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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유지 비용을 고려한 항공무기체계 레이다의 최적정비주기 설정 방안
Optimal Maintenance Cycle Plan of Aerial Weapon System Radar Considering Maintenance Cost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8 no.2, 2018년, pp.184 - 191  

탁정호 (대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원 (대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method to calculate the optimal preventive maintenance cycle of radar used in the aviation weapon system of ROKAF. Methods: A hybrid model is used to estimate the optimal preventive maintenance cycle in a system that can perform condition based p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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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이브리드 모델을 활용하여 산출된 레이다의 최적 예방주기와 레이다 정비비용 간의 모델링 결과 10회 이내의 예방정비 횟수 유지 시에는 주기별로 비용이 크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10회 이상의 예방정비 횟수 유지 시에는 비용이 크게 감소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현재 예방정비 주기와 횟수가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결함 발생 시에만 부품을 교체하는 정비를 수행하고 있는 레이다에 대하여 신뢰도한계 산출 결과와 신뢰도한계와 비용 간의 모델링 결과를 통하여 운영 예산 내에서의 레이다의 최적 예방정비 주기와 횟수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공군의 항공무기체계에 사용되는 레이다(radar)의 최적예방정비 주기를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레이다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진단을 통하여 상태기반예측정비(CBPM; condition based predictive maintenance)가 가능하며, 산출된 레이다의 최적예방정비주기와 정비비용 간의 모델링을 통해 제한된 예산 범위 내에서의 목표신뢰도 유지를 위한 최적예방정비 주기와 횟수를 결정하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미공군의 항공전자장비 결함발생 특성을 분석한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한국공군의 레이다의 결함과 미공군의 전자 장비 결함발생 특성과 비교하여 해당 고장메커니즘에 맞는 예방정비 주기산출모델을 제시하려고 한다.
  • 레이다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진단을 통하여 상태기반예측정비(CBPM; condition based predictive maintenance)가 가능하며, 산출된 레이다의 최적예방정비주기와 정비비용 간의 모델링을 통해 제한된 예산 범위 내에서의 목표신뢰도 유지를 위한 최적예방정비 주기와 횟수를 결정하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미공군의 항공전자장비 결함발생 특성을 분석한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한국공군의 레이다의 결함과 미공군의 전자 장비 결함발생 특성과 비교하여 해당 고장메커니즘에 맞는 예방정비 주기산출모델을 제시하려고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공군의 항공무기체계에 사용되는 레이다(radar)의 최적예방정비 주기를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레이다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진단을 통하여 상태기반예측정비(CBPM; condition based predictive maintenance)가 가능하며, 산출된 레이다의 최적예방정비주기와 정비비용 간의 모델링을 통해 제한된 예산 범위 내에서의 목표신뢰도 유지를 위한 최적예방정비 주기와 횟수를 결정하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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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정비는 무엇인가? 창정비는 항공기의 주요 계통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일정 주기를 가지고 수행되는 정비로서 창정비 비용은 엔진계통 50%, 항공전자장비(avionics) 계통 35% 및 기골(aircraft structure)계통에서 11%로 크게 나타나며 무장, 지상장비 등에서도 일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미공군 창정비의 특징은 항공기 부품의 15% 정도를 차지하는 항공전자장비의 창정비 비용이 전체 비용의 35% 이상 차지한다는 것이며, 이는 한국 공군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공군은 레이다에 대하여 비행 전․후 외관에 대한 육안점검과 전자파 송․수신에 대하여 기능점검을 수행하는 것으로 레이다 정비개념을 설정하고 있는데, 이는 어떠한 통념에 기이한 방식인가? 한국공군은 레이다에 대하여 비행 전․후 외관에 대한 육안점검과 전자파 송․수신에 대하여 기능점검을 수행하는 것으로 레이다 정비개념을 설정하고 있다. 이는 항공전자장비의 빈번한 점검은 장비의 신뢰성을 저하시킨다는 통념에 기인한 방식으로 실제로 기존의 연구를 통해 일정부분 확인이 되었다 [13]. 무기체계 F1∼F3의 결함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한국공군이 운영 중인 레이다는 미 공군이 운영 중인 항공 전자장비 전자부품의 결함과 매우 유사한 것이 확인되었으며, 예방정비를 통해 레이다의 상태를 확인하고, 예방정비를 통해 식별된 결함에 대하여 적절한 조치를 반복적으로 수행한다면, 레이다의 신뢰성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4].
미공군 창정비의 특징은 무엇인가? 창정비는 항공기의 주요 계통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일정 주기를 가지고 수행되는 정비로서 창정비 비용은 엔진계통 50%, 항공전자장비(avionics) 계통 35% 및 기골(aircraft structure)계통에서 11%로 크게 나타나며 무장, 지상장비 등에서도 일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미공군 창정비의 특징은 항공기 부품의 15% 정도를 차지하는 항공전자장비의 창정비 비용이 전체 비용의 35% 이상 차지한다는 것이며, 이는 한국 공군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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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National Research Council, Division on Engineering and Physical Sciences (2001). "Aging Avionics in Military Aircraft". 

  2. Recht, M. and Ramappan, V. (1992). "Are Components still the majar problem: A review of electronic system and device field failure returns". IEEE Transactions on Components, Hybrids and Manufacturing Technology, Vol. 15, No. 6. pp. 182-216. 

  3. Moir, A. G. and Seabridge, M. J. (2006). "Military Avionics Systems". Atrium, Southern Gate, Chichester, West Sussex PO19 8SQ, John Wiley & Sons Ltd. England, pp. 99-181. 

  4. Lee, W. J. and Lim, D. J., and Shin, I. S. (2017). "Study on the interface data between avionics and AESA RADAR for multi-role fighter". Journal of applied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pp. 1124-1125. 

  5. Zhou, X., Xi, L., and Lee, J. (2007). "Reliability-centered predictive maintenance scheduling for a continuously monitored system subject to degradation".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Vol. 92, pp. 530-534. 

  6. Nakagawa, T. (1984). "Optimal policy of continuous and discrete replacement with minimal repair at failure". Nav Res Logist Q, pp. 543-550. 

  7. Canfield, R. V. (1986). "Cost optimization of periodic preventive maintenance". IEEE Trans Reliab, pp. 78-81. 

  8. Sheu, S. H., Griffith, W. S., and Nakagawa, T. (1995). "Extended optimal replacement model with random minimal repair costs". Eur J Oper Res, pp. 425-438. 

  9. Nakagawa, T. (1988). "Sequential imperfect preventive maintenance policies". IEEE Tran Relib, pp. 295-298. 

  10. Martorell, S., Sanchez, A., and Serradell, V. (1999). "Age dependent reliability model considering effect of maintenance and working condition". Reliab Eng Syst Saf, pp. 19-31. 

  11. Mobley, R. K. (1989). "An introduction to predictive maintenance". New York Butterworth Heinemann. 

  12. Kim, I. S. and Jung, W. (2015). "Comparison of RAM target value and operation data in air weapon system". Journal of applied reliability, Vol. 15, No. 4. pp. 282-288. 

  13. Kirkland, L. L. Pombo, T., Nelson, K. J., and Berghout, F. (2003). "Avionics Health Management; Searching for the Prognostic Grail". IEEEAC Paper No. 1205. 

  14. Jayabalan, V. and Chaudhuri, D. (1992). "Cost optimization of maintenance scheduling for system with assured reliability". IEEE Trans Reliab, pp. 21-25. 

  15. Chan, J. K. (1993). "Modeling repairable systems with failure rates that depends on age and maintenance". IEEE Trans Reliab, pp. 566-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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