 생년월일, 출신학교, 직장, 연락처, 거주지와 같은 신상정보는 물론 위치정보와 가족, 지인과 같은 주변 정보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20]. 이렇게 유출되는 정보는 누구라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다른 곳에 악용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
카페인 우울증이란? | 이와 관련된 또 다른 신조어는 ‘카페인 우울증’이다. 이는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SNS인 카카오 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것으로 SNS 내에서 행복해 보이는 남들의 삶을 보며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6]. 이 외에도 거짓된 게시물이 다른 사용자들을 통해 무비판적으로 수용되어 ‘좋아요’나 ‘공유’를 통해 전파되거나 범죄자가 SNS에서 개인정보를 파악 한 뒤 여성과 아동들에게 접근하는 등 SNS 사용으로 인한 여러 역기능들은 전 세대 사용자에게 SNS 피로감을 유발시키고 있다[13]. |
민혜정. 2021년 SNS 사용자 30억명 넘는다.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1065124&g_menu020310&rrfnv 2017.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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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지. SNS를 떠나는 사람들: 사용자의 특성과 SNS 피로감 중심으로. 한국 HCI 학회 논문지. 13(1). pp. 11-1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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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지, 이형철, 김신우. Facebook 사용자들의 양면성에 대하여. 한국 HCI 학회 논문지. 9(1). pp. 1-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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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신문. SNS에서도 '행복경쟁'...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린다. http://www.i-honam.com/article.asp?aid144541479852598028 2017. 10. 20
강나림. 모르는 사이에 내사진이, SNS 신상도용피해심각. http://imnews.imbc.com/replay/2015/nwtoday/ article/3752019_17828.html 2017.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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