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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혁신 성과향상의 선행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공급사와의 신제품개발협력을 중심으로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Improving Open Innovation Performance : Based on New Product Development Collaboration with Suppliers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21 no.3, 2018년, pp.1050 - 1076  

이윤숙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부) ,  강동창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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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외부 혁신 원천의 하나인 공급사와의 기술협력을 중심으로 기술협력의 선행요인들을 식별하고, 이들 선행요인들이 신제품 개발 성과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을 위하여 2012년 산업통상부와 생산성본부가 함께 수행한 600개 제조업을 대상으로 한 MPS 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기술협력의 선행요인으로 신뢰, 통제 및 정보공유를 사용하였고 이들이 공급사와 구매사의 기술협력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 하였다. 또한 신뢰, 통제 및 정보공유가 기술협력을 매개로 하여 신제품 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관한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두 기업 간 신뢰, 통제 그리고 정보공유는 공급사-구매사의 기술협력 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기술협력의 수준이 높을수록 신제품성과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요인 중 신뢰는 기술협력을 매개로하여 신제품 성과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는 기업이 다양한 외부 조직과의 혁신활동 수행에 있어 참여조직 간의 사회적 자산인 신뢰의 형성 및 관리가 개방형혁신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focus on identifying the determinants of improving technology collaboration performance between buyer and supplier and the impact of the determinants on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We adopted trust, control and information sharing as the determinants of technology collab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 보완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고 각자의 기술 역량이 높다고 하더라도 협력이 늘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하는 것이 아닌 이유는? 하지만 상호 보완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고 각자의 기술 역량이 높다고 하더라도 협력이 늘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기술협력은 이해관계가 상이한 두 조직이 상호작용하며 불확실성이 높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므로 지식의 보완성 및 시너지가 창출되기 위해서는 상호 간 지식파급 및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방형 혁신을 다루는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상이한 지식을 보유하고 서로 다른 조직의 구성원으로 두 조직이 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하며 어떠한 경우에 의사소통 및 지식파급이 활발하게 일어나는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개방형 혁신을 통해 가능한 것은? 최근 기업들의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이 보편화되고 있다. 개방형 혁신을 통하여 기업들은 시장 수요 변화가 빠르고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이 큰 기업환경 하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신제품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업들은 짧은 혁신주기, 연구개발과 제품개발 비용 증가 및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지식과 자원부족 등의 이유로 개방형 혁신을 도입하고 있다(조병길・김성홍, 2013).
개방형 혁신의 외부지식 원천은? 실제로 기업들은 짧은 혁신주기, 연구개발과 제품개발 비용 증가 및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지식과 자원부족 등의 이유로 개방형 혁신을 도입하고 있다(조병길・김성홍, 2013). 개방형 혁신의 외부지식 원천은 대학, 공공연구소, 경쟁자, 창업가, 공급사, 소비자 등 다양하다. 특히, 공급사는 중요한 외부 지식의 원천으로서 기업에게 중요한 기술협력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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