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비행체 고공환경 모사시험 설비의 운용범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모델의 형상변수에 따라 상온시험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시험 모델의 형상변수로는 폐색율, 각도 및 길이 비를 고려하였다. 폐색율은 경사충격파와 팽창 팬의 영향으로 40% 이상의 영역에서 운용이 제한될 것으로 판단된다. 각도의 변수는 강한 충격파의 영향으로 45도 이하의 크기에서 모델을 선정해야함을 확인하였다. 길이의 변수는 모델직경대비 8배의 길이 변화에도 성능의 차이가 없었다. 최종적으로 원뿔형 시험 모델의 형상 변수에 따른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였으며, 준 자유흐름식 고공환경 모사설비의 운용 가능한 범위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old test and the numerical analysis were carried out according to the shape parameters of the test model in order to confirm the operation range of high altitude environment simulation test facility for the supersonic vehicle. The blockage ratio, angle and length ratio were con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ig. 1과 같이 초고속 비행체의 고공 환경 모사 시험 설비 설계/제작한 후 상온 시험을 통해 시험모델의 형상 변화에 따른 성능 특성을 살펴보고, 시험 설비 내부의 주요 유동패턴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즉 고공환경 모사 시험 설비의 진공 챔버 압력 및 벽면압력분포를 상온시험과 수치해석 결과로 비교/분석하여, 시험 모델의 형상 변수에 따른 성능 변화 특성 등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비행체를 시험하기 위한 고공환경모사 시험설비를 이용하여 상온시험 및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각각의 시험모델의 변수(폐색율, 각도, 길이)를 시험부 내부에서 변경하여 수행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2) 각도의 변수는 해당 마하수에 따른 시험모델의 최댓값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45도의 각도 이상의 영역으로 실험을 하게 되면, 노즐유동의 교란으로 인하여 성능이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색율(Blockage ratio)이란? 폐색율(Blockage ratio)은 노즐의 출구 면적의 크기에 따른 시험모델의 단면적의 비를 백분율로 정의한다. 폐색율의 변화로부터 시험부 내의 유 동면적의 변화에 따른 압력구배를 확인하여 시험 모델의 운용 가능한 크기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디퓨저의 시동 을 돕는 조력역할로서 이젝터를 사용한 이유는? 018)이 구현되도록 결정됨에 따라, 노즐에서 분사되는 전 압력(Total pressure, P0 ) 조건은 Table 1과 같이 결정된다. 전압력이 디퓨저의 설계 시동압력비 ((P0/P0)st) 조건보다 낮게 되면, 목표 진공환경 을 구현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디퓨저의 시동 을 돕는 조력역할로서 이젝터를 사용하여 충분한 배압(Pa )을 유지시켜 실험을 운용할 때 설계 시 동압력비를 보다 높은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운용하였다.
폐색율의 변화로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폐색율(Blockage ratio)은 노즐의 출구 면적의 크기에 따른 시험모델의 단면적의 비를 백분율로 정의한다. 폐색율의 변화로부터 시험부 내의 유 동면적의 변화에 따른 압력구배를 확인하여 시험 모델의 운용 가능한 크기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Lee, Y. J., Kang, S. H., Oh, J. H. and Yang, S. S., "Development of the Scramjet engine Test Facility(SeTF) in Korea Areospace Research Institu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3, 2010, pp. 69-78. 

  2. Sung, H. G., Kim, I. S., Lee, K. J., Kim, K. M. and Lee, D. H. "Design Method and Preliminary Data Analysis of Subscale Direct-Connect Test Facility for Liquid Ramjet Combustor (I)," KSPE Conference, May 2003, pp. 59-63. 

  3. Lee, H. J., Lee, B. J., Kim, S. H. and Jeong, I. S., "Design/Construction and Performance Test of High-Speed Shock Tunnel Part II: Construction and Performance Test of High-Speed Shock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6, No. 4, 2008, pp. 321-327. 

  4. Kim, M. H., Lee, M. Y. Kim, J. S., Choi, C. H., Seo, J. H., Moon, S. Y., and Hong, B. G., "Experimental Analysis of a Supersonic Plasma Wind Tunnel Using a Segmented Arc Heater with the Power Level of 0.4 M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9, 2013, pp. 700-707. 

  5. Kim, S. G., Moon, Y. W. and Seol, W. S., "Study on Liquid Rocket Engine High Altitude Simulation Test," KSPE Conference, November 2010, pp. 733-736. 

  6. Lee, S. M., Shin, D. H., Shin, M. G., Ko, Y. S., Kim, S. J. and Lee, J. M. "Performance study on the supersonic diffuser contraction ratio of high-altitude test facility for High-Speed propulsion," KSPE Conference, May 2017, pp. 1026-1030. 

  7. Yim, G. J., Kim, H. J., Ko, Y. S. and Kim, S. H. "A numerical study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sub-scale ejector with cold gas," KSPE Conference, December 2013, pp. 253-258. 

  8. Kim, W. C., Yu, I. S., Kim, T. W., Park, J. S., Ko, Y. S. and Kim, M. S. "A study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with back pressure,"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41, No. 9, 2017, pp. 563-57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