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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무인기용 프로펠러 성능특성 풍동시험
Wind Tunnel Test for the Propeller Performance of the High Altitude U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3, 2018년, pp.189 - 196  

조태환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양원 (Pusan National University) ,  박동훈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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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무인기용 프로펠러의 추력 및 토크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장치를 고안하였으며, 직경 1 m급 2개의 모델에 대해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기계적인 동력을 측정하기 위해 프로펠러 회전축에 토크센서를 설치하였으며, 작은 추력을 정밀하게 측정하기 위해 프로펠러 및 구동부 전체를 지지하는 가이드레일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반복성시험 분석 및 불확도 분석을 통해 프로펠러 성능시험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고찰하였다. 불확도 분석결과는 추력 로드셀의 정밀도와 시험부 풍속을 결정하는 측정인자의 정밀도가 유사한 정도로 프로펠러 성능시험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특정 RPM 조건에서 풍속을 변경시켜가며 프로펠러의 성능을 측정한 후, 5개의 서로 다른 RPM 조건에 대한 측정결과를 프로펠러 성능계수로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ller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 for high altitude UAV was designed and applied to the wind tunnel test for 2 propeller models with a diameter around 1 m. Mechanical power of the propeller was directly measured by using the torque sensor installed on the rotating axis. The thrust of whole o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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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고고도 프로펠러 성능시험 연구결과중 시험자료 정밀도 향상을 위해 수행한 연구와 시범형상 프로펠러 성능시험 결과를 수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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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장점은? 고고도 장기체공(High Altitude Long Endurance, HALE) 무인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는 지상관측 및 통신중계 등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최근 세계적으로 다양한 연구 및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출연기관 중심으로 전기동력 태양광 무인기(EAV-3) 개발사업, 고고도 장기체공 시범기개발사업 등을 통해 고고도 무인기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
Model 2 프로펠러 성능계수가 회전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이유는? 시험 회전속도 조건에서 추력계수 및 성능계수는 ± 1% 이내의 차이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model 2 프로펠러가 시험 영역에서 레이놀즈수에 의한 효율저하가 낮은 익형을 사용하였기에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프로펠러 성능계수 최댓값은 model 1과 model 2 모두 0.
커플링 주변에 회전판과 광센서(Autonics사의 BF4RP)를 설치한 이유는? 5kW)와 3:1 감속기를 조합하여 사용하였다.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커플링 주변에 회전판과 광센서(Autonics사의 BF4RP)를 설치하였다. 베이스와 구동모듈의 구조물은 조립 공차 및 정렬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단일부품 정밀가공 방식으로 제작하였으며, SUS(Steel Use Stainless) 재질을 사용하여 변형을 최소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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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wang, S. J., Kim, S. G., Lee, Y. G., and Kim, C. W., "Design of Solar-Electric Powered High Altitude Long Endurance(HALE) Unmanned Aerial Vehicle(UAV),"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4, pp. 785-788. 

  2. Lee, Y. G., Hwang, S. J., Kim, S. G., and Kim, S. H., "Development of a Full-Scale Solar Powered HALE UAV,"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5, pp. 181-184. 

  3. Lee, Y. B., Kim, W. R., Kim, K. H., and Kim, J. A., "Design and development of SNU MAV using experimental stud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4, No. 11, 2006, pp. 9-17. 

  4. Cho, L. S., Lee, S. W., and Cho, J. S., "Numerical analysis and wind tunnel test of a propeller for the MAV propul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8, No. 10, 2010, pp. 955-965. 

  5. Kim, H. J., Lee, C. H., Jeon, S. M., Lim, B. J., Lee, J. K., and Yang, S. S., "Design and ground test of propeller for 50 m-long airship propul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1, No. 10, 2003, pp. 112-119. 

  6. Park, Y. M. and Kim, B. S., "The calculation of propeller thrust using semi-infinite helical vortices and a wind tunnel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9, 2011, pp. 816-822. 

  7. Park, D. H., Cho, T. H., Kim, C. W., Kim, Y. W. and Lee, Y. G., "Performance evaluation of propeller for high altitude by using experiment and computation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12, 2015, pp. 1035-1047. 

  8. Park, D. H., Hwang, S. J., Kim, S. K., Kim, C. W. and Lee, Y. G.,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propeller for solar-powered HALE UAV EAV-3,"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4, No. 9, 2016, pp. 759-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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