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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기공사의 보수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ontinuing education of dental technicians 원문보기

대한치과기공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v.40 no.2, 2018년, pp.97 - 104  

이선경 (경동대학교 치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that can help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ffective and satisfactory programs. Methods: This study was used for the analysis of 699 dental technicians attending the general conference of Korean dental technicians in 2017. Stati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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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수교육은 개인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전문직 수행에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이나 최신의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국민건강증진에 이바지함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과기공사의 보수교육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통해 많은 치과기공사들의 전문능력향상 및 국민의 구강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 본 연구는 치과기공사 보수교육 만족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되었으며, 2017년 대한치과기공사협회 종합학술대회에 참석한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699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교육대상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다양한 방법과 내용으로 운영하여 대상자 스스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보수교육에 대한 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Jung, 20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기공사의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효과적이고 만족도 높은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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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의료기사 등의 면허신고가 시행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중요성에 따라 국가에서는 의료인 면허관리제도 개선방안을 통해 환자의 안전을 위해 의료인의 면허 관리제도가 대폭 강화되었다. 그리고 보건의료인 자격·면허관리 및 보수교육 내실화를 통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보건의료인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 제고를 위해 2014년 11월 24일 의료기사 등의 면허신고가 시행되었다. 이에 치과기공사를 포함한 의료기사 등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최초로 면허를 받은 후부터 3년마다 그 실태와 취업상황을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보수교육이란 무엇인가? 보수교육이란 그 직업에 종사하는 자에게 직업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히게 하고 직업 종사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Ahn SE, 2005). 따라서 보수교육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며, 교육의 방법이나 수준은 담당하고 있는 직무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온라인 강의 방식의 보수교육 방법을 희망하는 응답도가 높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Park et al(2016)의 연구결과와 같은 의견으로, 치과기공사는 보수교육에서 실제 임상에서 활용가능하고,치과기공사의 주된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의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또한 온라인 강의에 대한 응답도 높게 나타나 오프라인 교육 시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비용 등을 아낄 수 있으며, 필요한 강의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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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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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ooper SS. This I believe about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Outlook, 20(9), 579-583, 1972. 

  4. Huh ES.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in- service education and its aim for quality enhancement of child care teachers. Master's thesis of Sungkyunkwan University, 2007. 

  5. Jung JY.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management of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for the improvement of the job performance of dental hygienists. Doctoral dissertation of Dankook Universit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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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Park JE, Kang BW, Kim YS, Lee SM.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continuing education in the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 Hyg, 16(4), 499-506, 2016. 

  14. Shin JW. Executive Strategies for CPD Program Enhancement of Korean Dentist. The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47(12), 790-796, 2009. 

  15. Son MS. Doctors' professionalism and policy. 14th Medical education conference material: professionalism in medical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Education, Korean Academy of Medical Sciences, 107-11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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