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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소비자 소비패턴 분석 기법 설계
An Analysis Scheme Design of Customer Spending Pattern using Text Mi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1 no.2, 2018년, pp.181 - 188  

정은희 (Department of Regional Economic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이병관 (Department of Software,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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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소비자의 소비패턴 분석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소비패턴 분석기법에서는 첫째, 피어슨의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평가점수에 대한 유사도를 분석하고, 둘째, 텍스트 마이닝 기법 중의 하나의 TD-IDF의 코사인 유사도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리뷰들간의 유사도를 분석하고, 셋째, Sentiwordnet를 이용하여 평가점수와 리뷰의 일치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제안하는 소비패턴 분석 기법은 평가점수의 유사도와 리뷰의 유사도를 이용하여 근접이웃들을 선정하고, 선정된 이웃에 소비패턴에 적합한 추천리스트를 제공하였다. 추천리스트의 정확도는 피어슨 상관계수가 0.79, TD-IDF가 0.73, 그리고 제안하는 소비패턴분석기법이 0.82로 나타났다. 즉, 제안하는 소비패턴분석기법은 소비자의 정량적인 평가점수와 정성적인 리뷰를 모두 이용하므로 소비 패턴을 좀 더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nalysis scheme of customer spending pattern using text mining. In proposed consumption pattern analysis scheme, first we analyze user's rating similarity using Pearson correlation, second we analyze user's review similarity using TF-IDF cosine similarity, third we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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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정량적인 평가점수와 정성적인 사용자의 리뷰를 분석하는 소비자의 소비패턴 분석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소비패턴 분석기법에서는 피어슨의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정량적인 평가점수를 분석하였고, 텍스트 마이닝 기법 중의 하나의 TD-IDF의 코사인 유사도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리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 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정성적인 사용자의 리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 기술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소비 패턴 분석기법을 설계하여 추천시스템이 갖는 의문점을 해결하고, 설계된 소비패턴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좀 더 정확한 소비패턴을 추천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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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마이닝은 언제 사용하는가? 텍스트 마이닝은 자연어로 구성된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에서 패턴 또는 관계를 추출하여 가치와 의미 있는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사용한다. 이때, TF-IDF(Term Frequency - Inverse Document Frequency)를 이용하는데, TF-IDF는 문서내에서 단어의 중요도를 빈도(Frequency)를 사용해서 계산하는 방법이다.
추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추천 시스템(recommended system)이란 특정 사용자를 위한 Top-N 추천 상품 목록을 생성하거나 추천 대상 상품들에 대한 해당 사용자의 평가 점수를 예측하는 방법을 통해, 그들이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구매를 희망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이터 분석기반의 정보 여과(information filtering) 시스템을 말한다[3,7,8].
텍스트 마이닝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텍스트 마이닝은 자연어로 구성된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에서 패턴 또는 관계를 추출하여 가치와 의미 있는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사용한다. 이때, TF-IDF(Term Frequency - Inverse Document Frequency)를 이용하는데, TF-IDF는 문서내에서 단어의 중요도를 빈도(Frequency)를 사용해서 계산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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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hin, C. H., J.W. Lee, H.N. Yang, and I.Y. Choi, "The research on Recommender for New Customers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and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8, no.4, pp.19-42, 2012. 

  2. Chen, P.Y., S. Dhanasobhon, and M.D. Smith, "An Analysis of the Differential Impact of Reviews and Reviewers at Amazon.com,"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ICIS), 94, 2007. 

  3. B. K. Jeon, H. C. Ahn, "A Collaborative Filtering System Combined with User's Review Mining : Application to the Recommendation of Smartphone App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21, no.2, pp.1-18, 2015. 

  4. B. K. Jeon, "A Study on the Combination of Collaborative Filtering and User's Review Mining," Kookm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Master thesis, 2016.02. 

  5. Zhang, Z., D. Zhang, and J. Lai, "urCF: User Review Enhanced Collaborative Filtering," Proceedings of the 20th Americas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2014. 

  6. S. J. Lee, H. J. Kim, "Keyword Extraction from News Corpus using Modified TF-IDF,"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14, no.4, pp.59-73, 2009. 

  7. Choeh, J.Y., S.L. Lee and Y.B. Cho, "Applying Rating Score's Reliability of Customers to Enhance Prediction Accuracy in Recommender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3, no.7, pp.379-385, 2013. 

  8. Sarwar, B., Karypis, G., Konstan, J. and Riedl, J.,"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s,"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pp.285-295, 2001. 

  9. Jeong, E.H, and Lee, B.K., "A Design of Customized Market Analysis Scheme Using SVM and Collaboration Filtering Scheme,"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ol.9, no.6, pp.609-616, 2016. 

  10. Amazon movies review dataset, https://snap.stanford.edu/data/web-Movi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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