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H-1에 적용되는 질소충전트레일러는 항공기의 주/전륜 완충기, 테일범퍼완충기, 브레이크 축압기, 타이어 등에 질소를 충전하는 장비이다. 명칭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질소충전트레일러는 질소 충전과 더불어 이동성을 가지고 있는 장비이다. 기존 미국의 Tronair사에서 독점 공급하여 국내에서는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이며, 본 국산화 개발품은 도입품의 성능을 만족할 뿐만 아니라 운용 시 도입품보다 용이하도록 설계를 추진하였다. 제15-4차 민관공동투자사업으로 선정되어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민관투자기업인 한국항공우주산업과 국방기술품질원의 개발관리 지원하에 개발요구도 분석 및 시험평가가 수행되었으며, 2017년 5월 군사용 적합 판정 결과 승인을 받았다.
KUH-1에 적용되는 질소충전트레일러는 항공기의 주/전륜 완충기, 테일범퍼완충기, 브레이크 축압기, 타이어 등에 질소를 충전하는 장비이다. 명칭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질소충전트레일러는 질소 충전과 더불어 이동성을 가지고 있는 장비이다. 기존 미국의 Tronair사에서 독점 공급하여 국내에서는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이며, 본 국산화 개발품은 도입품의 성능을 만족할 뿐만 아니라 운용 시 도입품보다 용이하도록 설계를 추진하였다. 제15-4차 민관공동투자사업으로 선정되어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민관투자기업인 한국항공우주산업과 국방기술품질원의 개발관리 지원하에 개발요구도 분석 및 시험평가가 수행되었으며, 2017년 5월 군사용 적합 판정 결과 승인을 받았다.
Nitrogen charging trailer applied to KUH-1 is a device to charge Nitrogen in main front wheel buffer, tail bumper buffer, brake accumulator and tire of aircraft. As the name suggests, it is a device that has mobility along with nitrogen charging. Originally supplied by Tronair in the United States, ...
Nitrogen charging trailer applied to KUH-1 is a device to charge Nitrogen in main front wheel buffer, tail bumper buffer, brake accumulator and tire of aircraft. As the name suggests, it is a device that has mobility along with nitrogen charging. Originally supplied by Tronair in the United States, it was imported from Korea, and the locally developed product not only satisfies the performance of the existing product, but also designed to be easier than the product introduced in the operation. It was selected as the joint investment project of the 15th civilian government building, and development needs analysis and test evaluation were carried out under the support of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Korea Aerospace Industries and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Nitrogen charging trailer applied to KUH-1 is a device to charge Nitrogen in main front wheel buffer, tail bumper buffer, brake accumulator and tire of aircraft. As the name suggests, it is a device that has mobility along with nitrogen charging. Originally supplied by Tronair in the United States, it was imported from Korea, and the locally developed product not only satisfies the performance of the existing product, but also designed to be easier than the product introduced in the operation. It was selected as the joint investment project of the 15th civilian government building, and development needs analysis and test evaluation were carried out under the support of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Korea Aerospace Industries and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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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군용 장비의 부품국산화 개발 절차에 따른 항공기용 질소충전트레일러의 개발 목표설정, 개선사항 반영, 시험평가 절차 및 결과에 대해 기술함으로써 성공적인 국산화 개발 사례를 통해 향후 군용 장비의 국산화 개발 시 본 논문이 참조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저압 압력 조절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질소탱크의 밸브를 열고, 압력제어장치로 압력을 공급한 다음 저압공급밸브를 열고 저압시험용기에 압력이 공급되는지 확인하면서 저압측 압력계가 시험압력이 되도록 저압조절밸브를 이용하여 조절한다. 시험용기와 연결된 압력계의 압력변화가 없을 때까지 대기한 후 압력제어장치의 압력계와 시험용기의 압력계의 지시값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제안 방법
KUH-1 시제기의 구성품인 전륜타이어, 전륜 완충기, 주륜착륙장치(저압부,고압부), 브레이크축압기에 질소충전트레일러를 연결하여 정상 질소 충전 여부를 확인한다.
기존 도입품에서는 적용하지 않았던 사항으로 본 개발품은 MIL-STD-810G를 참조하여 고온저장시험, 저온저장시험, 습도시험, 강우시험의 절차와 개발목표를 수립하였다. 각 환경 시험 전후로 압력조절시험과 누설시험, 과압방지시험을 실시한다.
개발품은 탱크 거치대의 상부 좌우 부분을 별도로 분리하여 질소탱크를 적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트레일러에 고정 및 부착되어 별도 운용이 불가했던 압력조절장치 또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 비포장도로를 주행 시에도 정상 운용이 될 수 있도록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완충장치를 반영하였다.
기존 도입품에서는 적용하지 않았던 사항으로 본 개발품은 MIL-STD-810G를 참조하여 고온저장시험, 저온저장시험, 습도시험, 강우시험의 절차와 개발목표를 수립하였다. 각 환경 시험 전후로 압력조절시험과 누설시험, 과압방지시험을 실시한다.
트레일러에 고정 및 부착되어 별도 운용이 불가했던 압력조절장치 또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 비포장도로를 주행 시에도 정상 운용이 될 수 있도록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완충장치를 반영하였다. 또한 고압용/저압용 자동 호스릴을 적용하여 호스를 사용하고 보관하는 등 운용 유지가 용이하도록 개발품을 설계하였다.
고압 압력 조절 시험은 질소탱크의 밸브를 열고 압력제어장치로 압력을 공급한 후 고압공급밸브를 열고 140psi까지 저압을 조절한다. 부스터작동 밸브를 열어 부스터를 작동시킨 후 고압시험용기의 압력을 확인하고 압력제어장치의 압력과 시험용기의 고압 지시값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압력제어장치는 수요군의 요청사항에 따라, 단독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압력의 승압과 제어를 담당하고 있다. 승압장치와 릴리프 밸브로 구성되는데, 릴리프 밸브는 질소 충전시 과압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용되었다.
저압 압력 조절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질소탱크의 밸브를 열고, 압력제어장치로 압력을 공급한 다음 저압공급밸브를 열고 저압시험용기에 압력이 공급되는지 확인하면서 저압측 압력계가 시험압력이 되도록 저압조절밸브를 이용하여 조절한다. 시험용기와 연결된 압력계의 압력변화가 없을 때까지 대기한 후 압력제어장치의 압력계와 시험용기의 압력계의 지시값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개발품은 탱크 거치대의 상부 좌우 부분을 별도로 분리하여 질소탱크를 적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트레일러에 고정 및 부착되어 별도 운용이 불가했던 압력조절장치 또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 비포장도로를 주행 시에도 정상 운용이 될 수 있도록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완충장치를 반영하였다. 또한 고압용/저압용 자동 호스릴을 적용하여 호스를 사용하고 보관하는 등 운용 유지가 용이하도록 개발품을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개발품은 Table 1과 같이 트레일러, 압력분배 장치, 압력조절장치, 표준질소탱크로 구성된다.
표준질소탱크는 무게 60kg, O.D 232mm으로 총 4식이 트레일러에 적재되어 운용된다.
성능/효과
항공기용 질소충전트레일러의 개발 소요제기는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실시하였으며, 군과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검토 결과 개발 소요제기가 타당하여 개발이 승인되었다. 개발 승인 후, 요구도 파악(SRR), 상세설계검토(CDR), 시험준비검토(TRR) 회의를 국방기술품질원, 한국항공우주산업, 소요군 참석 하에 실시함으로써 개발목표를 수립하고 시험절차를 명확화하였다.
군용 KUH-1 질소충전트레일러는 15-4차 민관 공동기술개발 사업으로 선정되어 2015년 12월 1일부터 2017년 5월 31일까지의 개발기간 동안 설계, 개발시험, 운용시험, 군사용적합가/국산화율심의를 완료하였다. 운용시험 결과 요구조건을 만족함으로써 군사용 적합가 판정을 받았으며, 구성요소의 국산화율은 85.4%로 개발 성공기준인 70% 이상을 만족함으로써 국산화 인증을 받았다.
질소충전트레일러의 시험평가 결과, 육안검사와 개발성능시험인 압력조절시험, 누설시험, 과압방지시험, 주행성능시험, 환경시험 모두 기준을 모두 만족하였으며, KUH-1 항공기 운용시험평가 결과, 질소충전 소요부분에 정상적으로 충전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세부 시험 결과는 Table 4와 같다.
후속연구
KUH-1 항공기용 질소충전트레일러의 성공적인 개발과 더불어 기준 압력과 호환 어댑터 등의 부수적인 요소가 파악되면, 유사 군용 항공기에도 개발요소를 추가 반영하는 등 적용범위가 넓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입품 대비 질소탱크 장착용이성, 압력제어장치 분리 운용 등의 개선사항이 반영되어 실제 군 운용시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산화 장비의 특성상 보수 및 유지 측면에서 시간을 상당 수준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UH-1에 적용되는 질소충전트레일러는 무엇인가?
KUH-1에 적용되는 질소충전트레일러는 항공기의 주/전륜 완충기, 테일범퍼완충기, 브레이크 축압기, 타이어 등에 질소를 충전하는 장비이다. 명칭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질소충전트레일러는 질소 충전과 더불어 이동성을 가지고 있는 장비이다.
트레일러의 특징과 구성은?
트레일러는 질소탱크를 적재할 수 있고 좌/우분리가 가능한 상부트레이와 하부트레이로 구성된트레이와 완충장치, 바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질소충전트레일러의 질소충전 원리는?
질소충전트레일러의 질소충전 원리는 다음과 같다. 표준질소탱크의 질소기체는 압력분배장치를 통해 압력제어장치로 분배되고 고압의 경우는 승압장치를 거치고, 저압의 경우는 승압장치를 거치지 않는다. 승압장치를 거친 질소기체는 고압 압력조절밸브를 조절함으로써 적정값의 고압을 타이어에 공급하게 되고, 저압 질소기체는 저압용 압력조절밸브를 통해 조절되어 항공기의 타이어에 공급된다.
참고문헌 (4)
Department Of Defense USA,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MIL-STD-810G 501.5 "High Temperature," 2008, pp. 71-5.
Department Of Defense USA,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MIL-STD-810G 502.5 "Low Temperature," 2008, pp. 84-92.
Department Of Defense USA,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MIL-STD-810G 507.5 "Humidity," 2008, pp. 178.
Department Of Defense USA,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MIL-STD-810G 506.5 "Rain," 2008, pp. 154-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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