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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보조연료탱크의 연료량 측정센서 위치 최적설계
Design Optimization of Fuel Sensor Location in Aircraft Conformal Fuel Tank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4, 2018년, pp.332 - 337  

정규성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양준모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이상철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이용식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  이재욱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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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항공기 보조연료탱크에서 연료량을 측정하는 센서 위치를 최적화하는 설계를 보여준다. 항공기의 임무반경을 증가시키기 위해 활용되는 보조연료탱크에서 보조연료탱크 내의 연료량을 측정하는 센서 위치는 측정 정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설계변수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가 센서에 접촉되지 않아 측정하지 못하는 연료량, 즉 측정불가 연료량의 최소화를 목적함수로 설정하여 센서 위치를 최적설계 하였다. 항공기 보조연료탱크의 CATIA 형상 모델을 단순화한 근사모델에서 센서 위치에 따른 측정불가 연료량을 계산하고, MATLAB의 최적화 Solver와 연동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 결과 얻은 최적 센서 위치는 Parametric study를 통해 얻은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design optimization of fuel sensor location used to measure remained fuel amount in aircraft conformal fuel tank. The conformal fuel tank is utilized to expand the mission range in airplane, and the sensor location is a critical design variable determining the measurement ac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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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Roll의 경우 y축의 정중앙에 센서가 위치할 때 목적함수(즉, 측정불가 연료량)가 최소가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Roll의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Pitch의 변화만을 고려하여 설계변수인 x축의 센서 위치를 구하기 위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2개의 문제 각각에 대해 측정불가 연료량을 최소화하는 센서 위치를 찾는 최적 설계 문제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설계요구서에서 제시된 항공기 비행자세의 범위(Roll : -2°~+2°/Pitch : -3°~+8°)에서 측정불가 연료량을 최소로 하는 연료 센서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 센서 위치를 보조연료탱크의 형상과 Roll, Pitch 시험요구도를 고려하여 측정불가 연료량을 최소화하는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CATIA와 MATLAB Optimizer를 연동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한 결과 측정불가 연료량이 최소가 되는 센서의 최적위치를 찾을 수 있었으며, 이는 Parametric Study를 수행한 결과와 비교하여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 CATIA와 MATLAB Optimizer를 연동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한 결과 측정불가 연료량이 최소가 되는 센서의 최적위치를 찾을 수 있었으며, 이는 Parametric Study를 수행한 결과와 비교하여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기용 보조연료탱크의 연료센서 위치를 결정하는 과정을 위한 최적설계법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설계과정은 보조연료탱크의 형상이 더 복잡하고 Roll과 Pitch 시험 요구도가 달라지는 시험에서도 적용 가능하다.
  • 최적설계 문제 A에서는 4개의 측정불가 연료량 중 최대값을 최소화하는 센서 위치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제 A의 최적설계 결과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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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보조연료탱크를 적용함에 중요한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이를 통해 해당 항공기의 전략 전술적인 가치를 높 일 뿐만 아니라 군의 작전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된다[1,2]. 항공기 보조연료탱크를 적용함에 있어 중요한 기술 중 하나는 항공기 자세에 따른 보조연료탱크의 연료량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한 설계 기술이다[3,4]. 이러한 기술은 운항시간, 운항 거리 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높은 안전성, 고 신뢰성의 설계가 요구된다.
항공기 보조연료탱크 내 연료량을 측정하는 센서 위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기 보조연료탱크 설계과정에서 보조연료탱크 내 연료량을 측정하는 센서 위치는 연료량 측정 정확도와 직결되는 중요 설계변수이다. 센서 위치에 따라 연료가 센서에 접촉되지 않아 측정하 지 못하는 연료량(이하 측정불가 연료량)은 측정 정확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5].
항공기 보조연료탱크의 역할은 무엇인가 항공기 보조연료탱크는 항공기의 체공시간 및 항공거리를 증가시키고 임무반경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더 많은 무장 장착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해당 항공기의 전략 전술적인 가치를 높 일 뿐만 아니라 군의 작전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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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hun, T. W., Cha, J. B., Jeong, N. S., Choi, Y. J. and Nam, Y. S., "The Optimum Aerial Refueling System Study Applicable for T-50 Aircraft," Proceeding of the 2007 KSAS Fall Conference, 2007, pp. 369-373. 

  2. Park, W. H., Kang, G. W., Lee, J. H. and Kim, H. S., "Study on the Instrumentation System for the Dorsal Air Refueling Tank Installation," Proceeding of the 2015 KSAS Spring Conference, 2015, pp. 933-936. 

  3. Knowles, S. F., Jones, B. E., Purdy, S., France, C. M., "Multiple microbending optical-fibre sensors for measurement of fuel quantity in aircraft fuel tanks," Sensors and Actuators A: Physical, Vol. 68, 1998, pp. 320-323. 

  4. Kim, J. H., Kim, C. Y., Chang, J. J., Chang, I. K. and Ju, B. K., "Design Improvement for Abnormal Display of Fuel Indicator Mounted on the Korean Utility Helicop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2, 2014, pp. 707-712. 

  5. Roy Langton, Chuck Clark, Martin Hewitt, Lonnie Richards, "Aircraft Fuel System" WILE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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