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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커머스 만족과 불만족,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The Impact of Mobile Commer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1 no.2, 2018년, pp.195 - 203  

장미리 (Department of Beauty and Art Education, DongBang Culture University) ,  임동호 (Department of Beauty and Art Education, DongBang Cultur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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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용자의 폭발적 증가와 더불어 소셜커머스 시장이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이 최근 몇 년간 급성장하였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환경에도 불구하고 소셜커머스 활성화 저해요인으로 작용하는 불만족 요인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Hertzberg' 2 요인이론을 바탕으로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의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소셜커머스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특성과 이용자특성을 인터뷰 및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이 요인들과 만족, 불만족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상품 관여도에 따라 이 영향관계가 조절되는지 실증하였다. 그 결과, 가격할인율, 다양성, 지역기반 제공성, 전자상거래 친숙도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가격할인율, 상호작용성, 혁신성이 불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격할인율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불만족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xplosion of SNS(social network services) users, the social commerce market has emerged as a new consumer market, and will continue to grow in recent years. Despite the market environment, however, studies are lacking as to the causes of frustration that are hurting social commerce activ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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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소셜커머스의 요인이 만족 및 불만족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만족 및 불만족 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차이를 검정하고자 한다.
  • 그러나 소셜커머스 업계 및 관련 연구는 오로지 활성화에만 집중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자 소셜커머스 활성화에 저해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소셜커머스를 연구하는 연구자에게는 새로운 연구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현장 실무자에게는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활성화에 저해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소셜커머스를 연구하는 연구자에게는 새로운 연구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현장 실무자에게는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에 따른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의 요인이 만족 및 불만족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의 요인이 만족 및 불만족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만족 및 불만족 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차이를 검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징 중에서 상품의 다양성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성 중에서 가격할인율은 만족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0 : 소셜커머스 개인특성 중에서 전자상거래친숙도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 : 소셜커머스 개인 특성 중에서 혁신성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 소셜커머스 개인 특성 중에서 혁신성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소셜커머스 개인특성 중에서 지각된 상품평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4 : 소셜커머스 개인특성 중에서 지각된 상품평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5 : 소셜커머스 사이트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5 : 소셜커머스 사이트 불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부 (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성 중에서 가격할인율이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소셜커머스 사이트 중에서 상품의 다양성이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징 중에서 지역기반제공성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징 중에서 지역기반제공성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징 중에서 제공하는 상호작용성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징 중에서 제공하는 상호작용성이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9 : 소셜커머스 개인특성 중에서 전자상거래 친숙도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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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족과 불만족에 대한 기대불일치이론은 무엇인가? Olive의 기대불일치이론 (Expectation disconfirmationtheory: EDT)에 의하면 보통 소비자의 기대와 평가간의 갭이 만족 혹은 불만족으로 표현된다. 기대보다 실제적인 평가가 높으면 만족을 보이고, 기대보다 실제 평가가 낮게 나오면 불만족이 나타난다. 결국 소비자 만족은 제품과 서비스의 가성비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소셜커머스(socialcommerce)의 확대된 개념으로 전자상거래(e-commerce)와 소셜미디어(Social media)의 합을 의미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소셜네트워크(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활용한 온라인상의 공동구매라고 할 수 있다[1]. 소셜네트워크의 이용자인 Web 2.
Web 2.0세대 소비자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소셜네트워크의 이용자인 Web 2.0세대 소비자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보다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획득한 정보를 더욱 신뢰하며, 스스로 정보를 생산, 확대, 습득하면서 진화하는 특징을 가진다[1].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초에 그루폰이 국내로 진출하였고,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 프라이스와 함께 4대 메이저로 구축되었고, 이외에도 소셜커머스의 형태는SNS를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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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 I. Kwon, M. J. Kim, J, H. Park, J. A. Lee, "Study on Evaluation of Social Commerce Quality", Vol. 9, No. 8, Journal of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nvergence, pp.229-237, 2011. 

  2. H. S. Kim, "Study 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 Behavior in Cooperative Buying Type of Social Commerce",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3. J. S. Noh, "The Effects of Consequence Behavior and Patient Satisfaction/Dis-Satisfaction on the Hospital Service Quality", Chosu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4. B. R. Lim, "Factors Affecting on Users' Intention in using Social Commerce: Based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5. E. M. Lee, "Social Commerce Global Business Trends",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Vol. 23, No. 3, pp.89-99, 2011. 

  6. T. M.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is Interrelationship in Mobile Environments on the Building and Buying Intention of the 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 Research, Vol. 19, No. 1, pp.61-96, 2004. 

  7. Cardozo, "An Experimental Study of Customer Effort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 No. 3, pp.244-249, 1965. 

  8. H. K. Hunt, "CS/D - Over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i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Cambridge,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77. 

  9. J. C. Maddox MD, H L. Evans MD, "Angiosarcoma of skin and soft tissue: A study of forty-four cases", Article first published online, Vol. 48, No. 8, pp.124-138, 1981. 

  10.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4, pp.460-469, 1980. 

  11. P. Y. K. Chun, P. J. Hui, "Information technology acceptance by individual professionals: A model comparison approach", Decision Science, Vol. 32, No. 4, pp.699-719, 2001. 

  12. Bickart, Schindler, "Internet forums as influential sources of consumer informa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28, No. 3, pp.129-133, 2001. 

  13. P. Cacioppo, Schumann(1983), "Predicting contraceptive behavior from attitudes: A comparison of within-versus across-subjects procedur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5, No. 5, pp.997-1009, 1983. 

  14. McMillan, Hwang, Lee, "Engineering tolerance and accumulation of lead and cadmium in transgenic plants", Nature Biotechnology, Vol 21, No. 2, pp.914-919, 2003. 

  15. D. L. Hoffman, T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 3, pp.50-68, 1996. 

  16. J. E. Swan, L. J. Combs(1976), "Product Performance and Consumer Satisfaction: A New Concept", Journal of Marketing, Vol. 40, No. 2, pp.25-33,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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